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성분원료] 참나리 추출물 효능, 부작용, 사용법

by 웰빙유랑 2023. 11. 18.

참나리란?

 

참나리는 백합과 (Liliaceae) 백합속 (Lilium)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이 포스팅에서 주로 다루는 참나리 품종은 릴리움 란시폴리움 (Lilium lancifolium)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아시아에서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참나리는 여름 중순 즈음부터 꽃을 피우는데, 참나리의 주홍빛 꽃잎에 검은 점박이 무늬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때문에 영어권에서는 참나리를 타이거 릴리 (tiger lily)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참나리의 무늬가 호랑이의 털무늬를 닮았다는 것이지요 (경우에 따라, 영어에서 타이거 릴리는 참나리 외에 다른 식물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참나리는 키가 1m가 넘어가게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울타리를 대신해서 집 가장자리에 심기도 하고요. 색이 독특하기 때문에 관상용으로도 선호됩니다.

 

이 포스팅에서 주로 다루는 참나리 품종의 학명은 릴리움 란시폴리움 (Lilium lancifolium)입니다. 

 

 

 

 

참나리 추출물의 효능

 

1. 참나리 추출물이 폐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3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참나리 추출물이 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동북아시아의 전통의학에서 참나리가 폐 질환을 다스리는데 사용되기도 하였는데요. 이러한 전통 효능에서 착안한 연구였습니다.

 

담배 연기에 노출되는 것은 폐에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폐포의 확장증 (pulmonary alveoli enlargement) 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폐포는 폐의 일부로 공기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혈액과 산소 및 이산화탄소 교환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폐포가 확장될 경우, 폐포 안쪽의 벽이 약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혈액과 가스 교환이 예전처럼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담배연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은 폐 건강에 염증 등을 발생시켜서 장기적으로 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쥐들을 대상으로 실험해보았습니다. 담배연기에 쥐들을 계속해서 노출시키기 전에 참나리 뿌리 추출물을 3주 동안 섭취시켰습니다.

 

그리고 참나리 뿌리 추출물을 섭취한 쥐들이 담배연기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참나리 뿌리 추출물을 섭취한 후에 담배연기에 노출된 쥐들의 경우, 담배 연기 노출에 의한 염증 반응이 뚜렷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폐의 조직에서 관찰되는 여러 염증 단백질들의 수치도 줄어들었고요.

 

담배연기에 의한 폐의 공기주머니 크기 증가도 억제되는 것을 관찰되었습니다.

 

따라서 담배연기에 노출된 폐의 염증반응을 줄이고, 폐포의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참나리 뿌리 추출물이 일정수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Lilium lancifolium Thunb. extract attenuates pulmonary inflammation and air space enlargement in a cigarette smoke-exposed mouse model
https://pubmed.ncbi.nlm.nih.gov/23796878/

 

 

 

 

2. 참나리 추출물이 항염, 항산화 반응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참나리 구근 (또는 알뿌리, bulb) 추출물이 염증과 산화성 스트레스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내 참나리 품종의 구근 추출물을 분석한 결과, 추출물에는 p-쿠마린산 (p-coumaric acid)과 페룰산 (ferulic acid)이 풍부하게 들어있었습니다.

 

또한 참나리 구근 추출물은 뚜렷한 항산화 반응을 보였고, 염증 반응을 유도하는 전염증 단백질 (pro-inflammatory protein)의 발현을 억제하는 효능을 나타냈습니다.

 

Antioxidant and anti-inflammatory effects of Lilium lancifolium bulbs extract
https://pubmed.ncbi.nlm.nih.gov/32173873/

 

 

 

 

 

3. 참나리 추출물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3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참나리 추출물은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포실험을 통해 살펴본 결과, 참나리 뿌리 추출물은 세포 내의 멜라닌 양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멜라닌 색소의 생성량을 조절하는 효소, 티로시나아제 (tyrosinase)의 활성을 억제하였습니다.

 

또한 티로시나아제 효소와 관련된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이기도 하였는데요. 이를 통해서 참나리 뿌리 추출물이 멜라닌 색소가 생성되는 다양한 단계에 관여하여서, 멜라닌 색소가 덜 만들어지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nti-Melanogenic Effects of Lilium lancifolium Root Extract via Downregulation of PKA/CREB and MAPK/CREB Signaling Pathways in B16F10 Cells
https://www.mdpi.com/2223-7747/12/21/3666

 

 

 

 

 

 

참나리 추출물의 부작용

 

참나리 추출물이 인체에 독성을 나타내는 경우는 드뭅니다. 

 

다만, 백합과 식물에 알러지 반응이 있을 경우, 참나리에도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과 같은 과민반응이 있을 경우,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참고: 인체에는 대부분 무해한 참나리 품종이라도, 고양이와 같은 동물에게는 독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참나리 추출물에 노출될 경우, 신장 독성 등이 유발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십시오)

 

 

 

 

 

참나리 추출물의 사용법

 

제품에 따라 사용법과 함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