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참밀알부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5. 10.

참밀알부민이란?

 

알부민을 추출하는데 쓰이는 밀 (소맥)

 

알부민은 단백질의 일종입니다.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단백질로, 동물과 식물 모두에서 발견되는 물질입니다.

 

알부민으로 분류되는 모든 단백질 성분은 물에 녹는 수용성입니다. 또한 열을 가하면 그 성질이 변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액에서도 발견되는 단백질 성분입니다. 혈액검사에서 알부민 수치를 측정함으로써 간이나 신장의 건강 상태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알부민은 단백질 성분이기 때문에, 달걀이나 고기류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동물과 식물 모두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의 일종인 만큼, 곡물류에도 알부민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쓰이는 참밀알부민은 밀 (소맥)에서 추출한 알부민입니다. 밀에는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그 중 하나인 알부민을 추출하여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활용합니다.

 

 

 

 

참밀알부민의 효능

 

식약처의 공식효능에 따르면, 급격한 식후 혈당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밀에서 추출한 알부민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에 이상이 없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밀에서 추출한 알부민의 효과를 실험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이 위약 또는 밀 추출 알부민 1.5g을 저녁식사 3분 전에 섭취하도록 한 후, 밀알부민이 혈당에 어떠한 변화를 미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그 결과, 밀알부민을 섭취한 참가자들의 경우, 위약을 참가한 참가자들에 비해 저녁식사 후의 혈당 수치가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식후 혈당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아침보다 저녁에 어려움을 겪기 쉽습니다. 

 

실험에 따르면, 밀에서 추출한 알부민을 섭취하는 것은 저녁식사 후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밀알부민은 식후 혈당수치 (논문에 다르면, 저녁식사 후 혈당)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lucose Response during the Night Is Suppressed by Wheat Albumin in Healthy Participant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https://www.mdpi.com/2072-6643/11/1/187/htm

 

 

2005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도 밀알부민의 혈당 조절 효과에 주목하였습니다.

 

건강한 성인 참가자 12명과 혈당 수치가 약간 높은 당뇨환자 24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였습니다.

 

건강한 참가자들의 경우, 밀알부민의 단기효과 (1회성)를 실험하였습니다. 당뇨를 진단받은 참가자들의 경우, 장기섭취 (3개월)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고요.

 

건강한 참가자들에게 밀알부민이 들어있거나 들어있지 않은 수프를 식사 전에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변화를 알아보았는데요. 밀알부민의 단발성 효과를 측정한 결과, 밀알부민이 들어있는 수프를 섭취한 쪽의 식후 혈당이 밀알부민의 용량에 비례하여 억제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당뇨를 가진 참가자들에게는 0.5g의 밀알부민이 들어있거나 들어있지 않은 수프를 모든 식사 전에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런 패턴을 3개월 동안 유지하도록 하였는데요.

 

3개월 후에 변화를 살펴보니, 밀알부민이 공복 혈당수치에는 별다른 변화를 유도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당화혈색소 (hemoglobin A1c, HbA1c)의 수치가 개선되어 있었습니다.

 

당화혈색소 수치는 3개월 상당의 혈당 상태를 반영하는 수치입니다. 따라서 당화혈색소 수치가 감소하였다는 것은, 전반적인 혈당 조절 상황이 개선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밀알부민을 섭취하는 것은 당뇨증상에 따른 혈당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ffects of single and long-term administration of wheat albumin on blood glucose control: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s
https://pubmed.ncbi.nlm.nih.gov/15674303/

 

 

 

 

참밀알부민의 부작용

 

체내에서도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단백질 성분인만큼, 큰 부작용 없이 섭취가 가능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렸던 2005년의 실험에서도 3개월 동안 밀 추출 알부민을 섭취하면서 별다른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저혈당이 유발되거나 위장관 관련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도 없었고요.

 

다만 밀 (소백)에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경우, 밀에서 추출한 알부민 역시 알러지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밀에서 추출한 알부민을 섭취한 후,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했다면, 해당 제품의 섭취를 중단한 후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참밀알부민의 복용법

 

참밀알부민의 일일섭취량은 PMO 참밀알부민으로서 하루 1.2 - 1.5g입니다.

식사와 함께 하루 3회 섭취하여 총 섭취량이 일일섭취량을 만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