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곰피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방법

by 웰빙유랑 2022. 1. 25.

곰피란 무엇인가요

 

 

곰피란 바다에서 자라는 갈조류의 일종입니다. 전통적으로 동아시아 지역에서 식재료로도 많이 활용된 원료입니다.

 

학명은 Ecklonia stolonifera입니다. 

 

에클로니아 (Ecklonia) 속에 속하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의 원료 중 하나가 감태입니다.

곰피 역시 에클로니아 속에 속하는 갈조류입니다.

하지만 감태와는 성분 구성이 약간 다르고, 효능 또한 차이가 있습니다.

 

 

 

 

 

곰피추출물의 효능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곰피추출물은 간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8년의 국내 연구에서는 곰피추출물이 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보았습니다. 곰피추출물의 주요성분 중 플로로탄닌 (phlorotannin)이 특히 간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들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산화성 스트레스를 감소시킴으로써 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독성물질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하거나, 알코올성 지방간을 예방하는데도 일정부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따라서 곰피 추출물은 간을 불필요한 손상으로부터 보호해서, 간기능을 보전함으로써 간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Health beneficial effects of brown algae ecklonia stolonifera in liver
갈조류 곰피(Ecklonia stolonifera)의 간 건강기능성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810063229394.page

 

 

2016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도 곰피추출물의 간보호작용에 주목합니다.

쥐를 이용해서 곰피추출물의 효과를 알아보았는데요. 10주 동안 알코올을 섭취하도록 한 뒤, 곰피 추출물 또는 실리마린을 4주간 투여하거나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4주를 지낸 뒤 결과를 비교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곰피추출물을 투여한 쥐의 경우, 혈중 중성지방과 총콜레스테롤 농도가 낮아졌을 뿐만 아니라, 간수치 역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간의 지방농도 역시 줄어들었다고 하는데요. 간에 미치는 산화성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지표인 말론디알데하이드 (malondialdehyde, MDA) 역시 감소해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곰피추출물은 알코올성 지방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간을 보호하여 간건강을 유지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Protective Effects of Ecklonia stolonifera Extract on Ethanol-Induced Fatty Liver in Ra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098545/

 

 

 

 

 

곰피추출물의 부작용

 

아직까지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는 없습니다.

 

다만, 곰피가 해조류이기 때문에 곰피추출물도 요오드 함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요오도 함량이 높은 식품 (어패류나 기타 해조류 등)과 함께 섭취시 전체 요오드 섭취량에 주의해주세요.

 

특히 갑상선 관련 질환의 경우 요오드를 많이 섭취하는 것은 갑상선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관련 질환을 진단받고 치료 중인 경우, 곰피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12세 이하의 어린이의 경우 안전성 자료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섭취를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 안전성 자료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실 경우, 섭취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곰피추출물의 복용법

 

곰피추출물의 일일섭취량은 곰피추출물로서 하루 42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