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빌베리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1. 1.

요즘 시대에는 컴퓨터 작업이 어딜 가나 필수입니다.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늘어나다보면, 눈이 피곤해지기 쉽지요.

 

피곤한 눈 건강을 챙기기 위해, 루테인이나 아스타잔틴 등을 많이 챙기시는 분들이 늘었는데요.

빌베리 역시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원료입니다.

 

오늘 포스트는 빌베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베리란

 

 

유럽 블루베리라고도 불리는 관목식물입니다.

블루베리와 매우 비슷한 모양이지만, 블루베리보다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아서 과육이 좀더 푸른 빛을 띕니다. 

또한 톡 쏘는 맛과 향이 블루베리보다 강하다고 합니다.

 

채취해서 바로 먹을 수도 있고, 여타의 식용과일이 그러하듯이 잼이나 주스, 파이 속재료 등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학명은 Vaccinium myrtillus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활용할 경우, 빌베리의 성분들을 주정으로 추출한 뒤 이를 농축하여 가공합니다.

이때 기능성분이 되는 것은 안토시아노사이드입니다. 

 

 

 

 

빌베리 추출물의 효능

 

1. 식약처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효능은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블루베리와 마찬가지로,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 계통의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감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가 눈건강에 빌베리가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히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2015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빌베리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눈의 피로를 덜어줄 수 있다고 합니다.

 

20-40세의 성인 참가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그룹에는 빌베리 추출물을 섭취하도록 하고, 다른 그룹에는 위약을 제공하고 결과를 비교해보았는데요. 8주 동안 섭취를 끝내고 눈의 피로도 검사를 해보니, 빌베리를 섭취한 쪽에서 눈피로 검사 수치가 낮았음은 물론, 주관적으로 느끼는 눈의 피로도도 줄어든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Bilberry extract supplementation for preventing eye fatigue in video display terminal workers
https://pubmed.ncbi.nlm.nih.gov/25923485/

 

 

또한 2017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도 빌베리가 눈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는데요.

이 연구의 경우, 안구 건조 증상에 대해 빌베리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이 4주 동안 빌베리를 섭취하도록 한 뒤, 결과를 확인해보니 눈물 분비량이 증가했고요. 또한 항산화 작용 역시 발생했음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빌베리는 눈의 건조감을 줄여주고, 항산화 효과를 발생시킴으로써, 눈의 피로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he effect of a natural, standardized bilberry extract (Mirtoselect®) in dry eye: a randomized, double blinded, placebo-controlled trial
https://pubmed.ncbi.nlm.nih.gov/28617532/

 

 

2. 빌베리가 항염증 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적인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빌베리가 염증 반응을 완화해준 실험 결과가 도출되었다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빌베리의 효과를 알아본 실험이었는데요. 빌베리를 매일 섭취하는 것이 체중이나,혈당, 콜레스테롤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경증도의 염증을 줄여주는데는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대사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이 심혈관 질환의 리스크가 올라가는 만큼, 빌베리의 항염증 작용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Bilberries reduce low-grade inflammation in individuals with features of metabolic syndrome
https://pubmed.ncbi.nlm.nih.gov/22961907/

 

 

 

 

 

빌베리 추출물의 부작용

 

식용으로 쓰이기도 하는 열매이니만큼, 적당한 양을 섭취 시 별다른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빌베리 추출물은 빌베리 성분이 농축되어 들어간 원료이다보니 장기적으로 과량을 섭취하게 되면 근육 손실이 야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항응고제와 상호작용을 일으켜서 혈액 응고가 지연되도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항응고제를 복용하실 경우, 빌베리를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멍이나 출혈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빌베리 추출물의 복용방법

 

일일 섭취량은 빌베리 추출물로서 160-240mg입니다. (안토시아노사이드를 기준으로 50-108mg)

 

제품마다 함량과 복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제조사의 안내에 따라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