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루바브 뿌리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5. 12.

루바브란?

 

식용 재료로 이용되는 루바브 줄기

 

루바브란 마디풀과 대황속 루바브종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루바브의 경우, 붉은 줄기 부분을 식용으로 이용합니다. 이에 반해, 루바브의 잎은 음식 재료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루바브의 잎에는 옥살산 성분이 들어있어, 불필요한 양의 옥살산을 섭취할 경우 요로결석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루바브 줄기는 신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채소의 줄기이지만, 과일처럼 활용합니다. 줄기는 별다른 조리 과정을 거치지 않고 생으로 먹기도 하고요. 신맛을 잡기 위해 설탕을 가미한 뒤, 파이의 속재료나 잼의 원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루바브의 뿌리는 그리스나 로마의 전통의학에서 약재로 쓰인 기록이 남아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약 2000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부분 역시 루바브의 뿌리입니다. 루바브뿌리로부터 성분을 추출하여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루바브의 학명은 Rheum rhabarbarum입니다. 영어로 단순하게 표기시 rhubarb라고 합니다.

 

 

 

 

루바브뿌리추출물의 효능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의하면,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21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루바브뿌리에서 추출한 성분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는 특히 혈관운동증상 (vasomotor symptoms)의 개선 효과에 주목합니다.

 

갱년기를 겪는 여성들이 곤란을 겪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이 혈관운동증상입니다. 갑자기 열이 올라오고 땀이 나는 등, 체온 조절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지요. 얼굴에 열이 오르면서 혈색이 붉어지는 안면 홍조도 혈관운동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런 경우, 루바브 뿌리 추출물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루바브 뿌리 추출물의 성분은 선택적으로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작용하여, 체내의 에스트로겐 감소에 따른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난소가 제거된 쥐를 통해 체내의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상황을 유도하였습니다. 그런 뒤, 루바브뿌리추출물을 투여하여 혈관운동증상이 개선될 수 있는지 실험해보았는데요.

 

쥐의 여성호르몬 농도가 감소하면서, 혈관운동증상이 나타나면서 쥐의 체온 역시 올라갔습니다. 이런 경우, 루바브뿌리추출물을 투약하는 것은 쥐의 꼬리피부 온도를 측정하였을 때, 온도가 약 1도 정도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체온이 적절하게 조절되는 효과는 루바브뿌리추출물을 투여하기 시작하고 이르면 2일차부터 관찰되었습니다. 또한 루바브뿌리추출물을 섭취하는 2주 동안 계속하여 유지되었습니다.

 

또한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에스트라디올(E2)의 투약을 중지하고, 루바브뿌리 추출물을 대신 투여한 경우에도 체온조절상태가 유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연구에 따르면, 루바브뿌리추출물은 선택적으로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작용함으로써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혈관운동증상 (안면홍조, 수면 중 발한, 급성열감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Rheum rhaponticum Root Extract Improves Vasomotor Menopausal Symptoms and Estrogen-Regulated Targets in Ovariectomized Rat Model
https://pubmed.ncbi.nlm.nih.gov/33494167/

 

 

 

 

2008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한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 참가자 36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이었습니다. 루바브뿌리추출성분을 6개월 동안 섭취하도록 한 뒤, 갱년기 증상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참가자들에게 설문지를 통해 루바브 뿌리 추출성분을 섭취하기 시작한 초반, 3개월 경과시점, 6개월 경과시점에 갱년기 증상에 대해 점수를 매기도록 하였습니다. 갱년기 증상이 심할 수록 점수가 높아지도록 설계된 설문이었습니다.

 

그 결과, 6개월이 경과한 시점에서, 갱년기 증상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어 설문점수가 뚜렷하게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에 대해서도 보다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습니다.

 

루바브뿌리추출성분에 의한 별다른 부작용 역시 보고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연구에 따르면, 루바브뿌리추출물은 큰 부작용 우려 없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물질입니다.

 

Efficacy of the special extract ERr 731 from rhapontic rhubarb for menopausal complaints: a 6-month open observational study
https://pubmed.ncbi.nlm.nih.gov/19043936/

 

 

 

 

루바브뿌리추출물의 부작용

 

루바브뿌리추출물은 큰 부작용 없이 섭취가 가능한 원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 2년 정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 역시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울렁거림이나 구역감, 가벼운 복통이나 설사, 속쓰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작용하여, 에스트로겐 효과를 낼 수 있는 원료입니다. 따라서 체내의 에스트로겐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거나,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민감한 상황이라면 루바브뿌리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루바브뿌리추출물을 섭취한 후, 피부 두드러기나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했다면, 루바브뿌리추출물의 섭취를 중단한 후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경우, 루바브뿌리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루바브뿌리추출물의 복용법

 

루바브뿌리추출물의 일일섭취량은 루바브뿌리추출물 (ERr731®)로서 하루 4m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이나 복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