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케밀라 리스란?
알케밀라 몰리스는 장미과 (Rosaceae) 알케밀라속 (Alchemilla)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남부 유럽 쪽에서 기원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구권에서는 레이디스 맨틀 (Lady's mantle)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는 식물의 잎이 숙녀들이 입는 망토와 비슷한 모양을 띄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알케밀라 몰리스의 어린 잎은 식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바로 채취하여 먹을 수도 있고, 열에 익혀서 다른 요리 재료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알케밀라 몰리스는 관상용 식물로도 쓰입니다. 늦봄부터 노란 빛에 가까운 연두색 꽃이 피어납니다.
화장품의 원료로 쓰이는 성모초의 경우, 알케밀라 몰리스와 같은 속에 속하는 알케밀라 불가리스 (Alchemillia vulgaris)를 가리킵니다.
화장품의 원료로 쓰이는 경우, 성모초 성분이라고 설명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요즈음은 레이디스 맨틀이라고 표기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서구권에서도 두 식물 품종 모두 레이디스 맨틀이라고 부릅니다.
현 포스팅에서 다루는 식물 품종은 알케밀라 몰리스 (Alchemilla mollis)입니다. 알케밀라 불가리스와 비슷한 생김이지만, 그보다 크기가 작은 품종입니다.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의 효능
1.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성분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8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은 피부 조직을 손상시키고, 광노화 현상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피부의 두께가 두꺼워지는 등의 노화 현상이 가속화되는 것인데요.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성분은 이러한 광노화 작용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의 효과를 세포실험과 동물 실험을 통해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세포실험에서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은 피부 조직의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작용을 유도하였습니다.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은 피부 조직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는 자유래디칼 (free radicals)을 제거하고, 염증 단백질의 발현을 억제하였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프로콜라겐 (procollagen)과 엘라스틴의 발현을 증가시켰는데요. 프로콜라겐은 체내에서 콜라겐으로 변환되는 물질입니다. 콜라겐이나 엘라스틴 성분은 피부의 단단함이나 탄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물질들입니다. 따라서 이들의 발현이 증가하는 것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털 없는 쥐를 대상으로 동물 실험을 진행하였을 때에도 알케밀라 몰리스는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외선에 노출된 쥐의 피부에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을 투여하는 것은, 피부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피부가 두꺼워지는 것을 억제하였습니다. 또한 수분 손실이 감소하고 자외선 노출로 인한 피부의 붉은 기가 예방되었습니다.
따라서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개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rotective effect of dietary Alchemilla mollis on UVB-irradiated premature skin aging through regulation of transcription factor NFATc1 and Nrf2/ARE pathways
https://pubmed.ncbi.nlm.nih.gov/29433674/
2.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이 항바이러스 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3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은 특정 바이러스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해당 실험에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의 효과를 확인해보았는데요.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을 바이러스 감염 전에 세포에 투여하는 것은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감염 이후에 투여한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은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는 바이러스 플라크 형성 (virus plaque formation)의 변화를 통해서 측정하였는데요.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을 투여시, 바이러스 플라크가 덜 형성되었습니다.
바이러스 플라크는 바이러스 감염이 일어나면서, 바이러스가 증식하고 세포를 파괴하면서 남기는 흔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바이러스 플라크의 형성이 감소하였다는 것은 그만큼 바이러스의 증식이 억제되고 감염 때문에 망가지는 세포가 줄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인플루엔자 치료제라 알려진 자나미비르 (zanamivir, 상품명 리렌자)와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을 함께 사용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는 것 역시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은 감염 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증식을 막고, 특정 바이러스 치료제의 효과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nti-influenza activity of Alchemilla mollis extract: possible virucidal activity against influenza virus particles
https://pubmed.ncbi.nlm.nih.gov/24270383/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의 부작용
부작용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은 원료입니다.
적정량을 섭취할 경우, 큰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을 바르는 제품에 사용할 경우,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사용한 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한 경우,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알케밀라 몰리스 추출물의 사용법
제품에 따라 복용 또는 사용방법과 그 함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기능식품] 발효율피 추출 분말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9.13 |
---|---|
[기타보조제 원료] 홍화씨 (잇꽃 씨앗)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9.11 |
[건강기능식품] 굴가수분해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9.07 |
[기타보조제 원료] 무환자 추출성분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9.05 |
[기타보조제 원료] 대나무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2.09.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