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자보티카바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8. 4.

자보티카바란?

 

자보티카바 (또는 자부티카바, 자부치카바)는 도금양과 (Myrtaceae) 플리니아속 (Plinica)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브라질이 원산지입니다.

 

자보티카바 (또는 자부티카바, 자부치카바) 열매는 나무 줄기에서 직접 자람

 

이 식물의 독특한 점은 나무의 줄기 부분에서 직접 열매가 맺힌다는 것입니다. 자보티카바의 열매는 포도알과 생김새가 비슷하여 브라질 포도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자보티카바의 열매는 바로 채취하여 생열매를 먹을 수 있습니다. 열매의 신선도가 사흘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열매를 더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 잼이나 주스로 만들기도 합니다. 

 

자보티카바의 학명은 Plinia cauliflora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Myrcia jaboticaba, Myrciaria cauliflora, Myrciaria jaboticaba 등으로 학술지에서 표기하기도 합니다. 이 학명들은 모두 같은 식물을 뜻합니다.

 

자보티카바를 영어로 표기하는 방식도 다양합니다. 자보티바카 (jaboticaba), 자부티카바 (jabuticaba)라고 표기하거나 자보티카베이라 (jaboticabeira)라고 쓰기도 합니다. 브라질 포도 (Brazilian grape)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자보티카바의 효능

 

 

1. 자보티카바는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7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자보티카바 추출물의 항산화 효과를 실험하였습니다. 

 

자보티카바는 항산화 작용을 할 수 있는 항산화 물질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연구에서 항산화 반응을 촉진시키는 자보티카바의 성분들은 쥐의 고혈압 상태를 개선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작용은 항산화 작용 뿐만이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 일산화 질소 (nitroc oxide)의 생체이용률을 증진시키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일산화질소가 체내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되게 하는 것만이 아니라, 자보티카바 추출물은 일산화질소가 체내에서 더 많이 생산되도록 유도하기도 하였습니다.

 

Radical Scavenger Capacity of Jabuticaba Fruit (Myrciaria cauliflora) and Its Biological Effects in Hypertensive Ra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750504/

 

 

이러한 자보티카바의 항산화 효과는 피부건강에도 이로울 수 있습니다. 2021년의 논문에서는 피부세포의 일종인 각질형성세포 (keratinocytes)를 대상으로 자보티카바 추출물을 실험하였는데요.

 

각질형성세포를 산화성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환경에 노출시킨 후, 자보티카바 추출물을 투여하여 효과를 알아보았습니다. 

 

자보티카바 추출물은 산화성 스트레스로부터 피부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세포의 손상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보티카바는 폴리페놀 성분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작용을 촉진하는 자보티카바 성분들로는 플라보노이드계 성분 뿐만이 아니라, 안토시아닌 성분과 갈산 (gallic acid) 성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보티카바 추출물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Jabuticaba (Myrciaria jaboticaba) Peel as a Sustainable Source of Anthocyanins and Ellagitannins Delivered by Phospholipid Vesicles for Alleviating Oxidative Stress in Human Keratinocyte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587422/

 

 

2. 자보티카바 추출성분이 항염증과 항균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자보티카바 열매의 다양한 성분을 살펴보는데요. 페놀계 성분만이 아니라, 토코페롤 (비타민E 계열의 성분)과 각종 유기산이 관찰되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을 도울 뿐만 아니라, 체내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항균 효과를 보이는데도 효과적이었습니다. 

 

또한 자보티카바 추출물이 간독성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진들은 자보티카바의 추출물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항염, 항균 작용 물질 중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Jabuticaba residues (Myrciaria jaboticaba (Vell.) Berg) are rich sources of valuable compounds with bioactive properties
https://pubmed.ncbi.nlm.nih.gov/31704077/

 

 

 

 

 

3. 자보티카바 추출물이 간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8년의 논문에 의하면, 자보티카바 추출물이 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2형 당뇨를 가진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습니다.

 

자보티카바 열매의 껍질로부터 추출물을 만들어낸 뒤, 이 추출물을 쥐에게 8주간 투여하고 효과를 관찰하였습니다. 

 

자보티카바 열매껍질 추출물은 농도 10.8g/L에서 높은 혈당 수치와 이상지질혈증 상태를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인 글루타치온의 합성 역시 증진시켰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자보티카바 추출물은 간 보호 효과를 보였는데요. 간의 수치가 감소시키거나, 간 비대 (liver hypertrophy)를 방지함으로써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자보티카바 추출물은 당뇨 질환이 있는 경우,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일정수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he Hepatoprotective Effect of Jaboticaba Peel Powder in a Rat Model of Type 2 Diabetes Mellitus Involves the Modulation of Thiol/Disulfide Redox State through the Upregulation of Glutathione Synthesi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093015/

 

 

 

 

 

 

 

자보티카바 추출물의 부작용

 

 

자보티카바 열매는 식용으로도 쓰이는 만큼, 큰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는 없습니다.

 

다만 자보티카바는 탄닌 계열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용량의 자보티카바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Metabolism of ellagitannins from jabuticaba (Myrciaria jaboticaba) in normoweight, overweight and obese Brazilians: Unexpected laxative effects influence urolithins urinary excretion and metabotype distribution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756464619302087

 

앞서 살펴보았던 연구들에서 알 수 있듯이, 자보티카바 추출물은 혈압을 떨어뜨리거나, 혈당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약이나 당뇨약 등을 이미 복용 중이신 경우라면, 자보티카바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자보티카바 추출물이 추가적으로 혈압이나 혈당을 떨어뜨려서, 어지럼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보티카바 추출물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기타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