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작약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6. 27.

작약이란?

 

작약 (적작약, Paeonia lactiflora)

 

작약이란 작약과 (Paeoniaceae) 작약속 (Paeonia)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동아시아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약은 화려한 꽃이 인상적인 식물인데요. 품종마다 꽃이 띄는 색 역시 다양합니다. 많이 알려진 것은 꽃잎이 붉은 색을 띄는 적작약이지만, 연분홍빛이나 하얀 빛을 띄는 작약 품종 역시 존재합니다.

 

작약은 동양 전통의학에서 약재로도 활용되었습니다. 작약의 뿌리가 통증을 가라앉히거나 빈혈 증상을 낫게 하는 용도 등으로 쓰였다고 하네요.

 

작약의 꽃은 늦은 봄 경에 핍니다. 작약꽃을 요리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뜨거운 물로 작약꽃의 색과 향을 추출하여서, 젤리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작약은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써 인정받기도 하였습니다. 작약추출물등복합물로써 쓰이고 있습니다. 이 때 원료로 쓰이는 작약의 품종은 적작약 (Paeonia lactiflora)입니다. 영어로 단순하게 부를 경우, 피오니 (peony)라고 합니다.

 

 

 

 

작약추출물의 효능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위 점막을 보호하여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9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작약 추출물은 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쥐의 위에 궤양이 발생하도록 유도한 뒤, 작약 추출물을 섭취하도록 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였습니다. 연구에 사용한 작약추출물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의 원료와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적작약 (Paeonia lactiflora)과 금불초 (Inula britannica)로 구성된 추출물이었지요. 

 

작약 추출물을 섭취한 쥐는 궤양으로 인한 조직 손상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위 궤양이 발생한 쥐의 위약이 분비되는 양과 산도 (acidity)를 감소시켰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위 점막 조직의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 점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 역시 관찰되었습니다. 

 

따라서 작약 추출물은 위장 점막을 보호하여 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astroprotective Effects of Paeonia Extract Mixture HT074 against Experimental Gastric Ulcers in Ra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398042/

 

 
 

 

2021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작약 추출물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장 건강에도 이롭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작약의 뿌리를 쓰는 것과 달리, 작약꽃잎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작약꽃잎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체내 조직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산화성 스트레스가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촉진하는 효소의 활성 역시 개선되었고요.

 

뿐만 아니라, 작약꽃잎 추출물은 장 내의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을 증식시켰습니다.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은 장내의 유해한 미생물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약꽃잎 추출물은 항산화 작용을 촉진하고, 장 건강을 유지 또는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Flavonoid-Rich Extract of Paeonia lactiflora Petals Alleviate d-Galactose-Induced Oxidative Stress and Restore Gut Microbiota in ICR Mice
https://pubmed.ncbi.nlm.nih.gov/34942992/

 

 

 

 

작약 추출물의 부작용

 

작약 추출물은 큰 부작용이 없는 원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1년의 논문에 따르면 작약 추출물이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은 대부분 위장 관련 문제에 국한 되었는데요. 가벼운 설사가 주로 관찰된 부작용이었다고 합니다. 

 

Anti-inflammatory and immunomodulatory effects of paeonia lactiflora pall., a traditional chinese herbal medicine
https://pubmed.ncbi.nlm.nih.gov/21687505/

 

이 외에도 가벼운 복통을 느끼거나, 속이 불편해지는 등의 위장 관련 부작용이 가능합니다. 

 

장기복용에 대한 자료가 많지 않습니다. 다만, 6개월 이하로 복용하는 것은 큰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경우 작약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합니다. 피부 두드러기, 염증, 가려움증 등이 발생할 경우, 해당 작약 추출물 제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작약 추출물의 복용법

 

작약추출물의 일일섭취량은 작약추출물등복합물 (HT074)로서 하루 70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이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