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란?
고구마는 메꽃과 (Convolvulaceae) 나팔꽃속 (Ipomoea)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멕시코를 비롯한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지역에서 기원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따듯한 기후에서 잘 자라납니다.
고구마는 중남미에서 기원한 식물이지만 현재 고구마를 가장 많이 재배하는 나라는 중국입니다. 그 외에 아프리카의 말라위나 우간다와 같은 나라가 고구마를 다량으로 수확하는 나라들입니다.
이렇게 생산된 고구마는 세계 각지로 수출되는데요. 흥미롭게도 많은 유럽의 국가들이 고구마를 대량으로 수입합니다. 네덜란드나 독일과 같은 국가들이 고구마 수입국 순위의 상위권을 차지합니다.
고구마의 학명은 Ipomoea batatas입니다. 고구마는 영어로 스위트 포테이토 (Sweet potato)라고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주제는 고구마잎 추출물입니다.
고구마잎 추출물의 효능
1. 고구마잎 추출물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1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고구마잎 추출물은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논문에서 특히 주목한 부분은 고구마잎 추출물이 저밀도 지질단백질의 산화작용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저밀도 지질단백질은 저밀도 리포프로틴 (low density lipoprotein)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콜레스테롤을 옮기는 단백질의 일종입니다. 콜레스테롤을 체내에서 이동시키기 위해서 결합한 상태를 저밀도 리포프로틴 콜레스테롤 (low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LDL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릅니다.
이 저밀도 지질단백질이 산화되면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 중 하나가 동맥경화 (atheroscelerosis)입니다.
저밀도 지질단백질의 산화작용은 염증과 면역 반응을 유발시키고, 대식거품세포 (macrophage foam cell)을 생성을 유도하여 동맥경화의 리스크를 높입니다. 혈관 안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원활한 혈액순환이 힘들어지는 것이지요.
따라서 저밀도 지질단백질의 산화작용을 억제하는 것은 혈관이 건강하게 제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상기 논문의 연구진들은 13명의 건강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요. 참가자들이 생고구마잎 18g을 섭취하는 것은 저밀도 지질단백질의 산화 작용이 시작되는 것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저밀도 지질단백질의 이동 능력을 떨어뜨렸습니다.
Sweet potato (Ipomoea batatas L.) leaves suppressed oxidation of low density lipoprotein (LDL) in vitro and in human subjec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082074/
Oxidation of LDL and its clinical implication
https://pubmed.ncbi.nlm.nih.gov/18625445/
2. 고구마잎 추출물이 비만 상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2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고구마잎 추출물은 지방세포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세포실험을 통해서 그 효능을 살펴보았는데요. 보라색 고구마잎 추출물은 지방세포의 분화를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었습니다.
보라색 고구마잎 추출물은 지방의 누적량을 줄이고 중성지방의 수치를 뚜렷하게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세포가 만들어지는데 관여하는 단백질들의 발현을 유전자 단계에서 억제하였습니다.
따라서 연구진들은 보라색 고구마잎 추출물이 비만 인구의 비만 상태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곧 결론내립니다.
Purple sweet potato leaf extracts suppress adipogenic differentiation of human bone marrow-derived mesenchymal stem cells
https://pubmed.ncbi.nlm.nih.gov/35034358/
3. 고구마잎 추출물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4년의 논문입니다. 고구마잎 추출물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논문인데요.
2형 당뇨 질환을 겪는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고구마잎 추출물을 5주간 투여하는 것은 2형 당뇨 쥐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glucagon-like peptide-1, GLP-1)에 고구마잎 추출물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은 당의 대사에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주로 체내 소장에서 생성되는 이 호르몬은 식욕을 떨어뜨리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실제로 당뇨병의 치료약 중에서도 이 기전을 이용한 것들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비만치료제로도 알려진 삭센다나 빅토자 같은 제품들이 GLP-1 유사체의 기전으로 당뇨 혈당을 조절합니다)
그리고 고구마잎 추출물 역시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방식으로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연구진들의 결론입니다.
Dietary sweet potato (Ipomoea batatas L.) leaf extract attenuates hyperglycaemia by enhancing the secretion of glucagon-like peptide-1 (GLP-1)
https://pubmed.ncbi.nlm.nih.gov/25066255/
고구마잎 추출물의 부작용
식용으로도 쓸 수 있는 원료인만큼, 고구마잎 추출물이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할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다만 개인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기타 과민반응이 있을 경우, 제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고구마잎 추출물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1회 함량과 복용방법이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후, 제품의 섭취를 시작하여 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성분원료] 운동 시 유청 단백질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10.15 |
---|---|
[기타정보] 어떤 약은 복용시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는데? 약 먹을 때 물 마시기 정보 (0) | 2023.10.12 |
[건강기능식품] 와사비잎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10.06 |
[기타성분원료] 대나무잎 추출물 효능, 부작용, 사용법 (0) | 2023.10.03 |
[기타정보] 아스타잔틴과 지아잔틴은 어떻게 다를까? 차이점을 알아보자 (0) | 2023.09.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