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마카다미아 추출성분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7. 17.

마카다미아란?

 

마카다미아 (Macadamia)

 

마카다미아는 프로테아과 (Proteaceae) 마카다미아속 (Macademia) 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오스트레일리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다미아라는 식물은 4종류의 품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상업적으로 제일 많이 재배되는 것은 마카다미아 인테그리폴리아 (Macadamia integrifolia)라는 종입니다. 

 

마카다미아 테트라필라 (Macadamia tetraphylla)라는 종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이 품종 역시 가공과정을 거쳐 상업적으로 판매가 이루어진다고 하는데요. 그리 많은 양이 재배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나머지 2종의 마카다미아는 상업적인 판매를 위해 재배하는 품종이 아니라고 하네요.

(크기가 작거나 맛이 쓰다고 합니다)

 

 

 

 

 

마카다미아 추출성분의 효능

 

1. 마카다미아 추출성분이 항산화 작용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8년의 연구에 따르면, 마카다미아를 비롯한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은 심혈관의 건강과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을 실험을 하였습니다. 30마리의 쥐를 세그룹으로 나누어서, 견과류가 들어있거나 들어있지 않은 먹이를 8주간 섭취하도록 한 뒤, 신체 변화를 측정하였습ㄴ다.

 

견과류가 들어있는 먹이를 섭취한 쥐의 경우, 중성지방과 총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견과류가 들어있지 않은 먹이를 먹은 쥐와 비교할 때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었습니다.

 

또한 견과류가 들어있는 먹이를 섭취하는 것은 체내의 염증 반응과 산화성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었고요. 다양한 견과류가 들어있을 경우, 항산화 작용에 관여하는 효소들의 활성화 역시 촉진되었습니다.

 

따라서 마카다미아를 비롯한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항산화, 항염증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08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도 마카다미아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약간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지고 있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5주간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마카다미아가 풍부하게 들어간 식단을 섭취하도록 한 뒤, 5주 후에 콜레스테롤 수치의 변화를 측정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총 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이 일반적인 미국식 식단을 섭취하였을 때보다 낮아진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연구진은 포화지방산이 적고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 마카다미아 등의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이 심혈관 질환의 리스크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결론 내립니다.

 

 

 

 

 

2. 마카다미아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마카다미아는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인테그리폴리아의 잎으로부터 추출한 성분을 실험해보았는데요. 

 

마카다미아 잎 추출물에는 항산화 작용을 촉진하는 갈산 (gallic acid)이나 프로토카테츄산 (protocatechuic acid)이 풍부하게 들어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카다미아 잎 추출물은 티로시나아제 (tyrosinase)를 억제하는 효과 역시 보였는데요. 

 

티로시나아제는 멜라닌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입니다. 따라서 티로시나아제를 억제하는 것은 피부의 미백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카다미아 잎 추출성분은 피부의 항산화 작용과 미백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마카다미아산에는 팔미톨레산 (palmitoleic acid)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팔미톨레산은 피부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팔미톨레산은 피부가 손상되었을 때 회복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팔미톨레산을 쥐에게 사용한 결과, 상처가 아무는 과정이 촉진되었습니다. 

 

또한 팔미톨레산은 항염증 효과를 보이기도 하였는데요. 염증 작용에 관여하는 염증 단백질들의 수치를 낮추어, 피부의 염증 반응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팔미톨레산이 풍부한 마카다미아는 피부 재생과 회복에 일정수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추출물의 부작용

 

 

마카다미아가 식용으로도 사용되는 원료인 만큼, 아직까지 큰 부작용이 보고되진 않았습니다.

 

다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합니다. 마카다미아 관련 제품을 섭취 또는 사용한 후,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했다면 해당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마카다미아 추출물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함량과 사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참고자료>


The Four Macadamias
https://www.wildmacadamias.org.au/rare-macadamias/the-four-macadamias/

Anti-Inflammatory, Antioxidant, and Hypolipidemic Effects of Mixed Nuts in Atherogenic Diet-Fed Ra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321097/

A macadamia nut-rich diet reduces total and LDL-cholesterol in mildly hypercholesterolemic men and women
https://pubmed.ncbi.nlm.nih.gov/18356332/

 

Phytochemical constituents and anti-tyrosinase activity of Macadamia integrifolia leaves extract
https://pubmed.ncbi.nlm.nih.gov/33207965/

 

Topical anti-inflammatory activity of palmitoleic acid improves wound healing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18135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