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마그네슘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3. 11.

마그네슘이란?

 

 

 

마그네슘은 화학 원소 중 하나로 화학 기호는 Mg, 원자번호는 12번입니다. 인체에서 질량으로 따졌을 때, 11번째로 많은 물질이라고도 합니다. 인체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세포 작용과 효소 활동에도 영향을 미치는 물질입니다.

 

생체 내에서 중요한 기능에 관여하는 원소이기도 하지만, 마그네슘은 제산제나 완하제 (변비를 돕는 약들)의 성분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마그네슘은 각종 곡물이나 견과류, 야채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음식을 통해 마그네슘을 섭취하시려는 경우, 바나나, 콩류, 견과류, 두부, 우유, 코코아 함량이 높은 초콜렛, 바나나, 아보카도 등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눈 밑의 근육이 떨릴 때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그렇다는 이야기를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렇게 눈 밑 근육이 떨리는 것을 마그네슘 부족과 연관짓는 이유는 마그네슘이 근육의 이완 작용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 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담당하는 칼슘과 마그네슘 성분의 균형이 깨지기 쉬운데요. 이런 경우, 눈 밑의 근육이 적절하게 이완되지 않기 때문에, 그 근육이 계속 수축을 반복하면서 떨림이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마그네슘 결핍은 근육의 떨림 외에도 여러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식욕이 떨어지거나, 체력이 떨어지고, 기분이 가라앉고 우울감을 느끼거나, 수면 장애를 경험할 수 있고요. 체내의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에너지 이용에 필요합니다.

 

2016년의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 섭취는 체내에서 에너지가 대사되는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세포에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효소의 활성이 필요한데요. 이런 효소들 중 많은 효소들이 마그네슘 이온 의존적 (Mg2+ dependent)입니다. 따라서 체내에 충분한 마그네슘이 없다면, 효소 반응이 필요한 에너지 합성 반응은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효소의 작용에서뿐만 아니라, 미토콘드리아의 활성에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인 APT를 만들어내는 기관인데요. 논문에 따르면, 미토콘드리아 내부의 마그네슘 이온 농도가 적절히 유지되지 않을 경우, 미토콘드리아의 역시 제기능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의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은, 에너지를 합성하고 그 에너지를 이용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Mitochondrial Mg2+ homeostasis decides cellular energy metabolism and vulnerability to stres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960558/

 

 

2.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마그네슘은 신경과 근육의 기능 유지에 필요합니다.

 

마그네슘은 신경 전달이 원활하게 일어나는데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또한 신경근육 (몸의 모든 근육과 이런 근육의 기능을 돕는 신경의 총집합)이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는데도 필수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은 신경이 지나치게 흥분하여 신경에 무리가 가는 것을 억제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The Role of Magnesium in Neurological Disorder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024559/

 

 

또한 앞서 소개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마그네슘은 칼슘과 더불어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칼슘 에 비해 마그네슘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시, 근육은 이완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따라서 반복적인 수축 작용으로 인해 근육이 떨리는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눈 밑의 근육이 떨리더라는 경험담입니다.

 

근육이 떨릴 뿐만 아니라, 근육이 쥐가 나는 것 역시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겪을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적정량의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통한 기능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Magnesium: Are We Consuming Enough?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316205/

 

 

 

 

마그네슘의 부작용

 

대부분의 경우 큰 부작용 없이 섭취 가능합니다. 

경미한 부작용으로는 가벼운 통증, 울렁거림, 설사, 구토감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과잉섭취는 매우 드뭅니다. 많은 양의 마그네슘을 섭취할 경우, 신장에서 그 양을 조절해서 체내에 적절한 양의 마그네슘만 남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간혹 체내의 마그네슘 농도가 지나치게 올라가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혈압이 떨어지거나 심장 박동이 느려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각한 경우 혼수상태를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부작용은 매우 드문 편으로, 지나치게 많은 용량의 마그네슘을 한꺼번에 투여했거나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발생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또한 갑상성 호르몬 제제 중 신트로이드 (Synthroid, 갑상선 T4 호르몬)의 경우, 마그네슘과 함께 섭취 시 의약품의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 상호작용을 피하기 위해선, 적어도 4시간의 간격을 두고 복용해주세요.

 

 

 

 

 

마그네슘의 복용법

 

마그네슘의 일일섭취량은 마그네슘으로서 하루 94.5 - 25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이나 복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