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호로파종자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6. 1.

호로파란?

 

호로파종자 (페누그릭, fenugreek)

 

호로파는 콩과 호로파속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동부 유럽과 중앙아시아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호로파 최대생산국은 인도입니다. 특히 인도 북부에서 호로파를 많이 재배한다고 하네요.

 

호로파는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식물입니다. 민간의학에서 약재로 사용해왔을 뿐만 아니라, 식물 여러 부위가 식용으로 사용가능한데요. 잎은 허브로 사용하고, 종자는 카레 가루처럼 향신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로파의 종자와 잎사귀로부터 우려낸 찻물은 전통의학에서 당뇨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여겨졌다고 합니다.

 

호로파의 학명은 Trigonella foenum-graecum입니다. 영어권에서는 페누그릭 (fenugreek)이라고 불립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쓰이는 것은 호로파종자추출물입니다. 

 

 

 

 

 

호로파종자추출물의 효능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갱년기 남성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갱년기라고 하면 여성이 겪는 갱년기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남성 갱년기 증상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이 쏠리기 시작했습니다.

 

아직까지 남성 갱년기라는 개념이 정확히 무엇을 지칭하는 것인지 모호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성기능 저하나 우울감, 근력 저하와 근육량 감소, 불면증과 피로감 증가 등이 남성 갱년기의 주 증상으로 거론됩니다.

 

여성 갱년기라는 것은 여성호르몬 생성이 뚜렷하게 감소하는 시점에서 시작됩니다. 하지만 남성의 경우, 성호르몬이 생성되는 양이 매년 1-2%로 점진적으로 계속해서 떨어지므로, 호르몬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것으로 인한 여성 갱년기와는 조금 다릅니다. 

 

남성의 경우, 중년에 접어들면서 테스토스테론 농도가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하는데 감소가 조금씩 꾸준히 일어나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이 호르몬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 때문인지 모호할 수도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의 부족 때문에 심각한 남성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는 것이라고 판명되는 경우라면, 체내 테스토스테론 호르몬 대체 요법 (hormone replacement therapy, HRT)을 받기도 합니다.

 

The 'male menopause'
https://www.nhs.uk/conditions/male-menopause/

Male menopause: Myth or reality?
https://www.mayoclinic.org/healthy-lifestyle/mens-health/in-depth/male-menopause/art-20048056

 

 

호로파종자추출물 역시 체내의 테스토스테론 레벨을 개선시킴으로써, 남성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019년에 발표된 국내 연구에 따르면, 호로파종자 추출물은 갱년기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농도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통한 실험으로 호로파종자추출물의 효과를 알아보았는데요. 호로파종자추출물은 노화에 따른 남성갱년기 증상을 억제하고, 테스토스테론 레벨을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의 테스토스테론 농도를 줄어들게 만드는 성호르몬 결합 글로불린의 혈중 농도를 억제시키는 효과 역시 관찰되었습니다.

 

따라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호로파종자추출물은 체내의 테스토스테론 농도를 증가시켜 남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로파 종자 추출물의 테스토스테론 증가를 통한 남성갱년기 개선 효과
Ameliorating Effect of Trigonella foenum-graecum Seed Extract on Andropause Symptoms via Increased Testosterone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620462&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2016년에 발표된 연구 역시 호로파종자추출물이 남성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3-70세의 남성 참가자 12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참가자를 무작위로 두 그룹에 배정한 뒤, 한 그룹 (실험군)에는 호로파종자추출물을 하루 600mg씩 12주를 섭취하도록 하였고, 다른 그룹 (대조군)에는 위약을 제공하였습니다.

 

실험은 노화로 인한 남성호르몬 감소와 그에 따른 남성 갱년기 증상에 대해 호로파종자추출물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었는데요.

 

12주 후에 참가자들의 설문을 통해, 노화에 따른 남성 갱년기 증상의 변화를 알아보았는데요. 호로파종자추출물을 섭취한 참가자들의 경우, 성호르몬 감소에 따른 남성 갱년기 증상이 위약군보다 뚜렷하게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호로파종자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테스토스테론 혈중 농도를 회복하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호로파종자추출물은 테스토스테론 레벨을 증가시킴으로써 남성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estofen, a specialised Trigonella foenum-graecum seed extract reduces age-related symptoms of androgen decrease, increases testosterone levels and improves sexual function in healthy aging males in a double-blind randomised clinical study
https://pubmed.ncbi.nlm.nih.gov/26791805/

 

 

 

 

호로파종자추출물의 부작용

 

대부분의 경우, 큰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속이 불편하거나 구역감, 울렁거림 등의 위장관 관련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땅콩이나 병아리콩에 알러지 반응이 있을 경우, 호로파종자 추출물을 섭취하고 알러지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나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한 경우, 호로파종자 추출물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 호로파종자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에 대한 상반되는 의견들이 존재합니다. 태아의 정상적인 발달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리뷰도 있는데요.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한 부분인만큼,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경우 호로파종자추출물의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제일 안전할 듯 합니다.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fenugreek seed toxicity by using ToxRTool: evidence from preclinical and clinical studies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2405844018337502

 

 

 

 

 

 

호로파종자추출물의 복용법

 

호로파종자추출물의 일일섭취량은 호로파종자추출물로서 하루 600mg입니다.

 

호로파종자 등 추출 복합물 (호로파종자 외에 다른 원료 함유)의 일일섭취량은 호로파종자 등 추출복합물로서 하루 40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이나 복용법에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