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셀레늄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3. 14.

셀레늄이란?

 

 

 

셀레늄 (또는 셀렌)은 화학원소 중 하나로 원소기호는 Se, 원자번호는 34번입니다. 많은 양의 셀레늄을 한꺼번에 섭취하는 것은 독성을 유발하는데요. 그렇다고 셀레늄을 아예 섭취하지 않으면 신체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이 어렵기 때문에, 적은 양의 셀레늄이 일정하게 체내에 공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브라질 너트, 닭고기, 계란, 굴, 연어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브라질 너트는 셀레늄 함량이 매우 높은 것으로 유명한데요. 셀레늄 섭취를 위해 브라질 너트를 먹는 경우, 하루에 두 알 정도면 셀레늄 일일섭취량이 충족된다고 합니다.

 

셀레늄은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담당하는 효소의 환원작용을 돕는 촉매로써 작용합니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의 작용이 정상적으로 일어나도록 돕는 보조인자 (cofactor) 이기도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성분으로써 쓰이는 셀레늄의 경우, 아셀렌산나트륨 (Sodium Selenite) 또는 셀렌산나트륨 (Sodium Selenate)을 원료로 하여 제품을 제조합니다. 또는 식품원료를 사용하여 셀레늄을 보충할 수 있도록 제조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셀레늄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합니다.

 

2008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셀레늄의 항산화 작용 증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셀레늄이 항산화 작용을 증가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런 현상은 셀레늄함유효소 (selenoenzyme)의 항산화 능력 덕분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을 담당하는 효소의 촉매로써 작용합니다. 대표적으로 글루타티온 과산화효소 (glutathione peroxidase)가 셀레늄을 촉매로 하는 항산화 효소 중 하나입니다. 글루타티온 과산화효소는 세포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산화성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또한 티오레독신 환원효소 (thioredoxin reductase)라는 항산화 효소 역시 셀레늄함유효소로써 세포 손상을 야기할 수 있는 과산화수소를 제거하는 과정에 관여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셀레늄 함유 단백질 P (selenoprotein P)라는 물질 역시, 셀레늄 의존적인 단백질로 세포손상을 일으키는 활성화산소종 (reactive oxygen species, ROS)과 활성화질소종 (reactive nigrogen species, RNS)의 작용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논문에 따르면, 셀레늄은 항산화 효과가 있는 효소와 단백질의 활성을 유도해서, 유해산소로부터 세포 손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Selenium: its role as antioxidant in human health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698273/

 

 

2. 셀레늄을 보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염증과 면역반응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2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셀레늄을 섭취하는 것은 염증과 면역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셀레늄은 면역 반응을 적절하게 유도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과잉 면역반응과 만성 염증을 조절하는데도 중요합니다. 이는 특히 셀레늄 함유 단백질 (selenoprotein)이 염증과 면역 반응에 관여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셀레늄이 부족할 경우, 면역 반응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셀레늄 결핍은 산화성 스트레스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면역 세포에서 단백질 발현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면역반응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면역세포 간의 신호 전달 역시 효과적으로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체내의 면역 보호효과가 정상적으로 발생하기 어렵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셀레늄을 섭취하는 것은 체내의 염증반응과 면역반응이 적절하게 유지될 수 있는데 필수적입니다.

 

The Role of Selenium in Inflammation and Immunity: From Molecular Mechanisms to Therapeutic Opportunitie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277928/

 

 

 

 

셀레늄의 부작용

 

셀레늄을 건강기능식품이나 보조제 형태로 섭취한 뒤, 복통이나 두통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셀레늄을 오랜 기간에 걸쳐 섭취하는 것은, 울렁거림이나 체중 감소, 탈모, 피로함, 근육통, 떨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많은 양의 셀레늄을 섭취할 시, 심장이나 신장의 기능에 영향을 미쳐 심부전 또는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으니, 셀레늄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셀레늄은 적절한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또한 셀레늄을 장기복용할 경우, 당뇨가 발생할 위험이 커진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의 셀레늄을 필요할 때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셀레늄의 복용법

 

셀레늄은 시간대에 구애받지 않고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또한 식전, 식후에 관계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장이 예민하신 경우, 공복을 피해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위장의 불편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셀레늄의 일일섭취량은 하루 16.5 - 135 mcg입니다.

보통 100mcg 미만의 셀레늄을 섭취하여도 충분한 양을 섭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셀레늄의 함량과 복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