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더덕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5. 17.

더덕이란?

 

더덕은 초롱꽃과 (Campanulaceae, Bellflower family)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더덕의 뿌리 부분이 식용이나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더덕의 잎이 요리 재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더덕은 약간 축축하고 습기가 있는 땅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고랭지 지역 등이 더덕을 키우기 적합합니다. 우리나라의 구릉지대나 낮은 산지대에서 더덕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횡성과 정선이 더덕 재배로 유명하지요.

 

더덕은 씨를 심은 뒤, 2-3년이 지나야 수확을 할 수 있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봄에 씨를 뿌리고, 그 해 가을에 바로 결실을 볼 수 있는 작물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지역 특성에 따라 기온 변화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3-4월에 걸쳐 씨를 뿌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2-3년이 지난 뒤, 그 해 가을부터 이듬해 봄까지 더덕을 수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덕의 학명은 Codonopsis lanceolata입니다. 영어로 단순하게 표기할시, 한국어 그대로 deodeok이라고 하거나, lance asiabell이라고 쓴다고 합니다.

 

 

 

 

 

 

더덕의 효능

 

1. 더덕 추출성분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0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더덕 추출성분은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농도 70%의 에탄올을 용매로 사용하여 더덕으로부터 성분을 추출한 후, 그 추출물을 분석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들이 확인되었는데요.

 

해당 성분들은 산화성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자유래디칼을 제거하는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동물실험을 통해,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쥐를 대상으로 해당 더덕 추출물을 투여한 뒤 변화를 알아보았습니다.

 

그 결과, 더덕 추출물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유전자의 발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다만 두 배이상의 유전자 발현 증가는 관찰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연구의 결론에 따르면, 더덕 추출물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증진시키는 간접적인 방식을 통해, 체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덕(Codonopsis lanceolata) 추출물의 in vitro 및 in vivo 항산화 효과 
Antioxidative Activities of the Codonopsis lanceolata Extract in vitro and in vivo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1007633729592&dbt=NART

 

 

2. 더덕 추출물이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3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더덕 추출물은 기억력 개선과 신경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논문은 찌고 발효시킨 더덕 추출물 (발효더덕추출물)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특정 화학성분을 투약하여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저하시킨 쥐에게 더덕 추출물 또는 발효 더덕 추출물을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더덕추출물의 용량은 쥐의 무게 1kg당 100mg 또는 300mg에 해당하도록 계산하였습니다.

 

이 경우, 발효더덕추출물을 섭취한 쥐는 생더덕추출물을 섭취한 쥐보다 더 나은 기억력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발효더덕추출물은 세포독성실험에서 신경보호효과를 보였습니다.

 

성분을 분석하여 보니, 발효더덕추출물은 더덕추출물보다 더 많은 페놀산을 함유하고 있었습니다. 발효더덕추출물에서는 페놀산의 일종인 갈산 (gallic acid)와 바닐산 (vanillic acid) 등이 더 많이 검출되었습니다.

 

따라서 발효더덕추출물은 신경보호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각능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ffect of Codonopsis lanceolata with Steamed and Fermented Process on Scopolamine-Induced Memory Impairment in Mice
https://pubmed.ncbi.nlm.nih.gov/24244829/

 

 

3. 더덕추출물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8년의 연구에서는 더덕 추출물이 혈압을 낮추는 효능에 대해서 실험하였습니다.

 

고혈압 상태의 쥐를 대상으로 더덕 추출물을 투여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았습니다. 3주 동안 각기 다른 용량 (0mg/kg, 200mg/kg, 400mg/kg)의 더덕추출물을 섭취하도록 한 뒤, 혈압 변화를 관찰했는데요.

 

그 결과, 더덕추출물을 섭취하지 않은 쥐 (용량 0mg/kg의 대조군)에 비해 더덕추출물을 섭취한 쥐의 수축기 혈압이 뚜렷하게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더덕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혈관을 이완하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연구진의 결론에 따르면, 더덕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고혈압 상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odonopsis lanceolata extract prevents hypertension in rats
https://pubmed.ncbi.nlm.nih.gov/29433673/

 

 

2020년에는 더덕추출물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사람을 대상으로 테스트해보았는데요.

 

19-60세 사이의 고혈압 전단계 (prehypertensive) 참가자 8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그룹 (실험군)은 더덕추출물을 6주 동안 섭취하도록 하고, 다른 그룹 (대조군)은 위약을 6주 동안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결과를 비교해보니, 더덕 추출물을 섭취한 실험군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뚜렷하게 감소하고, 혈압을 감소시키는데 영향을 줄 수 있는 효소 (catalase)의 작용이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더덕 추출물을 섭취한 실험군의 경우, 급성 염증 (high sensitivity C-reactive protein)과 산화성 스트레스 (malondialdehyde)를 나타내는 검사 수치 역시 감소한 상태였습니다. 해당 검사수치의 경우, 검사수치가 증가하는 것이 혈압이 증가하는 것과 연관성이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이 수치들이 개선되었다는 것은 더덕추출물이 혈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험 결과에 따르면, 더덕추출물은 혈압이 높은 상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eneficial effects of Codonopsis lanceolata extract on systolic blood pressure levels in prehypertensive adults: A doub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trial
https://pubmed.ncbi.nlm.nih.gov/31833621/

 

 

 

 

더덕 추출물의 부작용

 

더덕은 식재료로도 쓰이는 원료인만큼, 적정량을 사용할 경우 큰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경우, 더덕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더덕 추출물은 지혈 작용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멍이나 출혈의 위험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항응고제를 복용 중이신 경우, 더덕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또한 수술 일정이 잡혀있을 경우, 적어도 수술 2주 전에 더덕 추출물의 섭취를 중단해주십시오. 수술 후 지혈 작용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더덕 추출물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