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인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1. 12. 31.

인삼이란

 

두릅나무과의 여러해살이 식물로, 극동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자라나는 약용식물입니다.

뿌리 부분이 사람의 형태와 비슷한 삼이라는 의미로 인삼 (人蔘)이라고 부릅니다.

학명은 Panax Ginseng이고, 한국이 원산지인 인삼의 경우 Korean Panax Ginseng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인삼은 어떻게 가공하느냐에 따라서, 그 종류를 구분할 수 있는데요.

보통 수삼, 홍삼, 태극삼, 백삼 등이 인삼의 종류로 언급되곤 합니다.

 

수삼은 밭에서 바로 채취한 상태의 인삼을 말하고,

홍삼은 증기에 쪄서 익힌 뒤 건조시킨 인삼입니다.

태극삼의 경우 증기가 아니라, 물로 익힌 뒤에 건조시킨 것입니다.

또한 백삼은 홍삼과 달리 익히지 않은 상태에서 그대로 건조시킨 것이라고 하네요.

 

덧붙여 산삼의 경우, 사람이 재배하지 않고, 산에서 천연으로 자란 인삼을 두고 산삼이라고 합니다.

 

 

 

 

 

인삼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적인 효능 중 하나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12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인삼은 대식세포의 식균작용을 증가시키고 각종 면역세포 활동을 촉진시킬 뿐 아니라, 면역세포의 일종인 수지상 세포의 면역세포조절인자가 활성화되도록 한다고 합니다. 인삼의 이런 작용을 통해 유도된 면역반응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inseng, the 'Immunity Boost': The Effects of Panax ginseng on Immune System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659612/

 

 

2021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도 인삼이 면역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데요.

100명의 건강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홍삼이 면역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실험이었습니다.

100명의 참가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쪽에는 2g의 홍삼 정제를 투여했고, 다른 쪽에는 위약을 복용하도록 한 뒤, 8주 뒤에 면역반응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측정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홍삼을 섭취한 쪽이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들과 백혈구의 수 등이 증가해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홍삼을 섭취하는 것은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면역세포들의 활동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Immuno-enhancement effects of Korean Red Ginseng in healthy adults: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226845320301329

 

 

2. 식약처의 또다른 공식적인 효능은 피로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2013년의 발표된 연구입니다. 참가자 90명을 대상으로 인삼이 피로에 끼칠 수 있는 효과를 실험했는데요. 4주 동안 인삼을 투여한 결과, 참가자가 느끼는 피로감이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활성화 산소 등 피로누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물질도 줄어들었는데요. 이는 인삼의 항산화 효과에 의한 것일 수 있다고 합니다.

 

Antifatigue Effects of Panax ginseng C.A. Meyer: A Randomis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629193/

 

 

3. 식약처에서 인정한 또다른 효능은 뼈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삼의 사포닌 성분이 뼈가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3년에 발표된 우리나라의 연구입니다.

방사능으로 뼈의 손실을 유도한 쥐에게 한국의 홍삼을 섭취하도록 하고, 12주 후에 결과를 측정했는데요. 그 결과, 해면뼈량과 뼈밀도 등이 보존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Effect of Korean Red Ginseng on radiation-induced bone loss in C3H/HeN mic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825858/

 

그 외에도 2013년에 발표된 또다른 연구 자료에 따르면 인삼의 성분 중 사포닌이 골다공증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해당 발표의 경우, 자체적인 실험을 진행한 것은 아니고, 다른 연구자료들을 종합해서 결론을 내는 형태의 리뷰였습니다.

 

Ginseng saponins and the treatment of osteoporosis: mini literature review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818951/

 

 

 

 

 

인삼의 부작용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는 면역반응에 인삼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자가면역질환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인삼이 불면증을 야기한 사례들도 보고되곤 합니다.

 

또한 인삼이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효과를 내기 때문에, 6개월 이상 장기복용시 성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따라서 에스트로겐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는 질환 또는 기타 상황이 있을 시, 인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 섭취를 피해주세요

 

항응고제를 복용 중이신 경우, 인삼이 혈액 응고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멍이나 출혈 등의 위험이 증가하오니 섭취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삼의 복용법 

 

일일섭취량은 어떤 효능을 목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에 도움: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의 합계로 3-80mg

- 뼈 견강에 도움: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의 합계로 25mg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제품의 안내에 따라 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