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스피루리나 효능, 부작용, 독성, 복용방법

by 웰빙유랑 2021. 12. 12.

스피루리나란

 

가루제형의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속에 속하는 조류(물 속에서 생활하는 원생생물)의 부산물입니다. 조류 중에서도 남조류 (blue-green algae)가 생성하는 유기물질 (biomass)의 일종이라고 하네요.

 

아즈텍 문명에서 사용되어온 원료입니다. 스피루리나는 고대 아즈텍 문명에서 체력 증진의 목적이나 질병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하네요.

 

스피루리나 자체가 쓴 맛이 강하기 때문에, 분말 등으로 섭취하는 경우 쓴 맛을 줄이기 위해 아이스크림, 요거트 등에 섞어 먹기도 합니다.

 

 

 

 

스피루리나의 효능

 

1. 식약처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기능성 중 하나는 항산화 효과입니다.

 

2011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스피루리나는 항산화, 항염증 효과 등이 있어 심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체내의 항산화 효소의 활동을 보호함으로써, 몸 속의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의 백혈구 대사작용에도 영향을 미쳐, 항염증 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Hypolipidemic, Antioxidant and Antiinflammatory Activities of Microalgae Spirulina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907180/

 

 

2. 식약처에서 인정한 스피루리나의 두번째 기능성은 피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피루리나는 피부세포를 보호하기 위한 항산화작용을 함으로써 피부건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가 과도하게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서 세포 보호 효과를 냄으로써 피부가 보다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상처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스피루리나 수용성 추출물을 상처에 발라보니, 상처가 아무는 속도에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Arthrospira Platensis – Potential in Dermatology and Beyond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816296/

 

 

3. 또한 스피루리나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식약처에서 공식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기능성 중 하나입니다. 

 

2017년에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인데요. 스피루리나 추출물을 다양한 용량으로 준비해서 쥐에게 투여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스피루리나의 용량에 따라 총 콜레스테롤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합성을 담당하는 효소(HMG CoA reductase)의 활동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Hypolipidemic effect and activation of Lecithin Cholesterol Acyl Transferase (LCAT) by aqueous extract of Spirulina platensis during toxicological investigation
https://bmcnutr.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40795-017-0146-2

 

 

 

 

 

스피루리나의 부작용

 

아직까지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는 적었지만, 스피루리나를 섭취한 후 두통이나, 알레르기 반응, 근육통, 불면증 등이 보고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수중생활을 하는 생물을 활용한 원료이니만큼, 해조류나 해산물에 알레르기가 있을 시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 아직 안전성 자료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임신 중이시거나 수유 중이실시, 섭취를 자제해주세요.

 

스피루리나는 비타민A가 풍부한 원료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섭취 시 탈모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량을 정확하게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는 혈액 응고 작용을 지연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항응고제 등을 복용 중이신 경우, 스피루리나를 섭취함으로써 멍이나 출혈 등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채취하는 방식에 따라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미네랄 성분이 신장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장결석이나 통풍에 취약한 경우, 스피루리나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경우, 스피루리나를 섭취하고 증상이 악화된 사례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스피루리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스피루리나의 복용방법

 

스피루리나는 단백질이 풍부한 원료입니다. 단백질은 보통 체내에서 에너지를 생성하고 각성효과를 돕습니다.

다시 말해, 졸립던 것이 덜 졸립게 됩니다.

 

이 때문에 취침시간에 가깝게 스피루리나를 복용할 시,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피루리나는 아침에 복용하시거나, 적어도 취침하시기 4시간 전에 복용해주세요.

또한 공복에 복용하시는 것이 흡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는 피부건강이나 항산화 효능의 경우, 일일 섭취량이 엽록소로서 8-150mg입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되기 위한 일일 섭취량은 엽록소로서 40-150mg입니다.

 

출시된 제품마다 복용방법이나 함량이 다를 수 있으니, 제조사의 안내에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