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판토텐산 (비타민B5)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3. 19.

판토텐산이란?

 

 

 

판토텐산 (pantothenic acid 또는 pantothenate)은 비타민B의 일종으로 비타민B5라고도 불립니다. 판토텐산은 소량이나마 거의 모든 음식에 들어있는 성분인데요. 그만큼 다양한 동식물의 대사 작용에 관여하는 물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판토텐산이 조효소A (Coenzyme A, CoA)라는 조효소를 합성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조효소A는 지방산의 대사 과정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음식으로 섭취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바뀌는데 생화학적인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촉매입니다. 

 

따라서 체내의 에너지 대사 작용이 제대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판토텐산이 꼭 필요한 셈입니다. 

 

균형 있는 식사를 할 경우, 음식을 통해서도 충분한 양의 판토텐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판토텐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식재료로는 연어, 아보카도, 콩류, 육류의 다양한 부위 중에서도 간, 표고버섯, 고구마, 유제품 등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판토텐산을 섭취할 경우, 판토텐산나트륨이나 판토텐산칼슘의 형태로 판토텐산 함량을 보충해줍니다. 또는 식품원료를 활용해서 판토텐산을 보충할 수 있도록 가공한 제품도 있다고 합니다.  

 

 

 

 

판토텐산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효능에 따르면,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합니다.

 

앞서 소개에서 말씀드렸듯이 판토텐산은 조효소A를 합성하는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조효소A는 세포호흡에서 에너지를 만들어 저장하기 위한 과정에 관여합니다. 

 

세포호흡이라는 것은 몸에 공급된 영양소를 에너지원으로 바꾸기 위한 여러 화학반응과 대사과정을 가리키는데요. 판토텐산으로부터 합성된 조효소A는 세포호흡의 여러 과정 중에서도 특히 크렙스 회로 과정 (TCA회로 또는 구연산 (시트르산) 회로라고도 불림)에 관여하게 됩니다. 회로를 통해 에너지를 만들고 저장하는데 필요한 특정 화학구조를 날라다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보통 과학시간에는 탄수화물이 당으로 분해된 뒤, 당이 체내에서 에너지원으로 변환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배우게 되는데요. 탄수화물 뿐만이 아니라 지방과 단백질 역시, 이 크렙스 회로 과정을 거쳐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쓰이게 됩니다.

 

판토텐산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대사 과정을 거쳐 에너지원으로 바뀌는 과정에 꼭 필요한 조효소A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성분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양의 판토텐삽을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Vitamins and Minerals for Energy, Fatigue and Cognition: A Narrative Review of the Biochemical and Clinical Evidenc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019700/ 

 

Nutrient Utilization in Humans: Metabolism Pathways
https://www.nature.com/scitable/topicpage/nutrient-utilization-in-humans-metabolism-pathways-14234029/

 

 

2. 판토텐산이 여드름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4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판토텐산이 여드름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경증에서 중등도 (mild to moderate)의 여드름을 진단 받은 참가자들 48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실험을 하였습니다. 한 쪽은 판토텐산을 추가로 섭취하도록 하고, 다른 쪽은 위약을 먹도록 하였는데요. 

 

12주 뒤에 여드름의 상태에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총 여드름 병변 (여드름으로 인해 변화가 생긴 조직부위)의 수가 판토텐산을 섭취한 쪽에서 감소하였고요. 또한 병변 중에서도 염증을 동반하던 병변 역시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판토텐산을 섭취한 참가자들 중에서 부작용 역시 특별히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연구에 따르면, 판토텐산을 섭취하는 것은 큰 부작용 없이 여드름의 병변과 그에 동반하는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of a Novel Pantothenic Acid-Based Dietary Supplement in Subjects with Mild to Moderate Facial Acn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065280/

 

 

 

3. 판토텐산이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의 실험에서는 판토텐산이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밍크의 모낭과 모낭 밑 부분의 세포를 대상으로 판토텐산을 투여해보았습니다. 

 

판토텐산 용량을 0, 10, 20, 40ug/mL로 다르게 하여 실험하였는데요. 그 결과, 20ug/mL와 40ug/mL의 판토텐산의 경우 모낭의 성장과 세포의 발달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판토텐산 20ug/mL의 경우 세포의 생존력과 이전 능력 역시 증진시켰는데요. 

 

따라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낭의 발달을 촉진하고 모근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세포가 오래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판토텐산은 탈모에 일정수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antothenic acid promotes dermal papilla cell proliferation in hair follicles of American minks via inhibitor of DNA Binding 3/Notch signaling pathway
https://pubmed.ncbi.nlm.nih.gov/32304761/

 

 

 

 

판토텐산의 부작용

 

부작용이 거의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다만 지나치게 많은 양을 계속 복용할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위장 관계 부작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판토텐산의 복용법

 

건강한 식단을 유지할 경우, 판토텐산 보조제를 섭취하지 않아도 충분한 양의 판토텐산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판토텐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콩류, 다양한 육류, 계란, 유제품, 연어, 아보카도 등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써 판토텐산을 섭취할 경우, 판토텐산의 일일 권장량은 1.5-200mg입니다.

보통 하루에 5mg 정도의 판토텐산을 섭취하면 일일섭취량이 충족된다고 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