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엉겅퀴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8. 2.

엉겅퀴란?

 

엉겅퀴는 국화과 (Asteraceae) 엉겅퀴속 (Cirsium)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동북아시아 일대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품종에 따라 유라시아 지역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도 자라나는 식물입니다.

 

 

 

엉겅퀴는 우리나라에서 전통의학의 약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엉겅퀴에 들어있는 성분은 지혈 작용이 있다고 여겨졌고요. 또한 혈압을 낮추거나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엉겅퀴는 여름에 피는 꽃입니다. 요즈음은 5월 즈음부터 엉겅퀴가 피는 곳도 있는데요. 아마 국내 평균 기온이 올라가면서 생겨난 변화로 보입니다.

 

엉겅퀴의 학명은 Cirsium japonicum입니다. 영어로 단순하게 부를 때는 Thistle이라고 부릅니다. 경우에 따라서 Japanese thistle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는 다양한 엉겅퀴속 품종을 구분하기 위한 명명으로 보입니다.

 

간 보조제로 쓰이는 밀크씨슬과는 다른 품종입니다. 밀크씨슬도 국화과의 식물이기는 하지만, 흰무늬엉겅퀴속 식물입니다. 밀크씨슬의 학명은 Silybum marianum입니다. 다른 엉겅퀴속 식물과는 달리 잎사귀가 뚜렷한 하얀 점박이 무늬를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밀크씨슬의 정보를 찾고 계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밀크씨슬 효능, 부작용, 복용방법, 실리마린과 차이

 

 

 

 

 

엉겅퀴 추출물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엉겅퀴 복합 추출물은 여성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엉겅퀴 추출물은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논문은 갱년기 증상이 있는 여성 참가자 71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쿠퍼만 갱년기 지수 (Kupperman index)를 활용하여 갱년기 증상을 점수로 매김으로써 엉겅퀴 추출물의 효과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엉겅퀴 추출물을 섭취할 경우 전반적인 갱년기 증상들이 효과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갱년기로 인한 급성열감이나 야간 다한증 (밤에 땀이 많이 나는 증상) 등 혈관운동증상 (vasomotor symptoms)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갱년기 증상 등도 호전되는 것으로 관찰되었지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 분비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 (cortisol)의 분비량 역시 줄어들어서, 갱년기에 경험하는 심리적인 스트레스 역시 경감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엉겅퀴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뼈의 형성이나 흡수 등의 지수를 개선시켰는데요. 이는 엉겅퀴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이 여성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구진들의 결론에 따르면, 엉겅퀴 추출물은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 Complex of Cirsium japonicum var. maackii (Maxim.) Matisum. and Thymus vulgaris L. Improves Menopausal Symptoms and Supports Healthy Aging in Women
https://pubmed.ncbi.nlm.nih.gov/35320013/

 

 

 

 

2. 엉겅퀴 추출물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2년에 발표된 한 논문은 엉겅퀴 추출물의 피부 미용 효과에 주목합니다.

 

최종당화산물 (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s)이라는 것이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 물질로 지목되곤 합니다. 

 

최종당화산물이라는 것은 체내의 단백질이나 지방 성분에 당이 달라붙으면서, 본래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성분의 상태 변화는 피부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엉겅퀴 꽃 추출물은 최종당화산물이 형성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과 최종당화산물 간에 연결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피부 보호 효과는 엉겅퀴꽃 추출물에 들어있는 아피제닌 (apigenin)이라는 성분에서 특히 두드러졌다고 합니다.

 

실험 결과로 볼 때, 엉겅퀴꽃 추출물은 최종당화산물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Effect of Cirsium japonicum Flower Extract on Skin Aging Induced by Glycation
https://pubmed.ncbi.nlm.nih.gov/35408493/

 

 

 

3. 엉겅퀴 추출물이 우울감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4년에 발표된 논문은 엉겅퀴 추출물의 항우울작용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이 논문에 따르면, 엉겅퀴 추출물을 투여할 경우 쥐의 우울증 증상에 변화가 관찰되었습니다. 우울증 증상으로 인해 쥐의 활동성이 감소했던 상황이 개선되었지요.

 

엉겅퀴 추출물의 성분들을 분석한 결과, 이러한 항우울 효과는 엉겅퀴 추출성분 중 루테올린 (luteolin)에 의한 것입니다. 연구진에 따르면, 우울감을 감소시키는 효과는 엉겅퀴 추출성분인 루테올린이 가바 수용체와 관련 염소이온채널에 작용함으로써 유도된 것이라고 합니다.

 

Luteolin mediates the antidepressant-like effects of Cirsium japonicum in mice, possibly through modulation of the GABAA receptor
https://pubmed.ncbi.nlm.nih.gov/23925560/

 

 

 

 

 

엉겅퀴 추출물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경미한 부작용으로는 위장관 관련 부작용이 있습니다. 구역감이나 울렁거림, 설사나 변비, 복통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합니다. 국화과 식물에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라면, 엉겅퀴 역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엉겅퀴 관련 제품을 섭취한 후,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했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엉겅퀴 추출성분은 체내에서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민감한 경우라면, 엉겅퀴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엉겅퀴 추출물이 우울감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만큼, 항우울제와 약물 상호작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우울제를 복용 중이시라면 엉겅퀴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엉겅퀴 추출물이 에스트로겐 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만큼, 임산부 또는 수유부의 경우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엉겅퀴 추출물의 복용법

 

 

건강기능식품의 개별인정원료인 엉겅퀴등 복합추출물의 경우,

일일섭취량은 MS-10 엉겅퀴등 복합추출물로서 하루 30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이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