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루테인 효능, 부작용, 복용방법

by 웰빙유랑 2021. 12. 15.

루테인이란

 

망막의 황반에서 많이 발견되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입니다. 항산화작용 등을 통해서 망막의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식품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는 성분으로, 시금치, 양배추, 망고, 피스타치오, 파슬리 등을 통해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쓰이는 루테인의 경우, 마리골드 꽃에서 추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을 살펴보면, 루테인이 들어있는 제품이라고 쓴 제품도 있지만, 마리골드꽃이 원료로 쓰인 제품이라고 하는 제품들도 있는데요. 마리골드 꽃이 그 자체로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언급될 때도, 그 주요 기능성분은 루테인입니다.

 

 

 

 

루테인의 효능

 

1. 식약처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루테인의 기능성은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하여 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황반변성이 진행되어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루테인이 황반색소밀도의 유지에 도움을 주어, 눈이 계속 건강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008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은 눈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55세 이상의 백인 433명을 대상으로 12달 동안 루테인을 섭취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확인했는데요. 12달 동안 루테인을 섭취한 뒤에는 황반색소밀도와 시력이 보다 개선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Carotenoids and co-antioxidants in age-related maculopathy: design and methods
https://pubmed.ncbi.nlm.nih.gov/19065432/

 

2013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도 루테인이 황반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가 제시됩니다. 노화에 의한 황반변성 증상(intermediate to advanced)을 가진 4203명을 대상으로 루테인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황반변성증상이 악화되지 악화되지 않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The Age-Related Eye Disease Study 2 (AREDS2): Study Design and Baseline Characteristics (AREDS2 Report Number 1)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485447/

 

 

2. 식약처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기능성은 아니지만, 백내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2015년에 발표된 자료입니다. 루테인이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루테인을 섭취함으로써 백내장의 예방이나 증상 완화에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을 섭취할 수록 백내장이 발생하는 빈도가 줄어드는 관계가 보였다고 합니다.

 

Lutein and cataract: from bench to bedside 

https://pubmed.ncbi.nlm.nih.gov/26042352/

 

 

 

 

 

루테인의 부작용

 

루테인은 식품으로도 섭취가 가능한 성분이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한 사례는 아직 없다고 합니다.

 

다만 특이한 부작용으로는 루테인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피부가 황색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부작용은 일시적이고 무해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하네요.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 드물지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피부 두드러기, 가려운 증상, 피부염증, 어지러움, 호흡 곤란 등의 알레르기성 증상이 있을 시 루테인의 섭취를 멈추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영유아, 어린이, 임산부 빛 수유부의 경우 안전성에 대한 자료가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섭취를 자제해주세요.

 

흡연이력을 가지고 있거나 현재 흡연자일 경우, 루테인을 장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폐암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루테인은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폐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만, 흡연자 또는 흡연이력이 있는 경우 루테인을 고용량으로 장기복용했을 시 폐암 유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가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Long-term use of beta-carotene, retinol, lycopene, and lutein supplements and lung cancer risk: results from the VITamins And Lifestyle (VITAL) study
https://pubmed.ncbi.nlm.nih.gov/19208726/

 

 

 

 

루테인의 복용방법

 

루테인은 식사를 한 후 섭취하는 것이 체내흡수가 더 잘 됩니다. 따라서 공복에 복용하지 마시고, 식사를 하고 복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루테인의 일일섭취량은 10-20mg입니다. 루테인의 경우 반드시 고용량이 저용량보다 더 효과가 좋다고 할만한 자료가 없기 때문에, 일일섭취량의 범위에 드는 양을 가진 제품이라면 용량이 많고 적음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