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람부탄 효능,부작용,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6. 30.

람부탄이란?

 

람부탄 (rambutan, Nephelium lappaceum)

 

람부탄은 무환자나무과 (Sapindaceae) 네펠리움속 (Nephelium)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동남아시아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지역에서 재배하고 있는데요. 열대 과일인 만큼, 일년 내내 날씨가 춥지 않은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중미, 아프리카 등지에서 람부탄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무환자나무과의 열대 과일로 리치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리치 역시 무환자나무과에 속하는 과일 나무입니다. 하지만 네펠리움속에 속하는 람부탄과 달리, 리치는 리치속에 속하여 식물 분류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리치는 람부탄과 여러 면에서 약간 차이가 있는데요. 람부탄의 경우 좀 더 맛이 진하다고 합니다. 달기도 하지만, 약간의 새콤한 맛 역시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리치도 단 맛이 나는 열대과일이지요. 차이점이 있다면 리치는 람부탄보다 크기가 더 작고, 리치의 과일향이 더 강합니다. 또한 씹을 때 람부탄보다 더 아삭거리는 식감이 느껴집니다. 리치의 껍질은 뾰족뾰족한 람부탄의 과일껍질과 달리, 바늘 같은 모양새 없이 매끄러운 편입니다. 

 

람부탄의 학명은 Nephenlium lappaceum입니다. 람부탄을 영어로 쓸 때는, rambutan이라고 합니다.

 

 

 

 

람부탄의 효능

 

1. 람부탄이 항균 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람부탄은 항균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람부탄 과일을 감싸고 있는 과일의 껍질 추출물을 사용한 실험이었는데요. 람부탄 껍질 추출물은 제라니인 (geraniin), 엘라그산 (ellagic acid), 루틴 (rutin)등의 페놀계 성분이 풍부하여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익히지 않은 닭가슴살을 섭씨 4도의 조건에서 14일 동안 보관할 때, 람부탄 껍질 추출물은 살모넬라 엔테리카 (Salmonella enteritidis) 균종의 증식을 억제하였습니다. 살모넬라 균들은 식중독, 장염 등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일종입니다.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잘 알려진 또다른 균류로는 비브리오균이 있습니다. 람부탄 껍질 추출물을 생선에 활용한 후, 10일 동안 냉장 보관한 결과, 생선에서 장염비브리오 (Vibrio parahaemolyticus) 종의 증식이 억제되었습니다.

 

따라서 실험 결과에 따르면, 람부탄 과일껍질 추출물은 항균 작용을 통해 세균이 음식에서 증식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valuation of antimicrobial activity of rambutan (Nephelium lappaceum L.) peel extracts
https://pubmed.ncbi.nlm.nih.gov/32062528/

 

페놀계 성분인 루틴 또는 케르세틴의 정보를 찾으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루틴 효능, 부작용, 복용법

케르세틴 효능, 부작용, 복용법

 

 

2. 람부탄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7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람부탄 껍질에서 추출한 페놀계 성분은 항산화 작용과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쥐가 지방이 많이 든 먹이를 섭취하도록 하고, 화학약품을 통해 쥐에게 2형 당뇨 증상을 유도하였습니다.

 

그리고 람부탄 과일껍질 추출물을 투여하고, 추출물의 효과를 알아보았습니다.

 

그 결과, 람부탄 껍질 추출물은 쥐의 체중을 증가시키고, 공복 혈당 수치 (fasting blood glucose level)을 감소시켰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람부탄 껍질 추출물은 혈중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켰습니다.

 

람부탄 껍질 추출물은 간, 신장 그리고 췌장의 조직 구조를 보호하는데도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실험 결과에 따르면, 람부탄 껍질 추출물은 2형 당뇨에서 혈당 수치를 개선하고 체내 조직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nti-Diabetic Effects of Phenolic Extract from Rambutan Peels (Nephelium lappaceum) in High-Fat Diet and Streptozotocin-Induced Diabetic Mic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579595/

 

 

3. 람부탄 추출물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9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람부탄 껍질에서 추출한 페놀계 성분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진들은 람부탄 껍질에 들어있는 페놀 성분들이 항산화, 항염증 효과를 보이는 것에 주목하였습니다.

 

털이 없는 쥐를 자외선에 노출시킨 뒤, 람부탄 껍질 추출물이 자외선으로 인한 노화작용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람부탄 껍질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피부 조직에 손상을 야기할 수 있는 산화성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염증 단백질의 수치 역시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피부 조직을 살펴본 결과, 람부탄 껍질 추출물이 자외선으로 인한 변화된 피부 조직과 콜라겐의 상태를 원래대로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실험 결과에 따르면, 람부탄 껍질 추출물은 자외선으로 인한 노화작용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ffects of rambutan (Nephelium lappaceum) peel phenolics and Leu-Ser-Gly-Tyr-Gly-Pro on hairless mice skin photoaging induced by ultraviolet irradiation
https://pubmed.ncbi.nlm.nih.gov/31009737/

 

 

 

 

람부탄의 부작용

 

람부탄의 과육만을 섭취하는 경우, 보고된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람부탄으로 인해 알러지 반응이 일어나는 것은 흔한 경우가 아닙니다. 다만 드물지만 람부탄을 섭취하고 알러지 반응을 일으켰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람부탄 과일의 경우, 알러지를 일으키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킨 사례도 있구나 정도로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과육과 달리, 람부탄의 과일 껍질과 씨앗은 독성이 있습니다. 또한 많은 양을 계속 섭취할 경우, 어지럼증이나 의식 혼란 등을 경험한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람부탄의 과육만을 섭취하시고, 람부탄 껍질이나 씨앗을 그대로 씹거나 섭취하는 것은 피해주십시오.

 

 

 

 

 

 

 

람부탄의 복용법

 

람부탄 추출물이 포함된 제품의 경우,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람부탄 과일을 먹는 경우, 껍질과 씨앗을 피해 람부탄 과육만을 섭취해주십시오.

 

 

 

 

기타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