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락토페린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2. 28.

락토페린이란?

 

락토페린은 유제품에 풍부하게 함유됨

 

락토페린이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단백질의 일종입니다. 눈물, 침, 콧속 점액질, 모유, 담즙 등에 포함된 성분입니다. 

 

락토페린은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단백질이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아직 면역반응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신생아의 경우, 모유에 함유된 락토페린을 섭취하는 것이 항균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락토페린을 보조제로 섭취하는 것은 체내의 면역 반응을 도와서 호흡기 감염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고 하네요.

 

락토페린은 우유에서 발견된 단백질입니다. 아직 기술이 부족한 시기에는 충분한 양의 락토페린을 추출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1960년대 들어 과학 기술이 발전하고 락토페린을 필요한 만큼 추출할 수 있게 되면서, 락토페린의 성질을 연구하기 시작했는데요. 락토페린은 혈중 트랜스페린 (transferrin)과 마찬가지로 철과 결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이 때부터 우유에서 추출한 이 단백질을 락토트랜스페린 (lactotransferrin, LTF) 또는 락토페린 (lactoferrin)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우유에 풍부하게 함유된 단백질이기 때문에, 우유 또는 관련 유제품을 먹음으로써 락토페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락토페린의 경우 우유를 정제하여 제조됩니다. 따라서 우유정제단백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락토페린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0년의 일본 연구에서는 락토페린의 항비만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BMI 수치가 25를 초과하는 26명의 성인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한 뒤, 장용성 락토페린 또는 위약을 제공한 것입니다. 

 

참가자들은 장용성 락토페린 또는 위약을 8주 동안 섭취한 뒤, 신체의 변화를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락토페린을 섭취한 실험군의 경우 총지방면적 (total fat area)와 내장지방면적 (visceral fat area)이 감소했습니다. 또한 체중과 BMI, 엉덩이 둘레 역시 위약을 섭취한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감소를 보였습니다. 이 외에도 허리 둘레 역시 락토페린을 섭취한 실험군에서 보다 뚜렷하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실험결과에 의하면, 락토페린을 섭취하는 것은 내장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비만 상태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Potent anti-obesity effect of enteric-coated lactoferrin: decrease in visceral fat accumulation in Japanese men and women with abdominal obesity after 8-week administration of enteric-coated lactoferrin tablets
https://pubmed.ncbi.nlm.nih.gov/20691130/

 

 

2. 락토페린이 장의 유익균 증식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9년의 연구 리뷰에 따르면, 락토페린은 장의 유익균 수를 늘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를 늘리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약제 내성 (다양한 약에 내성을 가진, multidrug-resistant) 유해균의 성장을 방해하여 장이 건강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리뷰에 의하면, 이런 락토페린의 효능은 특히 신생아에게 이로울 수 있다고 하네요.

 

The Impact of Lactoferrin on the Growth of Intestinal Inhabitant Bacteria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801499/

 

 

3. 락토페린은 체내의 면역 반응을 적절하게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0년의 논문 리뷰에 따르면, 락토페린은 (1) 산화성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2) 염증 반응을 조절하고   (3) 선천 면역반응과 후천면역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락토페린은 사람의 면역 반응, 항산화 작용, 염증 작용이 적절하게 유지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체의 면역 체계와 염증 반응이 과도하게 발현될 때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나 부작용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Lactoferrin as a Natural Immune Modulator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915836/

 

 

 

 

락토페린의 부작용

 

사람의 체내에서도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단백질인만큼 적정량을 복용할 시, 큰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락토페린을 섭취하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과용량의 락토페린을 섭취하고 피로감이나 설사, 식욕부진, 오한 등을 경험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우유나 관련 유제품에 대해 알러지 반응이 있을 시, 락토페린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쓰이는 락토페린은 우유에서 정제된 단백질이기 때문에, 락토페린을 섭취한 경우에도 유사한 알러지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기복용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약 1년 정도 섭취하는 것은 별다른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락토페린의 복용방법

 

락토페린의 일일섭취량은 하루 30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