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사프란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8. 9.

사프란이란?

 

사프란은 향신료입니다. 사프란의 원료는 붗꽃과 (Iridaceae) 사프란속 (Crocus)에 속하는 식물, 사프란 크로커스 꽃의 암술머리와 암술대입니다.

 

사프란 (맨 왼쪽에 위치한 Azafran이라고 표기된 향신료가 사프란)

 

서남아시아에서 기원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사프란을 처음으로 재배하기 시작한 지역은 서남아시아쪽이 아니라 그리스 일대라고 합니다. 

 

사프란은 고가의 향신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프란은 음식을 붉은 빛이 도는 갈색이나 노란 빛으로 물들이는데 쓰입니다. 또한 사프란 특유의 향을 첨가하기 위해서, 사프란 향신료를 활용하기도 하지요.

 

사프란의 높은 가격은 그만큼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희소성 때문인데요.

 

대략적으로 1g의 사프란을 얻기 위해, 150송이의 사프란 크로커스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꽃을 채취하여 꽃 전부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꽃의 암술만을 분리하여 사프란을 만들기 때문에 많은 양의 꽃에 비해 얻을 수 있는 향신료의 양이 적습니다. 때문에 그만큼 가격이 올라가는 것이지요.

 

 

사프란의 원료가 되는 꽃, 사프란 크로커스의 학명은 Crocus sativus입니다. 사프란을 영어로 쓸 경우, saffron이라고 표기합니다. 

 

History of saffron
https://www.cs.mcgill.ca/~rwest/wikispeedia/wpcd/wp/h/History_of_saffron.htm

 

How to grow saffron
https://www.gardenersworld.com/how-to/grow-plants/how-to-grow-saffron/

 

 

 

 

 

사프란 추출물의 효능

 

1. 사프란 추출성분이 비만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7년의 논문에서는 사프란 추출성분이 비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사프란과 사프란의 추출성분인 크로신 (crocin)의 효과를 실험하는데요.

 

관상동맥질환 (coronary artery disease)를 진단받은 40-65세의 참가자 84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은 세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되어, 사프란 추출물 30mg, 크로신 30mg 또는 위약을 제공받았습니다.

 

그리고 제공받은 제제를 8주 동안 섭취하면서, 식욕과 식사량의 추이, 신체 수치의 변화 등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사프란 추출물과 크로신 성분을 섭취한 그룹의 경우, 체질량지수 (body mass index, BMI)와 허리둘레, 체내 지방량 등에서 개선이 보였습니다. 이러한 개선의 정도는 사프란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에서 보다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사프란 추출물이나 사프란 추출성분인 크로신을 섭취한 경우, 식사량 역시 감소 추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위약군과 비교하였을 경우, 식욕 역시 줄어들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사프란 추출물과 그 추출성분은 비만상태의 개인이 체중을 조절하거나, 식욕 또는 식사량을 감소시키는데 일정 수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affron and crocin improved appetite, dietary intakes and body composition in patients with coronary artery diseas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787332/

 

 

 

 

2010년의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한 결과를 발표하는데요.

 

식사 중간에 간식을 챙겨먹는 패턴이 사프란 추출물을 섭취하면서 바뀔 수 있는지 알아본 실험이었습니다.

 

약간의 과체중이지만, 건강한 상태의 여성 참가자 6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사프란 추출물을 8주 동안 섭취하도록 하면서, 변화를 관찰하였는데요. 

 

이 실험에 따르면, 참가자들의 체중은 크게 변화하지 않았지만, 간식을 찾는 빈도가 훨씬 줄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연구진들의 결로넹 따르면, 사프란 추출물은 포만감을 유지하도록 도움으로써, 간식 등을 덜 찾게 만들어서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atiereal, a Crocus sativus L extract, reduces snacking and increases satiety in a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study of mildly overweight, healthy women
https://pubmed.ncbi.nlm.nih.gov/20579522/

 

 

 

 

2. 사프란 추출물이 기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21년에 발표된 논문은 사프란 추출물이 가라앉은 기분이나 불안감, 스트레스 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18-54세의 참가자 56명은 사프란 추출물 또는 위약을 제공받았고, 이를 8주 동안 섭취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은 전반적으로 건강한 상태였고, 가라앉은 기분이나 불안감, 스트레스 등에 노출된 상황이었습니다.

 

참가자들이 사프란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전반적인 우울감을 낮추었고, 사회적인 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프란 추출물을 섭취한 참가자들은 소변으로 배출되는 크로세틴 (crocetin, 사프란의 추출성분)의 양 역시 증가하였는데요. 이러한 변화를 우울감의 개선 정도와 비례하였습니다. 

 

 

 

심박 변이도 (heart rate variability) 역시 이러한 우울감 개선 추이와 일치하였습니다. 

 

심박 변이도는 심장 박동 사이의 시간 간격이 조금씩 변하는 것을 측정하는 것인데요. 심박 변이도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감소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이러한 감소 패턴은 사프란 추출물을 섭취할 경우, 다시 회복되었습니다. 이러한 생리적인 변화는 참가자들의 우울 증상이 경감되는 것이 사프란 추출물의 섭취와 관련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사프란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우울 증상에 따른 기분을 개선하는데 일정수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ffects of Saffron Extract Supplementation on Mood, Well-Being, and Response to a Psychosocial Stressor in Healthy Adults: A Randomized, Double-Blind, Parallel Group, Clinical Trial
https://pubmed.ncbi.nlm.nih.gov/33598475/

 

 

 

 

3. 사프란 추출물이 월경전 증후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08년에 발표된 논문은 사프란 추출물이 월경전 증후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룹니다.

 

20-45세의 여성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사프란 캡슐 30mg (아침과 저녁에 15mg씩 섭취) 또는 위약을 매일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은 보통 감정 기복, 피로감, 우울감 등으로 나타납니다. 경우에 따라서, 음식을 더 많이 찾아서 섭취하기도 하게 되는데요.

 

사프란 추출물을 섭취한 참가자들의 경우, 월경전 증후군 증상들이 위약군보다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우울감 역시 경감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따라서 사프란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은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을 일정수준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rocus sativus L. (saffron) in the treatment of premenstrual syndrome: a double-blind, randomised and placebo-controlled trial
https://pubmed.ncbi.nlm.nih.gov/18271889/

 

 

 

 

 

 

사프란 추출물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부작용으로는 졸음이나 울렁거림, 속쓰림 등이 있습니다. 

 

입마름 증상이나 변비를 경험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가능합니다. 사프란 추출물 또는 사프란 향신료를 섭취하고, 피부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을 경험했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사프란 추출물의 복용법

 

 

보통 사프란 추출물을 1.5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을 안전한 섭취량으로 봅니다.

 

효능에 따라 사프란 추출물의 용량이 조금씩 다릅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십시오.

 

 

 

 

식물성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