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복용방법

by 웰빙유랑 2022. 3. 12.

크릴오일이란?

 

 

 

크릴오일이란 남극에 서식하는 크릴새우 (Krill, 학명 Euphausia superba)에서 추출한 기름입니다. 크릴새우는 매우 작은 크기의 갑각류로 남극에 사는 고래나 펭귄의 주요 먹이이기도 합니다.

 

크릴오일은 아스타잔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때문에 붉은 빛을 띄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크릴오일이 주목받게 된 것은 어류에서 추출하는 오메가3를 대신할 수 있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알려지게 되면서부터 입니다. 크릴 오일에도 어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에 들어있는 EPA나 DHA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때문에,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도록 도와주는 오메가3의 대체제로써 크릴오일이 알려지게 됩니다.

 

크릴오일은 건강기능식품의 공식 원료가 아닙니다. 따라서 크릴오일은 식품 또는 기타보조제로써 유통되고 있습니다.

 

 

 

 

크릴 오일의 효능 및 특징

 

오메가3의 대체제로 주목받은 원료이니만큼, 많은 부분에서 오메가3의 효능과 겹칩니다.

 

1. 심혈관 보호 효과가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8년의 연구에서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생선과 크릴오일의 효과를 알아보았습니다. 8주 동안 불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생선 (대구, 연어, 고등어) 또는 크릴오일을 섭취하도록 한 뒤, 이를 위약의 효과와 비교해보았는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불포화지방이 풍부한 생선과 크릴 오일 모두 공복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크릴오일은 특이하게도 공복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었는데요. 이는 생선을 섭취했을 때는 발견하지 못한 효과라고 합니다. 

 

Effects of krill oil and lean and fatty fish on cardiovascular risk markers: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773922/

 

 

2. 크릴오일이 어류에서 추출한 오일보다 생체이용률 (bioavailability)이 높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생체이용률이란 체내에 특정 물질이 흡수되어서 생리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수치를 뜻합니다. 보통 약물의 효과를 말할 때, 생체이용률을 살펴보기도 하는데요. 생체이용률이 높다는 것은 그 물질이 체내에 흡수되어 필요한 생리적 활동을 유도하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뜻입니다.

 

2015년의 연구에서는 크릴오일과 피쉬오일 (어류에서 추출한 오일), 그리고 크릴건조분말의 생체이용률을 비교하였습니다. 

 

크릴오일과 피쉬오일은 모두 EPA와 DHA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둘의 차이점은 크릴오일의 EPA와 DHA는 인지질과 결합되어 있는 것에 비해, 피쉬오일의 EPA와 DHA는 중성지질에 결합된 형태라는 것입니다. 두 종류의 오일의 결합형태가 다른 것이 생리학적으로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지 살펴본 실험이었습니다.

 

크릴오일, 피쉬오일 또는 크릴건조분말을 투여한 뒤 72시간 동안의 체내 효과를 살펴본 결과, 크릴오일의 EPA와 DHA의 생체이용률이 피쉬오일이나 크릴건조분말에 비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크릴오일은 어류에서 추출한 EPA나 DHA보다 생체이용률이 높기 때문에, 피쉬오일보다 적은 용량으로도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Bioavailability of fatty acids from krill oil, krill meal and fish oil in healthy subjects--a randomized, single-dose, cross-over trial
https://pubmed.ncbi.nlm.nih.gov/25884846/

 

 

3. 크릴오일이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2010년의 실험에서는 크릴오일이나 피쉬오일이 류마시트 관절염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쥐를 통한 실험이었는데요. 크릴오일의 EPA + DHA 함량 0.44g/100g 또는 피쉬오일 EPA + DHA 0.47g/100g을 섭취하도록 한 뒤, 관절의 상태와 염증수치의 변화를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크릴오일을 섭취하는 것은 관절염의 정도를 개선시키고 쥐의 뒷 발에 있는 부종 역시 완화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크릴오일은 섭취한 쥐는 피쉬오일을 섭취한 쥐들과 비교했을 때, 염증세포가 관절로 침투하는 현상이 덜했다고 합니다.

 

크릴오일이 염증과 관련된 단백질의 수치를 변화시키진 못했습니다. 다만, 피쉬오일을 섭취한 경우는 염증 관련 단백질의 수치가 조금 올라가 있었다고 하네요.

 

실험의 결과에 따르면, 크릴오일을 섭취하는 것은 관절염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upplementation of diet with krill oil protects against experimental rheumatoid arthritis
https://pubmed.ncbi.nlm.nih.gov/20587038/

 

 

 

 

크릴오일의 부작용

 

크릴오일을 섭취할 경우, 울렁거림이나 설사, 가벼운 복통, 식욕부진, 속쓰림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크릴오일의 장기복용에 대한 연구가 부족합니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들로 볼 때, 3개월 정도 계속해서 섭취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습니다.

 

오메가3를 섭취할 때, 입에서 생선 비린내가 느껴질 수 있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는 크릴오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입에서 약간의 비린내가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산물 관련 알러지가 있을 경우, 크릴 오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이 발생했다면, 크릴오일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크릴오일은 혈액응고를 지연시키고, 출혈이나 멍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항응고제를 복용 중일 경우, 두드러질 수 있는 상호작용인데요. 

 

수술 일정이 잡혀있을 경우, 적어도 수술 2주 전에 크릴오일의 섭취를 중단해주세요. 크릴오일의 섭취가 수술 후의 지혈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크릴오일의 복용법

 

건강기능식품의 원료가 아니므로 공시적인 일일섭취량은 없습니다.

하루 약 4g까지 섭취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제품마다 함량과 복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확인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