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초석잠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2. 25.

초석잠이란?

 

 

초석잠은 꿀풀과의 다년생 식물 석잠풀의 뿌리줄기 부분입니다. 중국의 전통의학에서는 폐의 건강을 다스리고 감기를 낫게 하는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학명은 Stachys sieboldii입니다. 차이니즈 아티초크 (Chinese artichoke), 재패니즈 아티초크 (Japanese artichoke), 노트루트 (knotroot)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초석잠은 생으로 먹거나, 각종 요리에 식재료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식물은 겨울이 되면 추운 시기를 나기 위해 뿌리에 양분을 많이 저장합니다. 뿌리줄기인 초석잠 역시 겨울철에 양분이 풍부해진다고 해서, 주로 겨울철에 수확한다고 하네요.

 

 

 

 

 

초석잠의 효능

 

1. 항산화, 항염증, 항균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적인 효능은 아닙니다.

 

2021년에 발표된 국내 연구에 따르면, 초석잠은 항산화, 항염증 그리고 항균 작용을 촉진시키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물 또는 에탄올 용매를 사용하여 추출한 초석잠 성분을 실험한 결과, 초석잠 추출물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항균, 항산화 효과가 더 두드러졌다고 합니다. 두 용매 모두 초석잠의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를 일정량 이상 추출할 수 있었고요.

 

추출물을 사용해보니, 염증이 발생했을 때 증가하는 산화질소의 생산이 억제되고, 염증에 관여하는 인자의 수치 역시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덧붙여, 추출물을 투여할 시 아밀라아제와 프라테아제 소화효소 역시 증가했다고 하네요. 

 

따라서 연구결과에 따르면, 초석잠이 건강을 위한 원료로 사용될 가능성 역시 주목해볼만 합니다.

 

Antioxidant, Antibacterial and Anti-inflammatory Effects of Stachys sieboldii Extract
https://www.kjpr.kr/articles/xml/DvZQ/

 

 

 

2. 초석잠이 체중 조절과 이상지질혈증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초석잠이 비만과 이상지질혈증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먹이를 섭취하는 쥐에게 초석잠 분말을 6주 동안 투여해보았습니다. 초석잠 분말을 섭취한 쥐의 경우, 체중과 식이효율 (Food Efficiency Ratio, FER)이 덜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식이효율이라는 것은 얼마를 먹었을 때, 어느 정도의 체중 증가가 일어났는지를 알려주는 수치입니다. 같은 양을 먹고도 체중이 더 많이 늘어난다면, 높은 식이효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식이효율의 증가가 억제되었다는 것은, 같은 양을 먹고도 체중이 그만큼 증가하지 않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초석잠 분말을 섭취한 쥐의 경우, 간의 검사수치가 개선되고 중성지방과 총 콜레스테롤 역시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상기 논문에 따르면, 초석잠은 체중을 조절하고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Stachys sieboldii Miq. Root Attenuates Weight Gain and Dyslipidemia in Rats on a High-Fat and High-Cholesterol Diet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400866/

 

 

3. 초석잠이 기억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8년의 연구에서는 초석잠이 인지능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는지 실험하였습니다. 33일 동안 초석잠 보조제를 투여한 결과, 약물로 유도된 쥐의 기억력 감소 증상이 일정 수준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초석잠 보조제를 섭취하는 것은 뇌에서 신경물질로 작용하는 아세틸콜린이 늘리고, 아세틸콜린을 분해하는 효소의 활동을 저지하였다고 합니다. 아세틸콜린은 인지능력을 정상적으로 발휘하는데 필요한 신경물질입니다. 이 신경물질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은, 인지능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초석잠 보조제는 뇌의 특정 단백질 (뇌유래신경성장인자, 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 BDNF)이 정상적으로 발현하도록 도움으로써, 기억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도 합니다.

 

연구 결과에 비추어볼 때, 초석잠 보조제는 뇌의 신경물질을 증가시키고 뇌의 단백질이 정상적으로 발현하도록 도움으로써 기억력 감퇴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Stachys sieboldii Extract Supplementation Attenuates Memory Deficits by Modulating BDNF-CREB and Its Downstream Molecules, in Animal Models of Memory Impairment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073797/

 

 

 

 

초석잠의 부작용

 

식재료로 사용되기도 하는 원료이니만큼, 대부분의 경우 큰 부작용 없이 섭취가 가능합니다.

가끔씩 가벼운 복통이나 속쓰림을 느끼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경우, 초석잠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초석잠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함량, 복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하여 섭취해주세요.

 

 

 

 

 

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