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들쭉열매 추출분말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3. 4. 18.

들쭉열매란?

 

들쭉열매란 들쭉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입니다. 들쭉나무는 진달래과 (Ericaceae) 산앵도나무속 (Vaccinium)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북반구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식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아시아 일대와 북미 지역에서 자라납니다.

 

 

들쭉나무에서 맺히는 열매는 6-7월경에 수확합니다. 짙은 들쭉열매의 색에서 알 수 있듯이,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들쭉열매가 눈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들쭉열매는 바로 먹을 수도 있고, 술을 담그거나 다른 요리의 재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들쭉열매의 학명은 Vaccinium uliginosum입니다. 영어로는 보그 빌베리 (bog bilberry) 또는 보그 블루베리 (bog bluberry)라고 불립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들쭉나무는 상대적으로 습한 지역 (보그, bog)에서 잘 자라난다고 합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의 원료인 들쭉열매 추출분말에 대해서 다룹니다.

 

 

 

 

들쭉열매 추출분말의 효능

 

1.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1)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 유지에 도움, 그리고 (2)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들쭉열매 추출물이 피부에 전반적으로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피부가 자외선에 직접 노출되는 것은 여러 효과를 일으킵니다. 피부가 자외선과 접촉하면서 피부가 타는 것은 물론, 피부의 수분이 손실되고, 주름이 생기는 광노화 작용이 촉진됩니다.

 

활동하면서 햇빛에 노출되는 것은 여러모로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피부 자체만을 놓고 생각하면 장시간 햇볕을 쬐는 것은 피부건강에 그리 좋지 않은 셈입니다.

 

연구진들은 들쭉열매의 높은 안토시아닌 함량에 주목하여, 이러한 특징이 피부 건강에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털이 없는 쥐를 자외선에 노출시키면서, 들쭉열매 추출물이 피부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실험하였습니다.

 

들쭉열매 추출물을 투여받은 쥐는 피부가 수분을 잡아두는 능력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또한 주름을 측정하는 수치와 피부의 두꺼움 정도 역시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의 유전 발현을 억제하고, 항산화 관련 유전자의 발현을 촉진하는 현상 역시 관찰되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 단백질 성분의 일종으로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콜라겐 분해효소를 저해하는 것은 피부 단백질이 줄어들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는 셈이지요.

 

자외선으로 인해서 유도된 염증 매개인자들 역시 감소하였습니다. 따라서 자외선에 노출됨에 따라 불필요하게 발생하는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진들은 들쭉열매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과 보습 작용에 일정 수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결론 내립니다.

 

An Anthocyanin-Enriched Extract from Vaccinium uliginosum Improves Signs of Skin Aging in UVB-Induced Photodamag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554747/

 

 

2. 들쭉나무 추출물이 피부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4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들쭉나무 추출물이 아토피성 피부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증상을 보이는 쥐에게 들쭉나무 추출물을 투여해본 결과, 피부의 병변 부위가 줄어들고, 쥐가 피부를 긁어대는 횟수 역시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알러지성 염증을 일으키는 면역글로불린 (immunoglobulin E, IgE)과 히스타민의 수치가 감소하고, 아토피성 피부염 증상이 악화됨에 따라 피부가 두꺼워지는 상태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들쭉나무 추출물은 면역반응을 조절하여 피부 염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들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Oral administration of Vaccinium uliginosum L. extract alleviates DNCB-induced atopic dermatitis in NC/Nga mice
https://pubmed.ncbi.nlm.nih.gov/25260029/

 

 

 

 

 

들쭉열매 추출물의 부작용

 

음식 재료로도 쓰이는 열매인 만큼, 적정량을 섭취할 시 큰 부작용을 초래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부작용으로는 경미한 울렁거림이나 복통, 속쓰림, 구역감, 두통 등이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한 경우, 해당 제품의 섭취 또는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영·유아,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인 경우, 들쭉열매 추출분말의 섭취에 주의해주십시오.

 

 

 

 

들쭉열매 추출분말의 복용법

 

들쭉열매 추출분말의 일일섭취량은

 

들쭉열매추출분말로서 하루 98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1회 섭취량과 복용방법이 조금씩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후, 섭취하여 주십시오.

 

 

 

 

건강기능식품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