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 (AF-343)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3. 3. 21.

민들레란?

 

민들레는 국화과 (Asteraceae) 민들레속 (Taraxacum)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자라납니다.

 

 

민들레는 쓰임새가 다양한 식물입니다. 민들레의 잎은 곁들여 먹는 채소로 쓸 수 있습니다. 또한 민들레의 뿌리는 차를 만들어 음용하기도 합니다. 꽃도 식용이 가능합니다. 줄기 부분은 쓴 맛이 강해서 음식 재료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민들레는 전통의학에서 약초로 쓰이기도 하였습니다. 서구권에서는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허브로 여겨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해독 작용에 효과를 보이는 약재로써 다루어졌지요.

 

민들레의 학명은 Taraxacum platycarpum입니다. 해당 학명은 국내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민들레의 품종을 뜻합니다. 이 외에 북미와 남미 지역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민들레 품종으로는 Taraxacum officinale이 있습니다. 민들레는 영어로 dandelion이라고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주제는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 (AF-343)입니다.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 (AF-343)은 건강기능식품의 개별인정원료로써, 민들레와 유근피 (느릅나무 껍질), 결명자가 주원료로 쓰였습니다.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 (AF-343)의 효능

 

식약처의 공식 효능에 따르면,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1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은 피부 보습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서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의 효과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쥐의 피부에 염증을 유도한 뒤,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을 투여하였습니다. 그 후 쥐의 염증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았는데요. 쥐의 염증 상태는 양성대조군 (positive control)으로 쓰인 히드로코르티손과 유사한 수준의 호전을 보였습니다.

 

 

 

또한 세포 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은 필라그린 (filaggrin)이라는 피부 단백질의 발현을 증가시켰습니다. 필라그린 성분은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데 관여합니다. 필라그린은 피부가 단단하게 유지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피부 보습 작용이나 피부 산성도를 조절하는데도 영향을 미칩니다.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을 투여하는 것은 콜라겐의 생성량 역시 증가시켰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필라그린의 발현과 콜라겐 합성이 늘어남에 따라, 피부 보습 작용이 개선되는 것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Skin Hydration and Collagen Synthesis of AF-343 in HS68 Cell Line and NC/Nga Mice by Filaggrin Expression and Suppression of Matrix Metallopreteinas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834392/

 

Atopic Dermatitis and the Stratum Corneum: Part 1: The Role of Filaggrin in the Stratum Corneum Barrier and Atopic Ski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805301/

 

 

 

2016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 (AF-343)의 항염증 효과에 주목하였습니다.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으로 나누어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대식세포를 대상으로 한 세포실험에서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은 염증 반응에 관여하는 물질과 전염증 단계의 염증 단백질을 억제하였습니다. 따라서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은 항염증 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은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보이는 쥐의 피부에도 효과를 발휘하였습니다.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을 섭취한 쥐의 경우, 피부의 수분손실도가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염증 단백질이 억제되고, 알러지성 염증반응에 관여하는 면역글로불린E (immunoglobulin E, igE)의 발현 역시 감소하였습니다.

 

따라서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은 피부의 염증 반응을 가라앉히고, 피부 보습 작용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ffect of Anti-inflammation and Skin Hydration of AF-343 on Macrophage Raw 264.7 Cells and NC/Nga Mice with Atopic Dermatitis
 https://e-jmi.org/archive/detail/107?is_paper=

 

 

 

 

 

민들레 추출물의 부작용

 

음식의 재료로도 사용되기 원료인 만큼,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심각한 부작용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드뭅니다.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부작용으로는 울렁거림, 속쓰림, 설사 등이 있습니다. 

 

국화과 식물에 알러지가 있을 경우, 민들레 추출물 역시 알러지 반응이 가능합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반응 양상이 조금식 다를 수 있으나,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이 발생했다면 제품의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십시오.

 

민들레 추출성분이 혈당 수치와 지혈 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경우, 민들레 추출물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출혈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일정이 잡혀 있을 경우, 적어도 2주 전에 민들레 추출물 관련 제품들의 섭취를 중단해주십시오.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혈당 조절이나 지혈 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의 복용법

 

민들레 등 복합추출물 (AF-343)의 일일섭취량은

 

민들레 등 추출복합물로서 하루 750mg입니다.

제품에 따라 1회 함량과 복용법이 조금식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한 후, 섭취하여 주십시오.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오늘도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