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클로렐라 효능, 부작용, 복용방법

by 웰빙유랑 2022. 1. 16.

 

클로렐라란

 

현미경으로 본 클로렐라

클로렐라는 단세포 녹조류의 일종입니다.

민물에서 자라는 조류로, 광합성이 가능한 엽록소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광합성이 가능한 녹조류이니만큼, 생장하는데도 이산화탄소, 물, 햇빛 등의 단순한 조건만 충족하면 쉽게 증식하여 수가 늘어납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사용시에는 클로렐라 조류를 인공적으로 배양하고 건조해서 제조합니다.

 

이때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인정받으려면, 엽록소를 충분히 함유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총엽록소를 10mg/g 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클로렐라의 효능

 

1. 식약처에서 인정한 공식적인 효능은 피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14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클로렐라 추출물을 바르거나 섭취했을시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었는데요. 쥐의 피부에 발생한 염증이나 상처 등에 클로렐라 섭취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실험이었습니다.

 

클로렐라를 섭취하는 경우, 세가지 용량 (125, 250, 또는 500mg/kg)을 사용하였습니다.

클로렐라를 피부에 바르는 경우 역시 세가지 용량 (2.5, 5.0, 10.0%)을 사용하도록 하였구요. 

 

염증이나 상처가 난 부위에 클로렐라를 섭취하거나 발라본 결과, 보다 높은 용량의 클로렐라 추출물을 적용했을 때, 피부의 염증이 보다 빨리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상처가 회복되는 과정과 기간에 대해서도 클로렐라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고 하는데요. 상처회복의 경우, 클로렐라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제품 (즉, 실험군 중 500mg/kg 섭취 또는 10.0%의 바르는 제품) 일 수록 효과가 보다 분명하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Benefits of oral and topical administration of ROQUETTE Chlorella sp. on skin inflammation and wound healing in mice
https://pubmed.ncbi.nlm.nih.gov/24965517/

 

 

클로렐라가 자외선 손상으로 인한 피부의 상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2011년에 발표된 연구입니다. 자외선은 피부세포의 일종 (피부섬유모세포, dermal fibroblasts) 을 자극해서 피부의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를 활성화시킵니다. 피부의 콜라겐이 분해되면서, 피부가 빨리 노화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클로렐라에서 추출한 펩타이드가 콜라겐 분해효소의 활동이 감소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피부의 콜라겐이 손실되는 것을 방지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 클로렐라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에 노출이 될 경우, 콜라겐의 전단계 상태인 프로콜라겐의 활성화 역시 감소하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역시, 클로렐라 추출물이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프로콜라겐의 활성이 방해받지 않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Protective effects of Chlorella-derived peptide on UVB-induced production of MMP-1 and degradation of procollagen genes in human skin fibroblasts
https://pubmed.ncbi.nlm.nih.gov/21397653/

 

 

2. 클로렐라의 두번째 공식효능: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09년에 발표된 국내 연구입니다. 20세에서 65세 사이의 흡연자 52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었습니다. 두 그룹으로 나누어 6.3g의 클로렐라 또는 위약을 6주동안 매일 섭취하도록 한 뒤, 클로렐라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보호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6주 후, 참가자들의 상태를 확인해보니 비타민C와 비타민E 와 같은 유익한 물질들의 혈중 농도가 올라가있었고, 산화성 손상으로 인한 DNA 손상은 감소했음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클로렐라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유익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보조적으로 섭취할 경우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Six-week supplementation with Chlorella has favorable impact on antioxidant status in Korean male smokers
https://pubmed.ncbi.nlm.nih.gov/19660910/

 

 

3. 클로렐라의 세번째 공식적 효능: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한 면역반응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이를 빨리 이겨낼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면역반응이 적절하게 활성화되는 것은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클로렐라가 면역을 활성화시키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012년에 발표된 국내 연구입니다. 8주에 걸친 무작위배정 실험이었습니다. 참가자 51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이 중 23명은 클로렐라를 섭취하는 실험군으로, 나머지 28명은 위약을 섭취하는 대조군으로 배정되었습니다.

 

5g의 클로렐라를 8주 동안 섭취하게 한 뒤에, 클로렐라가 면역반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클로렐라를 섭취했을 경우, 면역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세포와 면역단백질들이 보다 활성화된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클로렐라를 섭취하는 것은, 면역 반응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연구의 초록 원문을 살펴보실 경우 '단기적 면역 활성화'라는 표현을 쓰는데요. 이는 실험이 8주 동안 진행된 뒤 마무리하였기 때문에 그 이상의 기간에 대한 자료가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Beneficial immunostimulatory effect of short-term Chlorella supplementation: enhancement of Natural Killer cell activity and early inflammatory response (Randomized, double-blinded, placebo-controlled trial)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511195/

 

 

4. 식약처에 따르면, 클로렐라가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014년에 발표된 국내연구입니다. 63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총 6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클로렐라를 섭취한 실험군과 위약을 섭취한 대조군의 결과를 비교해보니, 클로렐라를 섭취한 쪽의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루테인/지아잔틴과 알파 카로틴의 혈중 농도가 위약군에 비해 현저하게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LDL콜레스테롤 혈중 농도를 낮추고 HDL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가 올라가는 효과 역시 관찰되었다고 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이는 클로렐라가 장에서 지방이 흡수되는 과정에 영향을 미쳐서, 혈중 콜레스테롤의 레벨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경증의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클로렐라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Impact of daily Chlorella consumption on serum lipid and carotenoid profiles in mildly hypercholesterolemic adults: a double-blinde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study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066283/

 

 

 

 

 

클로렐라의 부작용

 

경미한 부작용으로는 울렁거림이나 배에 가스가 차는 현상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가벼운 복통이나, 설사, 또는 클로렐라의 고유 색소성분으로 인해 대변이 초록색을 띄는 부작용 역시 가능합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특히 클로렐라를 복용하는 첫주에 경험하시기 쉽습니다.

 

또한 클로렐라는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천식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피부발진, 두드러기, 가려움, 천식 또는 기타 형태의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할시 섭취를 중지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임산부, 수유부와 관련하여 안전성 자료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경우, 클로렐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클로렐라의 복용방법

 

클로렐라는 시간대에 구애받지 않고 복용할 수 있는 원료입니다.

다만, 최적으로 흡수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식사 30분 전, 공복 상태에서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클로렐라를 섭취하는 이유에 따라, 일일섭취량이 다릅니다.

- 피부건강, 항산화에 도움: 총 엽록소로서 8-150mg의 클로렐라를 섭취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면역력 증진,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 총 엽록소로서 125-150mg 의 클로렐라를 섭취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