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발효율피 추출 분말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9. 13.

율피란?

 

밤은 참나무과 (Fagaceae) 밤나무속 (Castanea)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밤 품종은 카스타네아 크레나타 (Castanea crenata)입니다. 한국과 일본에서 자생하는 품종이지요. 

 

한국과 일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밤 품종인 만큼, 영어로도 코리안 체스트넛 (Korean chestnut)이나 재패니즈 체스트넛 (Japanese chestnut) 등으로 불립니다. 

 

율피 - 밤의 속껍질 (건강기능식품의 원료)

 

율피는 밤의 속껍질을 뜻합니다. 밤률 (栗)자에 가죽 피 (皮)자를 씁니다. 밤을 감싸고 있는 껍질 (가죽)을 의미합니다.

 

율피는 전통 약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율피를 가루로 만들어서 얼굴에 바르는 것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여겨졌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율피가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약재로 쓰이기도 하였습니다.

 

여러 효능이 있다고 여겨지는 율피이지만, 그대로 먹는 것은 별다른 맛이 없기 때문에 식품으로 이렇다 할 쓰임새가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을 만드는 원료로 주목 받으면서, 율피의 효능이 다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율피는 건강기능식품의 개별인정원료인 '발효율피추출분말'을 만드는데 쓰입니다. 

 

발효율피추출분말의 경우, 원재료인 율피를 효소를 이용한 발효공정을 거치도록 한 뒤, 유효성분을 포함하는 추출분말을 만드는 식으로 제조됩니다.

 

 

 

 

 

발효율피추출분말의 효능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발효율피 추출물의 효과에 대해 실험하였습니다.

 

율피추출물과 발효공정을 거친 발효율피추출물의 효과를 각각 관찰했습니다.

 

두 추출물 모두 지방세포가 분화되는 기전을 억제하였습니다. 율피추출물과 발효율피추출물은 지방산 합성효소를 억제하고, 지방 분해를 촉진함으로써 체내에 지방이 누적되는 것을 방지하였습니다. 

 

이러한 작용은 율피추출물이나 발효율피추출물의 용량과 비례하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연구진들은 율피추출물과 발효율피추출물의 독성 역시 실험하였는데요.

 

율피추출물과 발효공정을 거친 발효율피추출물은 다양한 용량 (125, 250 또는 500ug/mL)으로 실험 시, 세포의 생존력을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세포사멸 (apoptosis)을 유도하지도 않는 것으로 볼 때, 별다른 독성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율피추출물과 발효율피추출물은 체내 지방이 누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Fermentation of Chestnut ( Catanea crenata Sieb) Inner Shell Enhances Anti-Obesity Effects in 3T3-L1 and C3H10T1/2 Adipocytes
https://pubmed.ncbi.nlm.nih.gov/34009022/

 

 

 

체내 지방 누적량을 줄이는 발효율피 추출성분은 지방간 (Hepatic steatosis)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방은 체내 여러 곳에 쌓일 수 있지만, 간 안에 축적됨으로써 지방간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2020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발효율피 추출성분은 비만으로 인해 발생한 지방간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먹이를 섭취하는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먹이를 발효율피 추출성분과 함께 섭취할 경우, 지방 섭취로 인한 체중 증가가 감소하였습니다. 따라서 같은 양의 지방을 먹어도, 체중이 덜 늘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발효율피 추출성분을 섭취한 경우, 복부에 누적되는 지방의 양도 개선되었지요.

 

그리고 이 논문의 핵심 주제인 지방간에도, 발효율피 추출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발효율피 추출성분을 섭취한 쥐는, 혈중 지질 농도와 간 내 지질 농도가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간 수치 역시 개선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쥐의 간 조직을 분석한 결과, 고지방 먹이를 섭취함으로써 유도되었던 지방간 증상이 뚜렷하게 개선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지방의 누적을 억제하는 발효율피 추출성분의 효과는 비만에 의한 지방간 증상을 개선하는데에도 일정수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reventive Effect of Fermented Chestnut Inner Shell Extract on Obesity-Induced Hepatic Steatosi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143010/

 

 

 

 

 

발효율피추출물의 부작용

 

발효율피 추출물의 부작용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밤에는 탄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밤 관련 제품에도 탄닌 성분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탄닌 성분을 많이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속 울렁거림, 메스꺼움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합니다. 밤에 알러지 반응을 일어났던 경우, 밤 관련 제품에도 알러지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이 발생한 경우, 제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경우, 발효율피추출분말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발효율피추출분말의 복용법

 

발효율피추출분말의 일일섭취량은 발효율피추출분말로서 하루 1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십시오.

 

 

 

 

건강기능식품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