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N-아세틸글루코사민 (NAG)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2. 21.

N-아세틸글루코사민 (NAG)이란?

 

게의 껍질 등에서 얻은 키틴 성분이 N-아세틸글루코사민의 원료

 

 

 

N-아세틸글루코사민 (NAG, N-acetylglucosamine, GLcNAc, 엔에이지) 이란 단당류로 게, 조개, 새우 등의 껍질을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곰팡이 (진균류)나 박테리아의 세포벽에서도 발견되기도 하는데요. 이들은 우리의 피부나 관절, 체내의 여러 연결조직에 관여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게나 새우 등 갑각류의 껍질 성분인 키틴을 쪼개서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제조합니다. 갑각류의 껍질이나 오징어의 뼈 등에서 키틴을 얻어낸 뒤, 키틴의 특정 화학결합을 분해합니다. 키틴 분자구조가 잘게 쪼개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뒤에 정제와 여과 과정을 거쳐서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만들어냅니다.

 

이때, 결과물에 N-아세틸글루코사민이 1그램당 950mg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인정 받습니다.

 

 

 

 

 

N-아세틸글루코사민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관절 및 연골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성분과 그 유도체는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성분은 인체의 많은 조직에서 발견되는데요. 이 글루코사민 성분은 관절과 연골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보호할 수 있는 히알루론산 (hyaluronic acid)이나 프로테오글리칸 (proteoglycan)의 합성을 증진시킵니다.  

 

따라서 글루코사민 성분을 섭취하는 것은 관절과 연골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루코사민을 투여할 시, 체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따라서 글루코사민을 변형된 형태로 투여하여 체내에서 효과가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이 연구되었습니다.

 

그런 변형된 형태 중 하나가 N-아세틸글루코사민입니다. 

 

1996년에 발표된 연구는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투여하여 관절염 증상이 완화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실험은 순수한 글루코사민을 섭취했을 때, 글루코사민 성분이 체내에 머무는 시간이 짧다는 문제에서 착안하였습니다.

 

10명의 건강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3일 동안 1g의 N-아세틸글루코사민 또는 N-아세틸글루코사민 중합체를 섭취하게 한 뒤, 4일 동안 휴지기를 가집니다. 그 뒤에,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섭취한 쪽은 그 중합체 형태를 섭취하고, 중합체 형태를 섭취한 쪽은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섭취하도록 바꾸어서 투여해보았는데요.

 

결과를 측정한 결과, N-아세틸글루코사민과 그 중합체를 섭취한 쪽 모두 혈중 성분 농도가 증가해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N-아세틸글루코사민의 혈중 농도는 N-아세틸글루코사민이나 그 중합체의 섭취를 중단한 후 48시간 동안 계속 증가한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체내에 오래 잔류하는 N-아세틸글루코사민 성분은 글루코사민으로 변환되어, 체내의 글루코사민 혈중 농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었지요. 따라서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섭취하는 것은 관절과 연골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루코사민 성분이 체내에서 보다 오래 효과를 보일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관절과 연골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Pilot study of oral polymeric N-acetyl-D-glucosamine as a potential treatment for patients with osteoarthritis
https://pubmed.ncbi.nlm.nih.gov/9001835/

 

Glucosamine: a review of its use in the management of osteoarthritis
https://pubmed.ncbi.nlm.nih.gov/14651444/

 

 

2.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피부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09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N-아세틸글루코사민의 피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의 보습을 돕고,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성분입니다.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히알루론산을 생성하는 화학반응에서 필요한 물질이지요. 따라서,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투여하는 것은 체내에서 히알루론산 합성을 증가시켜서, 피부의 보습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Exogenous N-acetylglucosamine increases hyaluronan production in cultured human dermal fibroblasts
https://pubmed.ncbi.nlm.nih.gov/19247681/

 

2002년의 연구에서는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장기복용할 시, 여성 참가자의 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조하고 거친 피부를 가진 여성 참가자 22명을 대상으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실험군에는 하루에 한번 1g의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섭취하도록 하고, 대조군에는 위약 (락토스) 1g을 제공하였는데요. 60일 동안 섭취하도록 한 뒤, 결과를 비교하였습니다.

 

그 결과,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섭취한 참가자들의 경우 피부의 건조한 증상이 완화되고, 얼굴의 기름기 역시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섭취하는 것은 거친 피부 상태를 개선시키고 각질이 떨어져나오는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연구 결과에 따르면,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피부보습작용을 도움으로써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Oral N-acetylglucosamine supplementation improves skin conditions of female volunteers: Clinical evaluation by a microscopic three-dimensional skin surface analyzer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86958424_Oral_N-acetylglucosamine_supplementation_improves_skin_conditions_of_female_volunteers_Clinical_evaluation_by_a_microscopic_three-dimensional_skin_surface_analyzer

 

 

 

 

N-아세틸글루코사민의 부작용

 

많은 경우, 심각한 부작용 없이 섭취가 가능합니다.

 

부작용을 경험하는 경우, 대부분의 부작용이 위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배에 약간 가스가 차거나, 설사, 변비, 소화불량, 울렁거림, 가벼운 복통 등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게나 새우의 껍질 등으로 만든 N-아세틸글루코사민 제품의 경우,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갑각류 알러지가 있으실 경우, N-아세틸글루코사민 제품의 선택과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또한, N-아세틸글루코사민 제품을 섭취한 뒤, 피부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이 발생했다면, 제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임산부나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경우, N-아세틸글루코사민의 섭취를 주의해주세요.

 

 

 

 

 

N-아세틸글루코사민의 복용법

 

섭취하는 목적에 따라 일일섭취량이 다릅니다.

 

- 관절 및 연골견강: N-아세틸글루코사민으로서 하루 0.5 - 1g

- 피부보습: N-아세틸글루코사민으로서 하루 1g

 

을 섭취해주세요. 

 

제품에 따라 함량 및 복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