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레몬밤 효능, 부작용, 복용방법

by 웰빙유랑 2021. 12. 18.

레몬밤이란

 

 

 

레몬밤 (Lemon balm, 학명: Melissa officinalis)은 민트와 같은 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유럽과 북부 아프리카, 서아시아 등지에서 자생하던 식물이라고 하네요.

 

레몬향이 나는 허브로, 집에서 허브를 키우시는 분들은 레몬밤을 직접 재배해서 차로 만들어 마시거나 하기도 합니다.

레몬밤차의 경우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카페인 프리 음료를 찾으시는 분들이 찾는 허브티 중 하나입니다.

 

 

 

 

레몬밤의 효능

 

1. 식약처에서는 레몬밤을 레몬밤 추출물 혼합분말 형태로서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인제대 백병원에서 58명의 한국인을 대상으로 12주에 걸쳐 레몬밤 추출물 혼합분말을 투여해보니 체지방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레몬밤의 성분 중 로즈마린산이 지방세포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2019년 1월 27일에 발행된 기사입니다.

'레몬밤' 지방세포 굶겨 죽여 다이어트에 효과 "내장지방 줄이는 로즈마린산 함유, 항산화에도 탁월"
https://www.sedaily.com/NewsVIew/1VE77Z5PSV

 

최근에 출시된 레몬밤 다이어트 제품은 복합성분으로 구성되어서 레몬밤 추출물 성분 이외에도 국내산 뽕나무 잎, 인진쑥 추출물 성분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네요.

 

안지오랩, 레몬밤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개발
https://segyebiz.com/newsView/20200318507698

 

 

 

2. 식약처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하는 효능은 아니지만, 레몬밤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허브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레몬밤 차의 경우, 스트레스를 줄이고 진정작용을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요. 

 

2004년의 연구에서도 레몬밤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지, 그 영향을 실험한 적이 있는데요.

 

18명의 건강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레몬밤 300mg, 600mg, 또는 위약을 투여해보고 그 효과를 확인해본 것입니다. 이중맹검 실험이라, 투약을 하는 쪽도, 제품을 섭취하는 쪽도 자신이 레몬밤 추출물을 섭취한 것인지 위약을 섭취한 것인지 모르는 상태로 진행된 연구였습니다.

 

그 결과, 600mg의 레몬밤 추출물을 섭취한 경우 진정작용과 긴장이 보다 완화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300mg을 섭취한 결과, 수학적인 사고작용을 하는데 더 도움이 되는 결과가 관찰되었다고 하네요.

 

Attenuation of laboratory-induced stress in humans after acute administration of Melissa officinalis (Lemon Balm)
https://pubmed.ncbi.nlm.nih.gov/15272110/

 

 

3. 레몬밤은 수면에 도움이 되고, 과도한 걱정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허브로 섭취했을 때, 진정작용이 있는 식물이니만큼, 평소에 잠을 잘 못 이루거나 불안을 많이 느끼는 경우 레몬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0년에 진행된 파일럿 연구에서는, 경증 또는 경중증의 불안장애와 수면장애를 경험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레몬밤의 효과를 실험합니다.

 

15일 동안 레몬밤 추출물을 참가자들에게 투여한 결과 (이 실험의 경우, 오픈라벨 실험이라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지 공개된 상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불안장애 증상이 감소하고, 불면증 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Pilot trial of Melissa officinalis L. leaf extract in the treatment of volunteers suffering from mild-to-moderate anxiety disorders and sleep disturbance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230760/

 

해당 연구진의 경우, 이 실험 전에 쥐를 대상으로 레몬밤의 효과를 실험해보았는데, 쥐의 경우에도 레몬밤을 사용시 스트레스가 경감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레몬밤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울렁거림이나 구역감, 복통 등이 있습니다. 이런 소화기 관련 부작용의 경우, 빈 속에 섭취하지 마시고 식후 또는 식사중에 복용하시면 그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지러움이나 두통 등을 경험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진정작용이 있는 식물이라서, 좀 나른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피부가 가렵거나, 발진, 두드러기 등이 나타날 경우,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어린이,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 안정성 자료가 충분하지 않으니 섭취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레몬밤 다이어트 제품들의 경우, 제조사마다 사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장기간 계속 사용하지 말고, 일정기간 섭취 뒤 섭취를 하지 않는 휴지기를 가지라는 제품들이 있으니 제조사의 안내를 숙지하고 사용해주세요.

 

 

 

 

레몬밤의 복용방법

 

제품마다 복용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 섭취해주세요.

레몬밤 다이어트 제품의 경우, 일정기간 섭취 후 한동안 휴지기를 가지는 것이 필요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진정효과를 위해 레몬밤을 장기복용시, 섭취를 중단하자 금단현상 등이 나타나 불안증상들을 다시 경험하게 되었다는 사례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레몬밤을 몇달에 걸쳐 장기적으로 계속 복용하지 마시고, 몇주 간 복용하신 후에는 일주일 정도는 레몬밤을 사용하지 않는 휴지기를 가지실 것을 권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레몬밤의 스트레스 감소 효과를 확인한 2004년 연구에서도 레몬밤의 효과를 체내에서 제거하는데 7일 정도의 기간을 가지는 것으로 연구가 계획되었습니다)

 

레몬밤은 식전, 식후 크게 상관없이 섭취가 가능하나, 속이 예민하신 경우 공복에 복용하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사용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