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초유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3. 3.

초유란?

 

 

 

초유는 출산 직후의 포유류가 일정 기간 동안 분비하는 유즙 (젖) 을 뜻합니다. 초유는 항체와 단백질 성분이 풍부한 것이 특징인데요. 갓 태어난 포유류의 새끼는 면역체계가 아직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초유를 통해서 어린 포유류의 면역체계를 보완해주고 생존 확률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초유는 우리나라에서도 몸에 좋은 단백질 분말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초유 제품을 제조할 때, 대부분의 경우는 소의 초유를 사용합니다. 말이나 염소 등에서 얻은 초유를 사용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고 합니다. 

 

초유는 영어로 colostrum이라고 합니다. 상품에 표기할 때는 bovine colostrum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이는 소에게서 얻은 초유라는 뜻입니다.

 

초유 제품의 경우,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몸에 좋은 단백질 분말로서 초유를 섭취하시곤 합니다.

 

 

 

 

초유의 효능

 

1. 초유는 면역 반응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07년의 실험에 따르면, 운동 후에 일어나는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데 초유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9명의 전문 사이클리스트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었습니다. 40km의 운동을 실시한 후,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쪽에는 초유를 제공하고 다른 한 쪽에는 위약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5주 동안 이를 섭취하게 한 뒤, 다시 40km의 주행을 반복했습니다. 그 뒤, 5일 연속으로 고강도의 트레이닝을 거치도록 하였는데요. 

 

이런 뒤에 초유 섭취 여부에 따라 면역 반응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초유를 섭취한 쪽은 위약을 섭취한 쪽에 비해 운동 전 면역단백질을 증가시켰고요. 초유는 운동 후에 면역세포가 감소하는 것 역시 저지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런 증진된 면역 반응은 상기도 감염 (upper respiratory illness)의 리스크 역시 감소시켰는데요. 이를 통해, 초유를 섭취하는 것이 운동 중의 면역 반응을 조절하고 상기도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ffects of bovine colostrum supplementation on immune variables in highly trained cyclists
https://pubmed.ncbi.nlm.nih.gov/17095643/

 

+) 상기 실험에서 왜 운동선수의 상기도감염 여부에 대해서 실험을 하는지 의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기도 감염 증상이 운동선수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격한 운동을 계속 반복하는 것은 인체의 면역반응을 일시적으로나마 불안하게 만듭니다.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고강도 운동이 면역 기능을 잠시나마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앞서 전문 사이클리스트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주목한 것은 고강도의 운동으로 상기도 감염 리스크가 늘어날 때, 초유가 면역 반응을 끌어올려서 그 리스크를 낮출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2019년에 발표된 다른 실험에서도 격렬한 운동을 하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초유의 면역 증진 효과를 실험했습니다. 이 역시 고강도의 운동이 면역 기능을 억누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실험에서도 초유가 운동으로 인해 면역 반응이 감소하는 것을 저지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The effects of bovine colostrum supplementation on in vivo immunity following prolonged exercise: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425115/

 

 

 

2. 초유는 장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도 초유를 실험 성분 중 하나로 쓰면서, 그 고유의 효능에 대해 주목했는데요. 초유는 프리바이오틱스로 활용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장의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초유는 면역 단백질 성분이 많기 때문에 장의 미생물 체계와 면역 반응을 개선시키는데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해당실험의 결과에 따르면 초유는 배변활동을 개선시킬 뿐 아니라, 전반적인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Pilot study of probiotic/colostrum supplementation on gut function in children with autism and gastrointestinal symptom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326569/

 

 

 

 

초유의 부작용

 

대부분의 경우, 소젖을 원재료로 만든만큼, 큰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 유제품에 알러지 반응을 보이시는 경우, 초유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초유 역시 알러지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이 발생한 경우, 초유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임산부나 수유부가 섭취해도 안전한지 아직 충분한 실험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실 경우, 초유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초유의 복용법

 

공복에 섭취하는 것을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공복에 섭취하는 경우, 식사 30분 전이나 식사 후 2시간이 경과한 뒤 섭취해주세요.

 

또는 다른 분말제품처럼 시간대에 구애받지 않고 물과 함께 하셔도 무방합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 복용법이 다릅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후 섭취해주시기 바랍니다.

 

 

 

 

 

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