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타트체리 (tart cherry)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3. 3. 3.

타트체리란?

 

타트체리란 장미과 (Rosaceae) 벚나무속 (Prunus)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유럽과 서남아시아 지역에서 기원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트체리 (tart cherry)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강한 신 (tart) 맛이 특징입니다. 이런 신맛을 줄이기 위해서 설탕을 첨가한 뒤, 여타의 다른 체리품종처럼 파이나 크럼블, 젤리 등을 만드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타트체리는 상대적으로 온후하고 습한 지역에서 잘 자라납니다. 미국에서는 상대적으로 많이 춥지 않고 습도가 적당한 미시간 주에서 타트체리를 많이 생산합니다.

 

타트체리의 학명은 Prunus cerasus입니다. 타트체리는 영어로 tart cherry라고 합니다. 신맛이 특징인 체리이기 때문에 사우어 (신맛의, sour) 체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타트체리 추출물의 효능

 

1. 타트체리 추출성분이 항염 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1년에 발표된 논문리뷰에 따르면, 타트체리는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항산화 작용과 염증 억제 효과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지요. 

 

 

 

그래서 타트체리나 타트체리 추출물 또는 그 대사물을 섭취하는 것은 염증 발생에 관여하는 효소나 염증단백질들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요 폴리페놀 성분으로는 시아니딘 (cyanidin), 캠페롤 (kaempferol), 케르세틴 (quercetin), 멜라토닌 (melatonin), 네오클로로겐산 (neochlorogenic acid) 등을 들 수 있습니다.

 

Effects of tart cherry and its metabolites on aging and inflammatory conditions: Efficacy and possible mechanisms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568163721000015

 

 

2019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도 타트체리의 항염증 효과에 주목하였는데요.

 

65-80세의 참가자 37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참가자들을 무작위로 두 그룹에 배정하여, 한 그룹에는 타트체리 주스를 제공하고 다른 그룹에는 위약을 제공하여 12주간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참가자들간의 변화를 비교해보았는데요.

 

타트체리 주스를 12주간 섭취한 참가자들은 염증 지표수치가 감소하고 혈중 DNA 복구 (DNA repair) 작용이 뚜렷하게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산화성 스트레스의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 물질이 감소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타트체리 주스가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한 셈이지요.

 

이 외에도 산화 LDL 콜레스테롤의 혈중 수치가 개선되었습니다. 

 

따라서 실험결과로 볼 때, 타트체리에 들어있는 성분은 항염, 항산화 작용에 일정 수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ffects of Tart Cherry Juice on Biomarkers of Inflammation and Oxidative Stress in Older Adul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413159/

 

 

 

2. 타트체리 추출성분이 운동 수행 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메타분석 논문에 따르면, 타트체리 추출물은 지구성 운동 (endurance exercise)의 수행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해당 논문은 147명의 참가자로 구성된 10개의 연구를 종합하여 타트체리 추출성분의 효과를 살펴보았는데요.

 

연구에서 사용한 주스 또는 분말 형태의 타트체리 추출성분을 운동 1.5시간 전에 7일 동안 섭취하는 것은 지구성 운동의 수행능력을 뚜렷하게 개선시켰습니다.

 

Effect of Tart Cherry Concentrate on Endurance Exercise Performance: A Meta-analysis
https://pubmed.ncbi.nlm.nih.gov/31986108/

 

 

또한 2010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타트체리 추출성분은 운동 중에 발생하는 근육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참가자 54명을 대상으로 달리기 실험을 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그룹은 타트체리 주스를 제공하고, 다른 그룹에는 위약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공한 제제를 하루에 두번 7일 동안 마시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대략 23.8-28.8km를 달리게 될 레이스 당일에도 해당 제제를 섭취하였고요.

 

두 그룹의 변화를 관찰해보니, 두 그룹 모두 달리기를 마친 후에 통증이 증가하는 것을 경험하였는데요.

 

타트체리 주스를 마신 참가자들의 경우, 그 통증의 증가폭이 위약군보다 적었습니다. 따라서 통증이 상대적으로 덜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위약군과 비교하였을 때, 타트체리 주스를 마신 참가자들은 상대적으로 제공받은 음료를 다음번에도 다시 마실 의향이 높았고, 통증 감경에 대한 만족도 역시 더 높았습니다.

 

Efficacy of tart cherry juice in reducing muscle pain during running: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https://pubmed.ncbi.nlm.nih.gov/20459662/

 

 

 

3. 타트체리가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2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타트체리에 들어있는 성분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배정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은 타트체리 주스 또는 위약을 7일 동안 섭취하였습니다.

 

그 후, 타트체리 주스를 마신 참가자와 위약을 섭취한 참가자의 상태 변화를 비교해보았는데요.

 

타트체리 주스를 섭취한 참가자들의 경우 총 멜라토닌의 양이 뚜렷하게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타트체리 주스를 마신 참가자들은 수면의 질 역시 더 뚜렷하게 개선되었습니다. 총수면시간과 수면 효율 (sleep efficiency)가 분명하게 증가하였지요.

 

따라서 타트체리에 들어있는 성분, 타트체리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수면시간을 회복하는데 일정 수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ffect of tart cherry juice (Prunus cerasus) on melatonin levels and enhanced sleep quality
https://pubmed.ncbi.nlm.nih.gov/22038497/

 

 

 

 

 

타트체리 추출물의 부작용

 

타트체리는 식용 재료로도 쓰이는 만큼,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큰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는 드뭅니다.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부작용으로는 경미한 복통이나 설사, 울렁거림 등이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한 경우, 해당 제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타트체리는 비타민C가 풍부한 원료입니다. 이 때문에 고농축 타트체리 추출물을 섭취할 경우, 고함량의 비타민C가 요로결석의 리스크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로결석을 진단받은 적이 있으시다면, 타트체리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십시오.

 

 

 

 

 

타트체리 추출물의 복용법

 

신맛이 강한 원료이기 때문에, 위장 관련 부작용을 예방하려면 식사와 함께 또는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복용방법에 따른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편차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불면증이나 수면 장애로 인해서 타트체리 추출물이나 주스를 빈속에 복용하여도 큰 무리가 없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다만 위장이 예민하신 편이라면, 공복은 가급적 피해서 타트체리 관련 제품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의 일일섭취량과 복용법은 제품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십시오.

 

 

 

 

 

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