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이란?
잣은 소나무과 (Pinaceae) 소나무속 (Pinus)에 속하는 나무에서 나오는 씨앗입니다.
소나무속에 속하는 나무들을 소나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소나무는 약 100여종이 넘는 다양한 품종들이 있습니다. 그런 품종들 중에서 잣을 수확할 수 있는 종들은 약 20여종 뿐입니다. 생각보다 적은 숫자이지요.
잣은 민간의학에서 기운을 보충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좋은 원료로 여겨졌고요. 폐의 기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다고 전해졌습니다.
잣은 영어로 파인 넛 (pine nut)이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소나무에서 나온 견과류라는 뜻입니다.
잣 추출물의 효능
1. 잣의 성분들이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3년에 발표된 논문 리뷰에서는 잣에 들어있는 지방산 성분에 대해 다룹니다.
이 리뷰에 따르면, 잣에는 특별한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바로 피놀레닌산 (pinolenic acid)이라고 하는 성분입니다.
피놀레닌산은 잣에 들어있는 지방산 성분 중에 대략 20% 달하는 성분으로, 대체의학에서 염증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는 물질입니다.
리뷰에 따르면, 피놀레닌산은 염증의 발현 및 대사 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피놀레닌산은 지방 대사 과정과 산화성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효과는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The Beneficial Effects of Pine Nuts and Its Major Fatty Acid, Pinolenic Acid, on Inflammation and Metabolic Perturbations in Inflammatory Disorder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861571/
2. 잣에 들어있는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0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잣을 섭취하는 것이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당뇨가 있는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해보았는데요.
당뇨병이 있는 쥐에게 잣 성분을 6주간 섭취하도록 한 뒤, 변화를 측정해보았습니다.
당뇨 쥐가 6주간 잣 성분을 먹는 것은 공복 혈중 인슐린 수치와 체중, 항산화 작용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혈중 총 항산화 능력과 간에서의 항산화 효과 역시 상승했습니다.
또한 잣을 섭취하는 것이 공복 혈당을 떨어뜨리기도 하였습니다.
따라서 잣에 들어있는 성분은 당뇨 쥐의 혈당과 체중을 감소시키고,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The Effect of Chilgoza Pine Nut ( Pinus gerardiana Wall.) on Blood Glucose and Oxidative Stress in Diabetic Rats
https://pubmed.ncbi.nlm.nih.gov/32753924/
3. 잣 추출성분이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08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한국산 잣의 효능에 대해서 다룹니다.
갱년기 여성의 식욕을 조절하는데 잣이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연구진은 콜레시스토키닌이라는 호르몬에 집중하였습니다. 이 호르몬은 식욕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잣을 섭취하는 것은 이 콜레시스토키닌 호르몬의 분비량을 늘렸습니다. 또한 식욕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기타 다양한 호르몬들의 양을 조절하기도 하였습니다.
따라서 잣에 들어있는 성분은 식욕을 억제하여, 음식물 섭취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ietary supplementation with Korean pine nut oil decreases body fat accumulation and dysregulation of the appetite-suppressing pathway in the hypothalamus of high-fat diet-induced obese mice
https://pubmed.ncbi.nlm.nih.gov/35663443/
잣의 부작용
잣은 대부분 큰 문제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에 따라서 파인넛 신드롬이라는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이 증상은 잣을 섭취하고 난 뒤, 계속해서 입맛이 쓰고 쇠맛이 느껴지는 증상인데요. 이런 증상이 발생할 경우, 대략 2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울렁거림이나 설사, 두통 등을 경험했다는 사례 역시 존재합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잣 알러지가 있을 경우, 일체의 잣 제품이나 잣 추출물 관련 제품들을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 두드러기, 가려움증, 발진 등의 알러지 증상이 있을 경우, 제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Pine nut allergy in Korean children: Clinical characteristics and diagnostic values of specific IgE against pine nuts
https://pubmed.ncbi.nlm.nih.gov/29395441/
A Trial Investigating the Symptoms Related to Pine Nut Syndrom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550163/
잣 추출물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1회 함량과 복용법이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후, 제품을 섭취하여 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기능식품] 홍삼오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05.30 |
---|---|
[기타성분원료] 살구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05.28 |
[기타성분원료] 식물 타라 ( 타라검 원료) 추출물 효능, 부작용, 사용법 (0) | 2023.05.24 |
[기타정보] 흡입기 사용법 정리 (0) | 2023.05.22 |
[건강기능식품] 열처리 녹차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05.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