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자일리톨 효능, 부작용, 복용방법

by 웰빙유랑 2022. 1. 4.

자일리톨이란

 

 

자일리톨은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당 알코올 (sugar alcohol)의 일종입니다. 식물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기도 하는 물질인데, 예전에 약용으로 활용하려는 경우에는 자작나무에서 추출하곤 했다고 합니다.

 

현재는 화학 공정으로 합성이 가능해서, 더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당 알코올의 경우 sugar alcohol이나 polyol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대표적인 당 알코올들로는 소르비톨, 만니톨, 자일리톨 등이 있지요.

단맛은 유지하되, 혈당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감미료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설탕 대신 사용하는 것이죠.

 

자일리톨의 경우 단가가 비싸기 때문에, 설탕대용품으로는 소르비톨이 주로 사용됩니다.

 

 

 

 

 

자일리톨의 효능

 

1. 식약처가 인정하는 자일리톨의 공식적인 효능은 충치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이는 예전에 광고나 기사를 통해서도 널리 홍보된 효과인데요.

충치를 생성하는 균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에 들어있는 설탕을 산으로 바꿉니다. 그리고 그 산은 치아의 에너멜을 부식시키면서 치아와 잇몸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일리톨의 경우, 일반 설탕과 달리 세균이 산으로 발효시킬 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산의 생산이 줄어들어, 치아의 부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일리톨은 충치를 유발하는 세균 중 mutans streptococci (MS)의 세포에도 침투해 세균의 산 생산 활동을 방해합니다. 이 세균의 경우 자일리톨과 접촉할 시, 자일리톨 저항성을 띄게 되는데, 이런 변화가 일어날 때 세균의 활동성 자체가 떨어진다고도 하네요.

 

2014년에 발표된 연구입니다.

The effect of xylitol on dental caries and oral flora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232036/

 

따라서 자일리톨은 세균의 산 생성을 예방해서 치아부식을 막고,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의 활동성 자체를 떨어뜨려서, 충치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식약처의 공식적인 효능은 아니지만, 그 외 언급되는 효능으로는

 

- 치아와 뼈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자일리톨은 칼슘이온을 붙잡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것이 치아의 에너맬이 다시 단단해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이온을 붙잡는 이런 성질은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 당뇨나 비만에 자일리톨 섭취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설탕 대신 단 맛을 낼 수 있는 감미료이니만큼, 단 음식이 먹고 싶을 때 자일리톨을 섭취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방법 역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설탕만큼 혈당을 올리지 않기 때문에, 당뇨나 비만의 경우 적절하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면역반응을 끌어올려준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자일리톨은 충치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한 원료이지만, 이를 넘어서 더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려는 시도들이 있습니다. 위의 의견들은 그런 시도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최근에 발표된 자료들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자일리톨의 그 외 효과들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2019년에 발표된 자료이구요.

Xylitol's Health Benefits beyond Dental Health: A Comprehensive Review
https://pubmed.ncbi.nlm.nih.gov/31390800/

 

2020년에 발표된 자료입니다.

Health benefits of xylitol
https://pubmed.ncbi.nlm.nih.gov/32638045/

 

 

 

 

 

자일리톨의 부작용

 

적정량을 섭취할 시 큰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지나치게 많이 복용할 시 자일리톨이 삼투압을 올려서, 장 쪽으로 물을 끌어모으기 때문에 설사나 복부 팽만감이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자일리톨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을 3년 이상 지속할 경우 발암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다만 과용량의 자일리톨을 3년 동안 계속해서 섭취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관련 자료가 많지 않습니다.

 

자일리톨은 임신 중에도 섭취할 수 있는 원료입니다.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은 문제되지 않습니다.

 

 

 

 

자일리톨의 제품 선택방법 및 복용법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일리톨이 입 속에서 충분히 머무르며 입 속의 세균과 접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입 속에서 일정시간 이상 머무를 수 있는 사탕이나 껌 등의 제형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제품을 고를 때, 자일리톨이 제품에 사용된 감미료의 중량 대비 50% 이상 함유된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일리톨 제품에 사용되는 당류 및 전분류는, 자일리톨과 마찬가지로 구강내 세균에 의해 발효되어서 산이 될 수 있는 종류가 아니어야 합니다.

 

제품에는 구연산 등의 산 등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구연산 자체가 입 안을 산성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일리톨의 일일섭취량은 하루 5-10g입니다.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