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아르간 오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3. 21.

아르간 오일이란?

 

 

 

아르간 오일은 아르간 열매의 씨앗으로부터 추출한 기름 성분입니다. 아르간 나무는 모로코에서 자라나는 식물로 모로코에서는 동물 사료나 목재, 연료 등으로 활용되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아르간 오일은 미용제품의 원료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아르간 오일은 식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다만 아르간 오일은 뜨거운 온도에서 쉽게 변질되기 때문에, 재료를 굽거나 익힐 때 쓰는 식용유로 사용하지는 못한다고 하네요.

 

샐러드 등 차가운 요리에 아르간 오일을 버무리거나 빵을 아르간 오일에 찍어먹는 식으로 섭취한다고 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같은 경우 발연점이 낮아서 샐러드 드레싱이나 소스 등에 쓰이는데, 아르간 오일이 이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의 효능

 

 1. 아르간 오일이 항산화 작용을 도울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9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아르간 오일은 산화성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산화성 스트레스는 세포 손상을 일으킴으로써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상기 연구에서는 아르간 오일이 과산화수소에 의해 발생되는 산화성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실험하였는데요. 21일동안 쥐에게 과산화수소와 아르간 오일을 투여한 후, 혈액검사와 신장조직, 간조직, 뇌조직의 검사를 수행하여 변화를 알아보았습니다. 

 

과산화수소는 산화성 스트레스를 증가시켜서 체내의 간수치와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간, 뇌, 그리고 신장 조직에 유해한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하지만 과산화수소와 아르간오일을 함께 투여한 경우, 이런 산화성 스트레스로 인한 변화가 상당부분 상쇄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따라서 아르간오일은 항산화 작용을 촉진함으로써 산화성 손상을 일정부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he Antioxidant Content and Protective Effect of Argan Oil and Syzygium aromaticum Essential Oil in Hydrogen Peroxide-Induced Biochemical and Histological Change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855832/

 

 

2017년에 발표된 자료에서도 아르간 오일의 항산화 작용에 따른 산화성 스트레스의 억제 작용에 주목하였습니다. 산화성 스트레스는 만성 염증을 야기할 수 있는데요. 아르간 오일이 산화성 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만성 염증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실험에서는 무릎 관절염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아르간 오일을 섭취하도록 한뒤, 아르간 오일이 통증과 대사증후군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아르간 오일을 약 5주에서 8주 정도 섭취하도록 하였는데요.

 

그 결과, 대사증후군이 일정수준 개선되었고, 혈중지질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의 수치 역시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통증이 감소하였습니다. 관절염이 있을 경우, 걷는 활동을 할 때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요. 아르간 오일을 섭취한 경우, 그런 어려움 역시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르간 오일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염증을 악화시키는 산화성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enefits of Argan Oil on Human Health—May 4–6 2017, Errachidia, Morocco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535876/

 

 

 

2. 아르간 오일이 탈모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아르간 오일은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2010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E는 머리카락이 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8명의 참가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실험군은 100mg의 비타민E를 섭취하도록 하고, 대조군은 위약을 섭취하도록 한 뒤, 8개월 후에 변화를 비교하였습니다.

 

그 결과, 비타민E를 섭취한 쪽은 더 많은 머리카락이 자라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다만, 머리카락이 굵어지는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따라서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르간 오일의 경우, 모발의 성장을 촉진함으로써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ffects of Tocotrienol Supplementation on Hair Growth in Human Volunteer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819075/

 
 

3. 아르간오일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5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아르간 오일은 비만 상태로부터 파생되는 여러 변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칼로리 먹이를 섭취하는 쥐를 대상으로 실험하였습니다. 고칼로리 먹이를 섭취한 쥐의 경우, 총 콜레스테롤과 LDL, 중성지방 수치가 증가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아르간 오일을 추가로 섭취한 경우, 비만 쥐의 총 콜레스테롤, LDL, 중성지방, 그리고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체내의 항산화 기능은 보다 촉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르간 오일을 섭취하는 것은, 비만에 따른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개선하는 것은 물론, 항산화 작용을 통해 비만으로 인한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rgan oil reduces, in rats, the high fat diet-induced metabolic effects of obesity
https://pubmed.ncbi.nlm.nih.gov/25694362/

 

 

 

아르간 오일의 부작용

 

기름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속이 울렁거리거나 배에 가스가 차는 등의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설사나 식욕 부진 등을 경험한 사례도 있습니다.

 

먹는 아르간 오일제품 뿐만이 아니라, 바르는 아르간 오일제품도 알러지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 제품을 섭취하거나 사용한 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했다면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또한 기름 성분이기 때문에,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여드름이 나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의 사용법

 
제형과 사용법이 제품마다 상이합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아르간 오일을 식용기름으로 사용할 경우,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뜨거운 요리에 사용하시면 기름이 변질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드레싱이나 소스 등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