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콤부차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4. 7.

콤부차란?

 

콤부차란 약간의 탄산성분을 가진 발효차의 일종입니다. 설탕을 넣은 차를 발효시켜서 만들기 때문에, 발효된 콤부차 역시 단맛이 납니다.

 

 

콤부차는 설탕이 들어간 차를 박테리아와 효모균을 이용해서 발효시킵니다. 발효되면서 알코올도 형성되기 때문에, 결과물인 콤부차에도 약간의 알코올이 들어있게 됩니다.

 

동아시아 지역에서 유래한 음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은 세계 여러 곳에서 콤부차 제품이 판매되고 있고, 집에서 직접 콤부차를 만들어서 마시기도 합니다. 

 

콤부차는 시중에서 다양한 과일 향을 첨가하는 공정을 거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특유의 발효된 향이 과일향에 가려지기 때문에 발효향을 싫어하는 사람의 경우, 과일향이 첨가된 콤부차가 마시기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콤부차의 효능

 

1. 콤부차가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킴으로써 장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효능은 아닙니다.

 

2021년에 발표된 논문 리뷰에 따르면 콤부차는 프로바이오틱스로써의 성질이 강합니다. 여러 논문을 살펴본 결과, 콤부차에는 약 200여종의 미생물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초산균 (Acetobacter), 간균 (바실루스, Bacillus), 스타메렐라 (Starmerella), 코마가테이박터 (Komagataeibacter), 글루코산균 (Gluconobacter) 종이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이런 미생물의 종류가 장속 유익균과 공생하게 되면, 감염 원인이 될 수 있는 유해균의 성장이 저해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유익균의 증식을 돕고 유해균이 늘어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초산균이 생산하는 초산과 글루콘산은 복통이나 설사 등을 발생시키는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음식으로부터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콤부차를 섭취하는 것은 유익균을 보호하고 장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유해균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icrobial Diversity and Characteristics of Kombucha as Revealed by Metagenomic and Physicochemical Analysi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704692/

 

 

2021년의 또다른 연구에서도 콤부차가 장건강과 장내 미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습니다.

 

15편의 논문을 살펴본 결과, 콤부차를 섭취하는 것은 산화성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고요. 간의 독성을 해독하는데도 관여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장내 미생물이 교란되는 것을 방지하였다고 하네요.

 

따라서 콤부차를 섭취하는 것은 항산화 효과를 누리고 장내 미생물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ffect of kombucha intake on the gut microbiota and obesity-related comorbidities: A systematic review
https://pubmed.ncbi.nlm.nih.gov/34698580/

 

 

 

2. 콤부차가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08년의 연구에서는 콤부차의 항산화 효능을 살펴보았습니다.

 

콤부차, 콤부차 추출성분, 특정 균만으로 발효시킨 콤부차를 이용해 콤부차의 효과를 실험했는데요.

 

콤부차와 특정 균만으로 발효시킨 콤부차의 경우, 산화성 스트레스를 야기할 수 있는 자유 라디칼을 감소시키고 LDL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이런 효과는 콤부차에서 단독으로 추출한 성분에선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또한 특정균만으로 발효시킨 콤부차의 경우, 항산화 작용을 하는 효소 활성화가 제일 두드러졌다고 합니다. 

 

이런 결과로 미루어볼 때, 콤부차를 음용하는 것은 체내 항산화 작용을 증진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ypocholesterolaemic and antioxidant effects of kombucha tea in high-cholesterol fed mice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10.1002/jsfa.3422

 

 

 

3. 콤부차는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효능은 아닙니다.

 

2012년의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는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쥐에게 특정 화학약물을 투입하여 당뇨 증상을 유도한 뒤, 콤부차의 효능을 실험하였습니다. 콤부차 또는 블랙티를 1kg당 5mL의 용량으로 30일 동안 섭취하도록 한 뒤, 변화를 측정하였습니다. 

 

변화를 살펴보니, 블랙티에 비해 콤부차는 당분해효소와 지방분해효소를 억제하는데 더 효과적이었고요. 또한 혈당이 증가하는 것을 보다 효율적으로 억제하였습니다. 

 

 

 

또한 콤부차는 LDL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지연시키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켰습니다. 따라서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몸에 이로운 콜레스테롤 농도를 높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콤부차는 당뇨증상을 보이는 쥐의 간과 신장의 보호효과를 보였다고 하는데요. 간과 신장의 기능을 보전하는데 일정수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콤부차를 복용하는 것은 혈당을 조절하고 간과 신장의 기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ypoglycemic and antilipidemic properties of kombucha tea in alloxan-induced diabetic ra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403982/

 

 

 

콤부차의 부작용

 

많은 사람들이 오래 전부터 마셔온 음료인만큼,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는 없습니다. 

 

다만 집에서 콤부차를 직접 만드는 경우, 지나치게 발효시킨 콤부차는 산성혈증 (acidosis)을 유발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혈액이 산성화되면서 경련이나 혼수상태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집에서 콤부차를 직접 만들 경우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콤부차 제조과정에 따라 콤부차에 알코올 성분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당이 발효되면서 콤부차 역시 알코올이 생성되기 때문에 알코올 섭취를 피해야 하는 경우, 콤부차의 음용 역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콤부차의 복용법

콤부차 음료를 섭취할 경우, 개인에 기호에 따라 시간대를 선택해 음용하시면 됩니다. 

오후 즈음에 섭취하는 것이 소화를 돕고 체력 보충을 돕는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또한 콤부차는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유익한 미생물을 흡수하는데 유리하다고 하는데요. 만약 위가 예민하신 경우라면, 식사를 마친 후 섭취하는 편이 낫습니다.

 

콤부차 성분을 추출해 보조제 형태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제품의 용량과 복용법이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