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알로에 전잎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1. 6.

알로에 전잎이란

 

알로에의 전잎이란 알로에의 잎에서 식용으로 쓸 수 없는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 모두를 뜻합니다. 

 

 

건강기능식품에 사용되는 알로에 전잎을 채취할 수 있는 알로에 품종은 크게 세가지입니다.

대표적인 알로에의 품종으로는 Aloe vera가 쓰이고, 그 밖에 Aloe absorescence, Aloe saponaria의 알로에 전잎을 사용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가공할 때는, 다듬은 알로에 잎을 건조시켜 가루로 만들거나 분쇄한 후 농축시켜서 활용합니다.

 

이 때 건강기능식품으로서 알로에 전잎의 효능을 나타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안트라퀴논 (무수바바로인)의 함량입니다. 바바로인 (barbaloin)은 알로인 (aloin)이라고 표기하기도 합니다. 

 

 

 

 

 

알로에 전잎의 효능

 

1. 식약처에서 인정하는 공식적인 효능은 배변활동이 원활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바로인은 자극성 하제 (stimulant laxative)로 장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자극해서 배변활동을 돕습니다. 

장의 벽에 작용을 하게 되는 물질로, 장의 수축활동을 도와서 변이 움직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또한 바바로인은 대장에서 물이 재흡수되는 것을 방지해서, 변이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변이 부드러울 수록 장을 통과하기 쉽기 때문에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기능성을 앞세워서 알로에 전잎 같은 기능성 원료들은 체중 조절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다이어트 제품에도 자주 활용되는 편입니다. 배변활동이 규칙적이고 원활하지 않으면, 체중 조절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입니다.

 

 

2. 알로에 전잎에 포함된 성분인 바바로인은 항균과 항바이러스 작용을 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적인 효능은 아닙니다.

 

2019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알로에 전잎에 포함된 성분인 바바로인이 독감 바이러스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바바로인을 활용해서 항바이러스 효과를 관찰해보니, 바이러스를 증식하는데 필요한 효소 작용이 저해되고 인체의 바이러스 면역반응 (해당 연구의 경우 T cell immunity)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흥미롭게도 이 연구에서는 타미플루가 듣지 않는 바이러스에도 바바로인의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독감치료제로 유명한 타미플루가 잘 듣지 않을 경우, 바바로인 등이 보조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Effect of aloin on viral neuraminidase and hemagglutinin-specific T cell immunity in acute influenza
https://pubmed.ncbi.nlm.nih.gov/31454654/

 

 

또한 바바로인은 항균 효과가 있다고도 하는데요. 

이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사용할 시, 장내 세균 역시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Dose-Dependent Effects of Aloin on the Intestinal Bacterial Community Structure, Short Chain Fatty Acids Metabolism and Intestinal Epithelial Cell Permeability
https://www.frontiersin.org/articles/10.3389/fmicb.2019.00474/full

 

 

 

 

 

알로에 전잎의 부작용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이지만, 부작용 역시 가능합니다.

경미한 부작용으로는 복통이나 설사, 울렁거림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알로에 전잎의 경우, 이 외에도 우려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2017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알로에 전잎을 장기간으로 사용할시 대장암 발병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로, 알로에 전잎의 성분인 바바로인에 장기간 노출 될 경우의 효과를 알아본 것인데요.  

 

바바로인 섭취를 시작하고 13주가 경과된 시점에서 세포가 증식하는 것이 관찰되었고, 2년이 된 시점에서 대장암 사례가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3주 이상 알로에 전잎 추출물을 복용했을 경우, 급성 간염이 보고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급성 간염의 경우, 개인에 따라 발병하는 시기가 조금씩 달랐는데요. 어떤 사람은 3주만 먹고도 급성 간염 증상이 있었던가 하면, 다른 경우는 5년 정도 섭취하고서 급성 간염 증상을 경험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알로에 전잎의 경우, 장기간 사용하는 것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1-2주 정도 섭취하고서 사용을 중지해주세요.

 

현재 다이어트 제품에도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는 원료로써 알로에 전잎이 들어가곤 합니다. 

이 경우에도 장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1년에 난 기사에서도 이와 같은 부작용들을 우려하고 있는데요.

기사에 따르면 식약처에서 알로에 전잎의 기능성 적합 여부, 섭취량, 주의사항 등에 대해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재평가를 실시할 것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해당 기사입니다.

 

알로에 전잎 건강기능식품, 장기 섭취 땐 부작용 '주의'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831_0001566364

 

 

 

 

알로에 전잎의 복용법

 

장기간 섭취 시 부작용의 위험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는 1-2주 내로 제한해주세요.

알로에 전잎에 들어있는 성분과 같은 자극성 하제의 경우, 섭취 후 6-10시간 후에 배변활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 개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일일섭취량은 무수 바바로인을 기준으로 20-30mg입니다.

다이어트 제품의 경우, 다양한 성분 중 하나로 포함될 수 있으니 성분 목록을 확인해주십시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뒤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