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2. 5.

옥타코사놀이란?

 

 

 

옥타코사놀이란 지방성 알코올 (fatty alcohol)의 일종으로 유칼립투스 등 식물의 표면에 형성되는 왁스 성분입니다. 왁스 성분이기 때문에 지용성이고 물에 잘 녹지 않습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사용할 때, 옥타코사놀이 들어있는 유지 (지방성분) 자체를 활용하게 되지요.

 

폴리코사놀의 주요 구성성분이기도 한데요. 폴리코사놀의 경우 사탕수수에서 유래한 화학물질로 체내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데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오래 전부터 주목받고 있습니다.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를 만들 때 사용하는 원재료는 미강 (=쌀겨)이나 사탕수수입니다. 쌀겨 또는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옥타코사놀 함유 왁스를 화학공정을 거쳐 재결정화해서 제조합니다. 

 

이 경우,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위의 공정을 거쳐 제조된 결과물에 옥타코사놀이 일정 수준 이상 들어있어야 하는데요.

 

쌀겨에서 유래한 왁스로 제조했을 경우, 옥타코사놀이 제조된 원료 1그램당 100mg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하고, 사탕수수에서 유래했을 경우 원료 1그램당 540mg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합니다.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는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03년에 발표한 국내 연구에 따르면, 옥타코사놀이 달리기 수행능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었는데요. 쥐를 런닝머신에서 달리게 하면서 얼마 후에 지치는지를 확인해본 것입니다. 4주 동안 운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킨 쥐들과 가만히 방치한 쥐들로 그룹을 나눈 뒤, 운동 훈련을 거친 쥐들은 다시 두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한 그룹에는 옥타코사놀을 투여하고 다른 그룹은 대조군으로 남겨두었지요.

 

그 결과를 비교해보니, 가만히 방치해둔 쥐들보다 운동 훈련을 받은 쥐들이 184% 더 많이 달렸고요. 

운동 훈련만 받은 쥐들보다 옥타코사놀을 투여하면서 훈련시킨 쥐들이 46% 더 많이 달렸다고 합니다.

 

쥐를 통한 옥타코사놀의 달리기 수행능력 증가 테스트

이런 결과를 토대로 쥐들의 생화학적인 수치를 분석해보니, 옥타코사놀이 운동 시 근육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옥타코사놀을 섭취하는 경우, 근육에 저장된 영양분을 보다 오래 활용할 수 있고, 근육의 산화성 스트레스를 견디는 힘 역시 증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옥타코사놀은 근육이 더 오랜시간 동안 지치지 않고 운동을 수행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Octacosanol supplementation increases running endurance time and improves biochemical parameters after exhaustion in trained rats
https://pubmed.ncbi.nlm.nih.gov/14977443/

 

 

2. 옥타코사놀이 지방을 섭취함으로써 발생하는 비만과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9년의 연구입니다. 폴리코사놀과 옥타코사놀을 쥐에게 투여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습니다.

 

쥐들은 일반먹이 또는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먹이를 먹도록 하였고요. 그와 동시에 폴리코사놀과 옥타코사놀을 함께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4주에 걸쳐 폴리코사놀과 옥타코사놀이 들어있거나 들어있지 않은 먹이를 먹인 뒤, 체내의 변화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지방이 많은 먹이를 먹은 쥐의 경우, 체중과 체지방이 늘어나 있었는데요.

주목할 점은, 옥타코사놀이나 폴리코사놀을 함께 먹인 쥐의 경우, 그렇지 않은 쥐보다 체중과 체지방이 덜 늘어났습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이나 간의 지방량 역시 덜 악화된 상태였다고 합니다. 

 

 

 

이는 옥타코사놀이나 폴리코사놀이 체내의 갈색지방조직 (brown adipose tissue, BAT)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갈색지방조직의 경우, 지방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간이 콜레스테롤을 흡수하는 것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물질인데요. 옥타코사놀과 폴리코사놀이 이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지방이 체내에 축적되어 비만을 야기하고 대사작용을 방해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연구의 결론에 따르면, 옥타코사놀과 폴리코사놀은 지방을 많이 섭취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비만과 대사증후군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Octacosanol and policosanol prevent high-fat diet-induced obesity and metabolic disorders by activating brown adipose tissue and improving liver metabolism
https://www.nature.com/articles/s41598-019-41631-1

 

 

 

 

 

옥타코사놀의 부작용

 

아직까지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가 없습니다.

장기복용을 할 경우에도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정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실 경우 옥타코사놀의 섭취를 주의해주세요.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의 복용법

 

옥타코사놀의 일일섭취량은 하루 7-4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