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키오란?
라디키오는 국화과 (Asteraceae) 치커리속 (Cichorium)의 일종입니다. 치커리 품종 중 하나로, 이탈리아 음식 재료로 많이 쓰입니다.
라디키오는 지중해 기후에서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이탈리아 북부에서 많이 재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디키오는 적양배추와 비슷한 생김새를 띕니다. 하지만 적양배추는 배추과 (Brassicaceae) 배추속 (Brassica)의 식물로 라디키오와는 전혀 다른 식물입니다.
라디키오의 학명은 치코리와 같은 Cichorium intybus입니다. 치코리의 품종 중에서 Cichorium intybus var. foliosum이나 Cichorium intybus L. var. silvestre라고 쓰인 품종 역시 라디키오입니다. 영어로는 라디키오 (radicchio)라고 표기합니다. 붉은 색의 치코리이기 때문에 레드 치커리 (red chicory)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라디키오 추출물의 효능
1. 라디키오 추출물이 장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3년에 발표된 논문에 다르면, 라디키오 추출물은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 유래 세포 (Caco-2 cells) 실험을 통하여 붉은 치코리종의 효능을 살펴보았습니다. 붉은 치코리의 잎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였는데요.
이러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효과를 유도하는 것은 물론, 장 유래 세포 보호 효과를 보였습니다.
따라서 라디키오와 같은 붉은 치코리 종은 항산화 효과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장 세포를 보호하는데 일정 수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Red Chicory (Cichorium intybus L. cultivar) as a Potential Source of Antioxidant Anthocyanins for Intestinal Health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771420/
2. 라디키오와 같은 치커리 종들은 항산화 효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앞서 라디키오 추출물이 장세포에 보이는 효과에 대한 논문을 살펴보았습니다.
라디키오를 포함한 치커리 종들이 보이는 항산화 효과는 비단 장세포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전반적인 체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지요.
2008년의 논문에서는 붉은 치코리 종의 항산화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라디키오처럼 붉은 색을 띄는 치코리 종들은 폴리페놀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폴리페놀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산화성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라디칼의 수치를 인공적으로 높인 환경에 붉은 치코리 추출물을 사용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라디칼의 수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산화성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물질을 억제함으로써 항산화 효능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라디칼을 만들어내는 관련 효소들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따라서 라디키오와 같은 붉은 치코리 종들은 산화성 스트레스를 감소시킴으로써,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ntioxidant Activity of Minimally Processed Red Chicory ( Cichorium intybus L.) Evaluated in Xanthine Oxidase-, Myeloperoxidase-, and Diaphorase-Catalyzed Reactions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3149433_Antioxidant_Activity_of_Minimally_Processed_Red_Chicory_Cichorium_intybus_L_Evaluated_in_Xanthine_Oxidase-_Myeloperoxidase-_and_Diaphorase-Catalyzed_Reactions
3. 치코리 종들이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9년에 발표된 논문은 치코리 추출물의 항염 작용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논문에서는 통풍 (gout)을 유도한 쥐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통풍은 염증을 동반하는 관절염의 일종으로 발가락 관절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관절 부위에 통증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통풍 증상을 보이는 쥐에게 치코리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관절염 부위가 부어오른 상태, 염증의 정도, 세포병리학적인 병변 부위가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치코리 추출물은 염증 단백질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치코리 추출물 뿐만 아니라, 치코리에서 추출한 추출성분인 치코릭산 (chicoric acid)에서도 두드러졌습니다.
Cichorium intybus L. Extract Suppresses Experimental Gout by Inhibiting the NF-κB and NLRP3 Signaling Pathways
https://pubmed.ncbi.nlm.nih.gov/31590257/
라디키오 추출물의 부작용
식용 재료로도 쓰이는 만큼, 적정량이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부작용으로는 경미한 울렁거림, 복통, 가스 등이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국화과 식물에 알러지 증상을 보이는 경우, 국화과 식물인 라디키오에도 알러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라디키오 추출물을 섭취하는 도중,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이 발생했다면, 라디키오 (또는 치코리) 추출물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라디키오를 비롯한 치코리 추출물은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일정이 잡혀있는 경우, 적어도 수술 2주 전에 라디키오 및 기타 치코리 추출물의 섭취를 중단해주십시오. 수술 중 또는 수술 후의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라디키오 추출물의 복용법
라디키오 추출물은 제품에 따라 1회 함량과 복용법이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후 섭취해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정보] 바르는 스테로이드 제품명 및 성분 정리 (0) | 2023.04.28 |
---|---|
[건강정보] 스테로이드 제제 (연고, 크림 등) 강도 세기 비교 정리 (0) | 2023.04.26 |
[기타성분 원료] 배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04.22 |
[건강기능식품] 들쭉열매 추출분말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 2023.04.18 |
[기타성분원료] 루꼴라 효능, 부작용, 먹는법 (0) | 2023.04.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