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정향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3. 10.

정향이란?

 

정향 건조된 꽃봉오리

 

도금양과 시기지움속 정향나무에서 얻을 수 있는 향신료의 일종입니다. 정향은 정향나무의 꽃봉오리를 건조시킨 것을 가리킵니다. 향이 강해서 중국, 인도 등지를 비롯해 동남아나 유럽 일대에서도 널리 쓰여온 향신료입니다.

 

원산지는 인도네시아의 말루쿠 섬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세계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어서, 계절에 관계없이 정향을 구하기 쉬워졌습니다.

 

정향은 요리재료로 사용될 뿐 아니라, 특유의 향 때문에 향수의 재료로 사용되거나 벌레를 쫓는 용도로도 활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한국에서도 동의보감에 정향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요. 위장관이나 관절 통증에 좋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정향의 학명은 시기지움 아로마티컴 (Syzygium aromaticum)입니다. 일반적으로는 clove라고 표기되곤 합니다. 

 

오랜 시간 약재, 향신료, 향수의 재료 등으로 사용되어온 원료이지만, 요즈음 건강보조제로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정향 분말이나 캡슐 형태로 구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보조제들의 경우, 소화를 돕는 효과 등이 있다고 홍보되기도 합니다. 정향에서 추출한 오일 제품의 경우 아로마 테라피 등에 사용되곤 합니다.

 

 

 

 

정향의 효능

 

1. 정향이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2004년의 실험에서는 정향의 건조 꽃봉오리가 가진 항산화 효능에 주목하였는데요. 항산화 테스트를 통해 정향 추출물의 효능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정향 수용성 추출물의 농도를 20ug/mL, 40ug/mL, 60ug/mL으로 달리하여 테스트하였는데요. 산화성 스트레스를 증가시는 지질 과산화 작용이 각각 93.3%, 95.5%, 97.9% 억제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에탄올로 추출한 정향의 경우, 94.9%, 95.5%, 98.2%의 억제 효과를 보임으로써 여전히 높은 수준의 항산화 작용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산화성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원인물질인 자유래디칼 (free radical)과 음이온 형태의 초과산화물 (superoxide anion)을 감소시키는 효과 역시 관찰되었는데요. 

 

실험결과에 따르면, 정향 추출물은 항산화 작용을 증진시키고, 산화성 스트레스의 원인 기전과 원인 물질을 감소시킴으로써 세포를 산화성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Comparison of antioxidant activity of clove (Eugenia caryophylata Thunb) buds and lavender (Lavandula stoechas L.)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308814603006393

 

 

2. 정향 추출물은 항균 작용이 있어 체내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016년의 연구에서는 정향에서 추출한 기름 (정향유)이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세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대상 세균은 캄필로박터 제주니 (Campylobacter jejuni)였는데요. 이 세균은 음식을 통해 전염되는 것이 특징으로, 식중독의 대표적인 원인 세균 중 하나입니다. 

 

정향유를 캄필로박터 제주니에 노출시킨 결과, 세균의 독성과 관련된 유전자의 발현이 줄어들었고요. 또한 세균의 활동성 역시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향유는 항균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험결과에 의하면, 캄필로박터 제주니의 활동성과 독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음식을 통한 세균 감염의 위험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Antimicrobial and Virulence-Modulating Effects of Clove Essential Oil on the Foodborne Pathogen Campylobacter jejuni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068167/

 

 

3. 정향유가 항염증 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2017년의 실험에서는 정향유의 항염증 작용을 테스트하였습니다. 정향유가 피부 염증을 줄여주는지 확인하는 실험이었는데요. 다양한 농도의 정향유를 테스트한 결과, 정향유가 염증작용을 유발하는 물질들의 활동을 저지하고, 피부조직의 재형성 (tissue remodelling) 역시 억제하는 효과가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염증을 줄였을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세포 증식 작용을 억제한 것인데요. 

 

이를 통해 실험에서는 정향유가 항염증 작용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통해 항암 작용에 일정 수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결론 내립니다.

 

Anti-inflammatory activity of clove (Eugenia caryophyllata) essential oil in human dermal fibroblas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130734/

 

 

4. 정향 추출물이 위궤양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2010년의 연구에서는 정향 추출물이 위궤양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정향 추출물은 위 점막을 구성하는 점액성 물질의 생성을 늘려서, 위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점액의 생성이 늘어나서 위 점막을 보강하게 됨으로써 위장이 위산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막는 것이지요. 이런 정향 추출물의 위장 보호효과는 위 궤양 증상을 개선시키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astroprotective activity of essential oil of the Syzygium aromaticum and its major component eugenol in different animal models
https://pubmed.ncbi.nlm.nih.gov/21140134/

 

 

 

 

 

 

정향 추출물의 부작용

 

정향은 요리재료로도 쓰이는 만큼, 적정량을 섭취할 경우 큰 문제가 없습니다.

 

개인에 따라 알러지 반응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이 발생할 경우, 정향 추출물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정향에서 추출한 기름, 정향유, 의 경우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이 간수치를 올릴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정향유의 경우, 아로마 테라피 등의 용도로 사용되고 섭취를 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요. 경우에 따라, 다른 과일 추출 오일 등과 섞어서 보조제처럼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적정량을 섭취하도록 유의해주세요.

 

정향은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경우, 혈액응고를 더욱 지연시키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출혈이나 멍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으니, 항응고제를 복용 중이신 경우 정향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정향 추출물의 부작용

 

정향 제품의 함량과 복용법은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기타 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