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3. 4. 6.

히비스커스란?

 

히비스커스는 아욱과 (Malvaceae) 무궁화속 (Hibiscus)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주로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에서 자라납니다.

 

 

히비스커스는 잎이나 꽃을 식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어린 잎을 샐러드의 채소로 사용하거나, 히비스버스 꽃을 생으로 또는 익히거나, 절여서 음식 재료로 쓰기도 합니다. 또한 히비스커스의 꽃잎을 건조시켜서 뜨거운 물에 차로 우려내기도 하지요.

 

온대 기후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히비스커스의 학명은 Hibiscus syriacus입니다. 히비스커스는 영어로 Hibiscus라고 표기합니다. 

 

해당 포스팅에서 다루는 주제는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입니다.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은 건강기능식품의 개별인정원료로써, 히비스커스 추출물 외에 키토산, L-카르니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의 효능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05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체중과 체지방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지방 함량이 높은 먹이를 먹인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지방 함량이 높은 먹이를 먹여서 쥐의 비만상태를 유도한 뒤, 쥐를 네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사료에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을 섞어서 쥐에게 이를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을 첨가한 사료를 8주간 제공한 뒤, 쥐의 변화를 살펴보았는데요.

 

8주 후,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을 섭취한 쥐의 경우, 체중 증가와 생식선 주변 지방의 무게 (epididymal fat pad weight)가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총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흡수되지 않고 배출되는 현상은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을 섭취한 쥐들에게서 두드러졌습니다.

 

따라서 연구진들은 실험결과를 기초로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을 섭취하는 체중과 체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비만 상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결론 내립니다.

 

키토산, 히비스커스 추출물 및 L-카르니틴 함유 식이가 흰쥐의 체중과 지질대사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Feeding Chitosan, Hibiscus Extract and L-Carnitine Mixture on Body Weight and Lipid Metabolism in Rats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0504637320405&dbt=NART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에 들어있는 히비스커스, 키토산, L-카르티닌은 그 각각의 성분이 모두 지방 대사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키토산은 담즙산에 들러붙어서, 더 많은 담즙산이 몸 밖으로 배출되도록 합니다. 담즙산은 콜레스테롤로부터 합성되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담즙산을 배출하면 할 수록, 더 많은 콜레스테롤이 담즙산을 만드는데 쓰이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콜레스테롤이 담즙산으로 바뀌면서, 체내 콜레스테롤의 양은 줄어들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2020년에 발표된 논문 리뷰에서는 키토산을 일일 2.4g 이상 12주 미만으로 섭취 (즉, 단기복용) 하는 것은 비만 또는 과체중인 사람의 체중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Cholesterol reduction by glucomannan and chitosan is mediated by changes in cholesterol absorption and bile acid and fat excretion in rats
https://pubmed.ncbi.nlm.nih.gov/11053517/

The effects of chitosan supplementation on body weight and body composition: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https://pubmed.ncbi.nlm.nih.gov/30990059/

 

 

히비스커스 단독 추출물로도 체중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2014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히비스커스 추출물은 비만 상태에 유익한 영향을 미칩니다.

 

체질량지수 27이상의 18-65세의 참가자 36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12주간 섭취하는 것은 체중과 체질량지수, 체지방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해부학적인 변화를 살펴본 결과, 히비스커스 추출물이 간세포에 지방이 축적되는 상태 (liver steatosis)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Hibiscus sabdariffa extract inhibits obesity and fat accumulation, and improves liver steatosis in humans
https://pubmed.ncbi.nlm.nih.gov/24549255/

 

 

L-카르니틴 역시 단독성분으로 작용할 때도, 체중에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합니다.

 

2020년에 출간된 메타 분석 논문은 L-카르니틴이 체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루는데요.

 

 

 

총 37건의 논문 (총 2292명의 참가자)을 취합한 결과, L-카르니틴을 섭취하는 것은 뚜렷한 체중 감소와 연관이 있었습니다. 

 

L-카르니틴은 체중 감소 뿐만이 아니라, 체질량지수나 체지방량 개선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Effects of l-carnitine supplementation on weight loss and body composition: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37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s with dose-response analysis
https://pubmed.ncbi.nlm.nih.gov/32359762/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의 부작용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에 들어있는 지표성분들은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거나, 음식 재료로 쓰이는 원료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큰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부작용으로는 경미한 복통이나 울렁거림, 구역감 등이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합니다. 피부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을 경험했다면, 해당 제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시라면,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의 섭취를 주의해주십시오.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의 복용법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의 일일섭취량은

 

히비스커스 등 복합추출물로서 하루 2079mg입니다.

 

제품에 따라 1회 함량과 복용법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