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비꽃이란?
제비꽃은 제비꽃과 (Violaceae) 제비꽃속 (Viola)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유럽과 아시아 등지에서 주로 자라납니다.
제비꽃은 약용 및 식용으로 쓰여왔습니다. 제비꽃의 새싹이나 보랏빛 꽃은 샐러드나 무침 요리에도 쓰이고요. 민간의학에서는 약재로 쓸시 해독 작용이나 피부 진정 작용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제비꽃은 보랏빛 꽃이 그 특징으로 여겨지는데요. 제비꽃속으로 분류되는 품종들은 생각보다 다양하여서, 반드시 짙은 보라색 꽃만을 피우는 것은 아닙니다. 연한 빛깔의 보라색을 띄는 품종도 있고, 제비꽃속으로 분류되는 콩제비꽃은 하얀 제비꽃을 피웁니다.
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제비꽃은 비올라 오도라타 (Viola odorata) 품종입니다. 이 제비꽃은 약용으로 쓰일 경우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품종 중 하나입니다.
제비꽃은 영어로 violet이라고 표기합니다.
제비꽃 추출물의 효능
1. 제비꽃 추출물이 항염 및 항산화 작용을 통한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1년에 발표된 한 논문에서는 제비꽃 추출물이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루는데요.
특정 화학물질을 주입하여서, 신경 염증 반응을 유도한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유도된 신경 염증 반응은 기억력 감퇴 증상을 유발하였는데요.
그렇게 기억 능력이 감소한 쥐들을 무작위로 여러 그룹으로 나눈 뒤, 제비꽃 추출물을 용량을 달리해서 투여해보았습니다.
제비꽃 추출물을 투여한 경우, 인지 장애 (cognitive impairment)가 두드러지게 개선되는 현상이 관찰되었습니다.
특기할 만한 것은, 체내 산화성 스트레스를 보여주는 지표들이 제비꽃 추출물의 용량에 따라 감소하였다는 것입니다. 또한 제비꽃 추출물을 투여받은 쥐들은 항산화 반응을 증가시키는 글루타치온과 같은 물질들이 체내에서 더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염증 반응 역시 제비꽃 추출물에 의한 변화를 보여주었는데요. 제비꽃 추출물은 생물학적 염증 지표들이 감소시켰습니다.
따라서, 쥐들의 기억력 테스트 결과와 염증 반응 감소, 산화성 스트레스 개선 지표 등을 통해 볼 때, 제비꽃 추출물은 염증이나 산화성 스트레스로 인한 기억력 감퇴 증상에 일정 수준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 연구진들의 결론입니다.
Pharmacological Screening of Viola odorata L. for Memory-Enhancing Effect via Modulation of Oxidative Stress and Inflammatory Biomarker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210412/
2. 제비꽃 추출물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7년에 발표된 논문입니다. 이 논문은 제비꽃 추출물의 미백효과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세포실험을 통해서 제비꽃 추출물이 멜라닌 색소 생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실험 결과, 제비꽃 추출물은 멜라닌 색소의 생성에 관여하는 티로시나아제 (tyrosinase)의 활성을 감소시켰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제비꽃 춫루물의 작용은 멜라닌 색소 생성의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활성화 산소종 (reactive oxygen species, ROS)의 생성량 역시 줄어드는 현상이 관찰되었습니다. 즉, 제비꽃 추출물의 이러한 항산화 작용은 산화성 스트레스를 억제함으로써 피부조직이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비꽃 추출물은 멜라닌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피부 미백 작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통한 피부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nti-melanogenic activity of Viola odorata different extracts on B16F10 murine melanoma cell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378959/
3. 제비꽃 추출물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불면증은 생각보다 흔한 질환입니다.
2019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인구의 30% 정도가 불면증을 경험하고 있다고 보기도 하였습니다. 10명 중에 3명은 불면증을 겪고 있다는 것이니, 결코 적은 수라고 할 수는 없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러한 불면증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다양한 원료들에 대한 연구들도 진행되고 있는데요.
2022년에 발표된 논문 리뷰는 제비꽃 추출물이 불면증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총 4편의 논문을 통해서, 224명의 환자 연구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이 경우, 제비꽃 추출물을 사용한 참가자들은 자가보고서를 통해서 수면의 질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또한 수면의 지속시간 (sleep duration) 점수 역시 개선되었습니다.
다만, 잠이 드는데 걸리는 시간 (sleep latency)이나 습관성 수면 효율 (habitual sleep efficiency)에 대해선 제비꽃 추출물이 별다른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제비꽃 추출물이 빨리 잠이 드는데 도움이 되진 않지만, 한번 잠이 들고 나면 더 길게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주관적인 수면의 질 향상 역시 주목할 만 합니다.
Insomnia: Definition, Prevalence, Etiology, and Consequences
https://jcsm.aasm.org/doi/10.5664/jcsm.26929
The Efficacy of V. odorata Extract in the Treatment of Insomni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207380/
제비꽃 추출물의 부작용
오랜 시간 식용 및 약용으로 쓰여온 원료인 만큼, 적정량을 사용하는 것이 심각한 부작용으로 이어진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이 있을 경우,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제비꽃 추출물의 사용법
제품에 따라 1회 함량과 사용법이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후 사용해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기능식품] 크릴오일 등 복합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11.21 |
---|---|
[기타성분원료] 참나리 추출물 효능, 부작용, 사용법 (0) | 2023.11.18 |
[건강기능식품] 새싹인삼 추출분말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11.12 |
[기타성분원료] 아몬드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11.09 |
[기타성분원료] 식물 마시멜로 추출물 효능, 부작용, 사용법 (0) | 2023.1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