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 (HT042)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3. 5. 4.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이란?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은 건강기능식품의 개별인정원료입니다.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 (HT042)을 구성하는 주요 원료는 황기, 속단, 가시오갈피입니다. 

 

 

황기란 콩과 (Fabaceae) 황기속 (Astragalus)에 속하는 식물로 동아시아가 주요 원산지입니다. 

 

황기 (학명 Astragalus membranaceus 또는 Astragalus propinquus)는 한약재로도 많이 쓰입니다. 기운이 떨어졌을시 이를 보충하고, 땀이 많이 나는 체질에 잘 맞는 약재로 여겨졌습니다. 주로 황기의 뿌리부분이 한약재로 쓰였습니다.

 

속단 (학명 Phlomis umbrosa)은 꿀풀과 (Lamiaceae) 속단속 (Phlomis)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동아시아 및 중아시아 지역에서 기원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속단 역시 전통의학에서 약초로 쓰여왔습니다. 주로 뿌리 부분이 쓰여졌으며, 통증이나 염증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의 마지막 원료인 가시오갈피는 두릅나무과 (Araliaceae) 오갈피나무속 (Eleutherococcus)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학명은 Eleutherococcus senticosus라고 표기합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아시아에서 많이 볼 수 있지요.

 

 

 

가시오갈피 또는 가시오가피라고 불리는 이 식물은 기운이 떨어졌을때 이를 보충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시오갈피의 약효가 주목받으면서, 불법 채취가 늘어났고, 개체수가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현재는 우리나라에서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됩니다. 요즈음은 가시오갈피 약용 재배를 위해서 중국산 품종을 들여오고 있다고 합니다.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의 효능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어린이 키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원료 중에서 어린이 키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효능을 가진 유일한 원료입니다. 다른 건강기능식품의 원료와는 다른 독특한 효능이지요.

 

2017년에 발표된 논문은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의 효능을 무작위 실험을 통해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약간 작은 신장 (mild short stature)을 가진 어린이를 대상으로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의 효능 실험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연구기관을 여러 곳에 두고서 어린이의 키가 25 백분위에 속하는 6-8세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25 백분위라는 것은 백명의 어린이들을 키 순서로 세웠을 때, 제일 작은 아이부터 25번째로 키가 작은 아이까지의 키가 속한 신장 구간을 뜻합니다)

 

129명의 아이들을 두 그룹으로 무작위로 나누어서, 한 그룹은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을 섭취하도록 하고, 다른 그룹에는 위약이 제공되었습니다. 

 

24주 동안 추출물 또는 위약을 섭취한 아이들의 변화를 살펴보았는데요.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을 섭취한 그룹의 아이들은 위약 그룹의 아이들보다 키가 더 뚜렷하게 자라나 있었습니다.

 

 

 

이러한 신장 변화는 10 백분위에 속한 어린이일 경우,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즉, 키가 더 작은 아이일수록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이 더 효과적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을 섭취할 경우, 키가 자라나는 것을 돕는 호르몬의 생성량 역시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연구진들은 키의 성장을 돕는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함으로써, 키가 작은 아이일수록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의 효능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결론 내립니다.

 

연구 초록 원문은 아래 링크와 같습니다.

 

Effects of Astragalus Extract Mixture HT042 on Height Growth in Children with Mild Short Stature: A Multicenter Randomized Controlled Trial
https://pubmed.ncbi.nlm.nih.gov/29130588/

 

 

 

2021년에 발표된 논문은 어린이 키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의 기전에 대해 실험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에 따르면, 어린이 키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유는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이 IGF-1 (insulin-like growth factor-1,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 1)의 생성량과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1의 생성량이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 (HT042)을 투여할 경우 증가하였습니다.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1 (IGF-1)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인슐린과 유사한 효과를 내는 호르몬입니다. 즉, 혈당을 조절하는데 관여하는 호르몬인데요. 이 호르몬의 특이한 점은 어린이의 키가 자라는데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1은 세포분열과 뼈의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뼈가 길게 자라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성장 호르몬 (growth hormone)이 분비되면서, IGF-1의 생성과 분비를 촉진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반응은 어린이의 키 성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이 어린이 키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이 복합추출물이 IGF-1의 발현을 촉진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연구진들의 결론입니다.

 

Effects of Astragalus Extract Mixture HT042 on Circulating IGF-1 Level and Growth Hormone Axis in Rat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622163/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의 부작용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의 안전성 자료가 많지 않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한 경우, 제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시라면,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의 섭취를 피해주십시오. 성장호르몬의 생성에 관여할 수 있는 원료이기 때문에, 태아 또는 신생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의 원료 중 하나인 가시오갈피는 항응고제와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가시오갈피 추출물의 섭취는 멍이나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응고제를 복용 중이시라면, 가시오갈피 원료가 포함된 제품의 섭취에 주의해주십시오.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의 복용법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의 일일섭취량은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 (HT042)로서 하루 1.5g입니다.

 

제품에 따라 1회 함량, 섭취횟수, 복용방법 등이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후 섭취해주십시오.

 

 

 

건강기능식품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