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테아닌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1. 12. 26.

테아닌이란

 

녹차, 홍차 또는 특정 버섯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쓰일 경우, 에칠아민이나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루타민을 효소 반응시켜서 제조합니다. 

 

화학적으로 L-테아닌과 D-테아닌이 있는데, L-테아닌이 보다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구조입니다. 건강기능식품에서 인정받는 원료의 형태 또한 L-테아닌입니다. 이 포스트에선 이하 명칭을 테아닌으로 통일하였습니다. 

 

 

 

 

테아닌의 효능

 

1. 식약처에서 인정한 공식적인 효능은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테아닌은 다양한 연구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들을 경감시키는 효과를 보여주었는데요.  

 

그 중 한 연구는 2019년에 발표된 연구입니다. 3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테아닌과 위약을 무작위 배정하여 4주 동안 투여하고 그 효과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증상으로는, 우울증, 불안, 수면의 질과 관련된 설문을 통해 테아닌의 효과를 확인해보았는데요. 테아닌을 복용한 쪽이 스트레스와 관련된 증상의 호전도가 더 분명했다고 합니다. 

 

또한 테아닌은 단어구사능력이나 인지능력들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보여주었는데요. 따라서 테아닌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불안감, 긴장감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각종 사고능력을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습니다.

 

Effects of L-Theanine Administration on Stress-Related Symptoms and Cognitive Functions in Healthy Adult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836118/

 

 

다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봄으로써 테아닌의 효과를 확인하기도 했는데요. 2020년의 발표에 따르면, 200-400mg의 테아닌을 섭취하는 것이 감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등의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느끼는 환경에서 사람은 평소의 실력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다스리고 긴장을 풀 수 있게 도움을 주는데 테아닌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he Effects of Green Tea Amino Acid L-Theanine Consumption on the Ability to Manage Stress and Anxiety Levels: a Systematic Review
https://pubmed.ncbi.nlm.nih.gov/31758301/

 

 

2. 테아닌은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효능은 아닙니다.

 

올해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테아닌은 스트레스와 감정, 수면의 질 등에 도움을 주고, 그로 인해 인지능력과 집중력 역시 향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 발표된 연구인데요. 50세 이상 69세 이하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12주 동안 테아닌을 섭취하게 한 뒤, 테아닌을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과 그 효과를 비교해봅니다. 

 

그 결과 집중력을 요하는 테스트에서 테아닌을 섭취한 쪽이 보다 좋은 결과를 냈다고 합니다. 

 

Effects of l-Theanine on Cognitive Function in Middle-Aged and Older Subjects: A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Study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080935/

 

 

그런 이유로, 테아닌 분말을 카페인 음료에 섞어서 마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집중력을 향상시켜 인지능력을 요하는 업무를 처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010년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97mg의 테아닌과 40mg의 카페인을 혼합하여 섭취할 시, 피로를 느끼는 정도가 줄어들고 업무처리 정확도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단, 선택 하는데 필요한 반응 시간, 시각적으로 대상을 찾아내는데 필요한 속도 등에 대해서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했다고 하네요.

 

The combination of L-theanine and caffeine improves cognitive performance and increases subjective alertness
https://pubmed.ncbi.nlm.nih.gov/21040626/

 

 

 

 

 

테아닌의 부작용

 

강하게 우려낸 녹차를 마셨을 때 느끼는 울렁거림이나 경미한 복통 등을, 테아닌을 복용했을 시에도 느낄 수 있습니다. 

 

장기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해선 아직까지 자료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8주에서 12주 정도의 기간 동안 계속해서 테아닌을 복용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특정 혈압약과 함께 복용시, 테아닌이 혈압을 더욱 낮추는 작용을 하여 어지러움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진단 받고, 혈압을 낮추는 약을 복용 중이신 경우, 테아닌 제품의 사용을 주의해주세요.

 

어린이나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안정성 자료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실 경우,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테아닌의 복용방법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카페인을 포함한 음료 (커피, 차 등) 에 분말 형태의 테아닌을 섞어 마시기도 합니다. 

 

테아닌을 과다복용하는 것은 간독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으니, 적정 함량을 복용해주세요.

 

식약처에서 발표한 일일섭취량은 L-테아닌으로서 200-250mg입니다.

외국의 경우, 일일 400mg 이하의 테아닌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식전, 식후에 상관 없이 편한 시간대에 섭취할 수 있는 원료입니다.

 

 

 

 

 

 

 

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