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엔자임Q10이란?
코엔자임Q10 (코엔자임큐텐, 코큐텐)은 동물의 체내에서 전자를 전달하는 역할을 맡은 조효소입니다.
조효소라는 것은 효소 반응이 일어날 때, 이를 보조해주는 역할을 하는 유기 화합물인데요.
영어로 코엔자임 (coenzyme)이라고 합니다.
코엔자임Q10 (coenzymeQ10)의 경우, 코엔자임 뒤에 붙는 Q는 퀴논 (quinone)계열을 뜻합니다.
그리고 숫자 10은 해당 조효소의 끝 부분에서 관찰되는 특정 화학구조의 수를 뜻합니다.
그런 까닭에 코엔자임Q10 외에도 코엔자임Q6나 코엔자임Q8도 존재합니다.
퀴논계열 조효소이고 특정 화학구조 개수가 6개이고 8개란 뜻입니다.
따라서 코엔자임Q10은 말 그대로 특정 화학구조를 10개 가지고 있는 퀴논계열의 조효소를 뜻합니다.
코엔자임Q를 유비퀴논이라고도 부르기 때문에, 코엔자임Q10을 유비퀴논-10이라고도 합니다.
코엔자임Q10은 음식으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각종 육류 (소고기, 돼지고기 등)나 고등어나 정어리 등 지방산이 풍부한 어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요.
브로콜리나 시금치, 피스타치오 등에도 많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이하 코엔자임Q10을 코엔자임큐텐으로 통일하여 표기)
코엔자임큐텐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효능에 따르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6년의 연구에서는 간세포성 암종 (hepatocellular carcinoma, HCC) 환자를 대상으로 코엔자임큐텐의 효과를 실험해보았습니다.
간세포성 암종의 경우, 산화성 스트레스와 염증이 경과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세포성 암종을 진단받고 수술은 받은 환자에게 코엔자임큐텐을 섭취하도록 한 뒤, 코엔자임큐텐이 산화성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총 41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고요. 21명의 환자에게는 300mg의 코엔자임큐텐을 섭취하도록 하고 (실험군), 나머지 20명의 환자에게는 위약을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대조군).
12주가 경과한 뒤, 실험군과 대조군의 변화를 비교해보았는데요.
코엔자임큐텐을 복용한 실험군의 경우, 산화성 스트레스와 염증 인자 수치가 보다 분명하게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항산화 효소가 더욱 활성화되었고 비타민E 수치도 개선되었다고 하네요.
따라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엔자임큐텐을 복용하는 것이 체내의 항산화 작용을 증진시키고 산화성 스트레스와 염증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ffects of coenzyme Q10 supplementation on antioxidant capacity and inflammation in hepatocellular carcinoma patients after surgery: a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trial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053088/
2020년의 메타분석에서는 코엔자임큐텐의 항산화 효능에 관한 논문 19편을 분석하였습니다.
19편을 종합하여 살펴본 결과, 코엔자임큐텐이 항산화 작용을 증진시키는 것이 통계적으로 분명하게 나타났고요. 산화성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자유라디칼 (free radicals)을 제거하는 효소, 글루타티온 과산화효소 (glutathione peroxidase)의 증가 역시 두드러졌다고 합니다.
또한 산화성 스트레스의 지표인 말론디알데하이드 (malondialdehyde, MDA)의 감소가 두드러졌다고 하네요.
따라서 전반적인 실험 수치를 종합해볼 때, 코엔자임큐텐은 체내의 항산화 반응을 촉진하여 산화성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The effect of coenzyme Q10 supplementation on oxidative stres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174219/
2.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코엔자임큐텐은 높은 혈압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07년에 발표된 메타분석은 여러 논문을 통해 코엔자임큐텐이 고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습니다.
총 12편의 논문을 종합하여 참가자 362명의 결과를 살펴보았는데요.
무작위배정으로 진행한 실험들의 경우, 코엔자임큐텐을 복용한 실험군의 수축기 혈압은 평균 167.7mmHg에서 151.1mmHg로 낮아졌고요. 위약을 섭취한 대조군의 경우 이런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코엔자임큐텐을 복용한 실험군의 이완기 혈압은 실험 전 평균 103mmHg였는데요. 코엔자임큐텐을 복용한 후에는 평균 94.8mmHg으로 감소하였다고 하네요. 이러한 이완기 혈압 변화 역시 대조군에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메타분석에 따르면 코엔자임큐텐을 복용하는 것이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을 일정수준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oenzyme Q10 in the treatment of hypertension: a meta-analysis of the clinical trials
https://pubmed.ncbi.nlm.nih.gov/17287847/
3. 코엔자임큐텐의 경우, 다음과 같은 효능도 주장되고 있습니다.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 울혈성 심부전 (congestive heart failiure) 환자에 대한 보조적 도움
- 당뇨 2형 환자의 말초 혈액순환에 도움
- 섬유근육통 (fibromyalgia)의 통증, 피로감 감소
- 미토콘드리아 관련 질환을 가진 사람에 대한 유산소 능력 개선
- 자전거 운동 등에서 건강한 일반인이 느끼는 피로감을 개선하고 운동수행능력을 증진
- 다낭성 난소 증후군 (polycystic ovary syndrome, PCOS) 환자의 공복혈당, 인슐린 수치, 총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개선시키는데 도움
- 두통 또는 편두통 증상 개선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enzyme Q10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31491/
코엔자임큐텐의 부작용
사람의 몸 안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조효소이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할 때에도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경미한 부작용으로 가벼운 복통이나 울렁거림, 구토감, 설사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100mg 이상의 코엔자임큐텐을 섭취할 경우, 잠이 들기 어렵다며 불면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코엔자임큐텐을 섭취한 후 식욕부진, 어지러움, 두통, 눈부심 증상 (photophobia) 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알러지 반응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엔자임큐텐을 섭취한 후, 피부두드러기나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하셨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코엔자임큐텐은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혈압약을 복용 중이시라면 코엔자임큐텐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추가적으로 혈압을 떨어뜨려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큐텐의 복용법
코엔자임큐텐의 일일섭취량은 코엔자임Q10으로서 하루 90-10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이나 복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일부 제품의 경우 코엔자임큐텐이 유비데카레논으로 표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기능식품] 엠에스엠 (MSM)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2.12 |
---|---|
[건강기능식품] 아라비아검 (아카시아검)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2.11 |
[기타보조제 원료] 대마종자유 (헴프씨드 오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2.09 |
[기타보조제 원료] 렌틸콩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2.08 |
[기타보조제 원료] 플랙시드 (아마씨)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