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분말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2. 23.

댕댕이나무열매란

 

댕댕이나무 열매 

 

댕댕이나무는 인동덩굴꽃 (=인동화 또는 금은화)와 마찬가지로 인동속 식물입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8-9월 경에 열매를 채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역에 따라서 기후가 다르기 때문에, 북미 지역에서는 5-6월 즈음 초여름 경이나 7월 경에 수확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댕댕이나무라는 이름은 '댕댕하다'는 표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댕댕하다는 것은 속이 가득 차있다는 뜻인데, 댕댕이나무 열매의 모양새가 속이 단단하게 여물어보여서 그렇게 부르게 되었다고 전해집니다.

 

푸른 빛이 도는 열매가 특징입니다. 이 열매는 채취하여 바로 먹을 수도 있고, 건조시킨 뒤에 식재료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댕댕이나무의 학명은 Lonicera caerulea입니다. 영어로 표기할 때는, 인동속 식물이기 때문에 허니서클 (honeysuckle)로 불리기도 합니다. 푸른 빛의 열매가 맺히기 때문에 블루 허니서클 (blue honeysuckle)이라고 불리거나, 스위트베리 허니서클 (sweetberry honeysuckle), 플라이 허니서클 (fly honeysuckle) 등으로 불립니다.

 

댕댕이나무의 열매의 경우, 하스캅 (haskap)이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일본의 아이누족이 댕댕이나무열매를 부르던 방식에서 기원했다고 합니다.

 

 

 

 

댕댕이나무열매의 효능

 

식약처의 공식효능에 따르면, 비알콜성 간 손상으로부터 간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9년에 발표된 국내 연구에 따르면, 댕댕이나무열매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간 세포와 비만쥐를 대상으로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을 6주간 투여한 뒤, 변화를 관찰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은 간의 지방대사에 영향을 미쳐 중성지방의 누적을 막고, 지방산의 합성을 방해하는 체내 효소의 활동을 증가시켰습니다. 

 

따라서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은 지방산의 대사와 혈중지질수치를 적절히 조절하도록 도움으로써, 비알코올성 지방간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Lonicera caerulea Extract Attenuates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in Free Fatty Acid-Induced HepG2 Hepatocytes and in High Fat Diet-Fed Mic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471428/

 

2017년의 연구에서도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이 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는데요.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가진 쥐를 대상으로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의 효과를 실험했습니다.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을 섭취한 경우, 추출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의 염증반응을 줄이고, 세포손상을 야기할 수 있는 지질 과산화 (lipid peroxidation) 과정을 저지하여 세포 보호에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간에 불필요한 지방이 누적되는 것은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염증 반응을 감소시킴으로써,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의 폴리페놀 성분이 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Polyphenols from Lonicera caerulea L. berry attenuate experimental nonalcoholic steatohepatitis by inhibiting proinflammatory cytokines productions and lipid peroxidation
https://pubmed.ncbi.nlm.nih.gov/27935258/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의 부작용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의 경우, 대체적으로 큰 부작용 없이 섭취가 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에 따라 알러지 반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을 섭취한 후,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하셨다면 섭취를 중단한 후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실 경우,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은 혈액 응고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혈이 있을 경우 지혈이 늦어질 수 있는데요. 수술일정이 잡혀있을 경우, 적어도 수술 2주 전에 댕댕이나무 열매 추출물의 섭취를 중단해주십시오.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의 복용법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물의 일일섭취량은 댕댕이나무열매 추출분말로서 하루 196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 복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십시오.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더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