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옻나무 추출분말 효능, 부작용, 복용방법

by 웰빙유랑 2022. 2. 17.

옻나무 추출분말이란?

 

옻나무는 옻나무과의 식물로, 동아시아와 인도 등지에서 서식하는 나무입니다. 

수액을 채취하여 가구, 그릇 등에 방부, 변색방지를 위한 도료로 사용합니다.

 

옻나무의 학명은 Toxicodendron vernicifluum (또는 Rhus verniciflua)입니다. 평소에 부를 때는 옻칠 (lacquer)에 많이 쓰이는 식물의 특성상, 차이니즈 래커 트리 (Chinese lacquer tree), 재패니즈 래커 트리 (Japanese lacquer tree), 수맥 (Sumac), 바니시 트리 (varnish tree) 등으로 불립니다. 

 

5, 6월 경에 꽃을 피우고, 6월 하순경부터 9월 하순경까지 옻나무로부터 옻칠을 위한 옻을 채취합니다. 이 경우, 어느 시기에 채취했느냐에 따라 채취한 옻을 달리 분류하기도 합니다.

 

옻나무는 전통적으로 약용식물로 여겨지기도 하였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쓰일 시, 옻나무의 주요성분들을 물 또는 주정 등의 용매로 추출하여 정제, 농축하여 만들어진다고 하는데요. 옻나무 껍질에 함유된 성분 중 우루시올이라는 성분은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어서, 광물 또는 가열을 통한 과정을 통해 제거한다고 합니다.

 

 

 

 

 

옻나무 추출분말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갱년기 남성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4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옻나무 추출물의 성분이 체내의 특정 효소의 활동을 저하시켜 남성의 갱년기 건강을 증진시키고 생식능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옻나무의 추출성분 중 부틴 (butin)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 성분은 체내의 효소 중 아로마타제 (aromatase)의 활동을 저하시킵니다. 

 

아로마타제는 체내의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의 균형을 조절하는 효소로 남성 호르몬 작용을 하는 물질 (안드로겐, androgen)이 여성 호르몬 작용을 하는 물질 (에스트로겐, estrogen)으로 전환되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아로마타제 효소가 활발할수록 체내의 남성 호르몬은 줄어들고 여성 호르몬의 성질을 나타내는 물질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게 되는데요. 이는 남성 갱년기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이 때, 옻나무 추출물의 주요성분 중 하나인 부틴이 아로마타제의 활동을 저해하여 체내의 테스토스테론 비율을 보다 높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Inhibitory effect of Rhus verniciflua Stokes extract on human aromatase activity; butin is its major bioactive component
https://pubmed.ncbi.nlm.nih.gov/24630560/

 

 

 

2. 옻나무 추출물이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8년에 발표된 연구는 옻나무 추출물이 체내의 면역 반응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았습니다. 

 

옻나무 추출물을 쥐에게 10일 동안 섭취하도록 한 뒤, 항염증 효과를 테스트하였는데요. 전반적인 면역 세포의 활동성을 감소시키지는 않았지만, 선택적으로 특정 면역반응인자에 영향을 미쳐서 염증반응을 감소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연구의 결론에 따르면, 옻나무 추출물은 체내의 면역 반응으로 인한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일정 수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acrophages from Mice Administered Rhus verniciflua Stokes Extract Show Selective Anti-Inflammatory Activity
https://pubmed.ncbi.nlm.nih.gov/30563116/

 

 

2003년에 발표된 국내연구에서도 옻나무 추출물의 항염증 효과에 주목하였는데요. 류마티즘성 염증에 대해 옻나무 추출물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옻나무 추출물을 투여할 경우, 류마티즘성 염증 수치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옻나무 추출물의 주요성분만을 추출하여 투여하여, 그 효과를 테스트하기도 하였는데요. 주요성분 중 설퍼레틴 (sulfuretin) 이라는 성분이 특히 항산화효과와 항염증효과를 나타냈다고 하네요.

 

류마티즘 관절염의 경우, 만성적인 염증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관절을 둘러싼 조직에 염증이 계속 발생하는 탓에, 일상생활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옻나무 추출물, 그리고 그 중에서도 설퍼레틴이라는 주요 성분이 염증반응을 줄이고 산화성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Antirheumatoid arthritis effect of Rhus verniciflua and of the active component, sulfuretin
https://pubmed.ncbi.nlm.nih.gov/14648391/

 

 

3. 옻나무 추출물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7년의 국내연구에서는 옻나무 추출물이 피부에 줄 수 있는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털이 없는 쥐를 대상으로 자외선을 쏘인 뒤, 옻나무 추출물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테스트한 것인데요.

 

옻나무 추출물이 혼합된 물을 마신 쥐의 경우, 피부 속 콜라겐 함유량이 늘어나고 콜라겐의 전구체인 프로콜라겐 (procollagen)의 합성 역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인 매트릭스 메탈로프로테아제 (matrix metalloprotease)의 활동 역시 감소했습니다.

 

따라서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옻나무 추출물은 항산화 효과와 콜라겐 합성 증진 효과를 통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he Effect of Rhus verniciflua Stokes Extracts on Photo-Aged Mouse Ski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438935/

 

 

 

 

 

옻나무 추출물의 부작용

 

옻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옻나무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옻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이 제거되는 공정을 거쳤다하더라도, 경우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을 경험하신 경우,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정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실 경우, 옻나무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옻나무 추출물의 복용법

 

일반적인 경우,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옻나무 추출물의 일일섭취량은 옻나무 추출분말로서 하루 1g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 복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