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계피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7. 22.

계피란?

 

 

계피는 육계나무의 껍질입니다. 육계나무란 녹나무과 (Lauraceae) 녹나무속 (Cinnamomum)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중국 남부지역에서 기원했다고 하며, 일년 내내 푸른 상록수입니다.

 

계피는 육계나무의 껍질로 만든 향신료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껍질을 건조하고 분쇄하여 가루 형태로 사용하는데요. 시나몬 가루와 계피 가루는 둘 다 육계나무의 품종으로 만듭니다. 시나몬 가루는다양한 육계나무 품종으로부터 만들어진 향신료를 총칭하는데 비해, 계피는 그런 육계나무 중 중국 육계나무 (chinese cinnamon)에서 만든 것을 뜻합니다.

 

계피가루와 시나몬가루는 일상에서 서로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나몬 가루가 없을 경우, 계피 가루로 대체하여 시나몬 향을 냅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시나몬 가루와 계피 가루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계피 가루는 Cinnamomum cassia라는 학명을 가진 육계나무의 나무 껍질로 만드는데 나무껍질이 조금 두꺼운 편입니다. 그에 비해 시나몬 가루는 대부분 Cinnamomum verum이라는 품종으로부터 제조되는데요. 이 품종은 실론 시나몬이라고도 불립니다. 나무껍질이 얇고 분쇄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계피 가루는 시나몬 가루에 비해 입자가 크고 향이 더 강하다는 특징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시나몬 가루를 만드는 실론 시나몬은 나무 껍질이 보다 얇지요. 이 때문에 이로부터 만들어진 시나몬 가루는 가루가 더 곱습니다. 그리고 색 또한 계피가루보다 밝은 편입니다.

 

계피를 만드는 육계나무의 학명은 Cinnamomum cassia입니다. 영어로 단순하게 부를 경우, 차이니즈 시나몬 (중국 시나몬, Chinese cinnamon)이나 차이니즈 카시아 (Chinese cassia)라고 부릅니다.

 

 

 

 

 

 

계피 추출물의 효능

 

1. 계피는 항염증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2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쥐를 대상으로 계피의 항염증 효과를 실험하는데요.

 

계피에 들어있는 성분 중에서도 시나믹 알데하이드 (cinnamic aldehyde), 시나민 알코올 (cinnamic alcohol), 시나믹산 (cinnamic acid), 그리고 쿠마린 (coumarin) 성분에 주목하였습니다.

 

쥐의 발에 부종을 유도한 뒤, 계피 추출물을 투여하였는데요. 

쥐의 대식세포에 시나믹 알데하이드를 노출할 경우, 염증 반응을 매개하는 일산화질소 (nitric oxide, NO)와 염증 단백질의 수치가 억제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이러한 억제반응은 시나믹 알데하이드의 농도와 비례하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계피의 추출성분 시나믹 알데하이드는 염증 반응을 감소시키는 항염증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nti-Inflammatory Activities of Cinnamomum cassia Constituents In Vitro and In Vivo
https://pubmed.ncbi.nlm.nih.gov/22536283/

 

 

이러한 염증 반응이 위염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2022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계피의 항염증 효과는 위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도메타신 (indomethacin, 비스테로이드 소염제의 일종)으로 위염을 유도한 쥐에게 계피 추출물을 투여하고 그로 인한 변화를 관찰하였는데요.

 

계피 추출물을 투여할 경우, 위의 염증반응을 매개하는 물질과 염증단백질의 수치가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세포실험에서도 계피 추출물이 염증을 매개하는 물질과 염증 단백질의 단백질 발현을 억제하였습니다.

 

따라서 실험 결과에 따르면, 계피 추출물의 항염증 작용은 위염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olecular Mechanism of Cinnamomum cassia against Gastric Damage and Identification of Active Compound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028104/

 

 

2. 계피 추출물은 항균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06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계피 추출물은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계피 에션셜 오일의 경우 주성분은 시나믹 알데하이드 (신남산 알데하이드, cinnamaldehyde)라고 합니다. 이 성분이 에센셜 오일의 85%를 구성한다고 하는데요. 

 

계피 에션셜 오일 또는 시나믹 알데하이드 단독 성분은 세균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상기 논문에 따르면, 계피 에센셜 오일이나 시나믹알데하이드 추출물은 황색포도상구균 (Staphylococcus aureus), 대장균 (E. coli), 엔테로박터 애로진스 (Enterobacter aerogenes, 위장관이나 요로 감염 등을 야기) 등의 세균에 대해서 증식 억제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특정 진균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세균과 진균의 종류에 따라서 각기 다른 농도에서 보다 효과적이었고요.

 

따라서 연구에 따르면, 계피 추출물은 항균, 항박테리아, 항진균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ntimicrobial activities of cinnamon oil and cinnamaldehyde from the Chinese medicinal herb Cinnamomum cassia Blume
https://pubmed.ncbi.nlm.nih.gov/16710900/

 

 

3. 계피 추출물이 비만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7년의 연구에 따르면 계피 추출물은 비만 상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6주 동안 일반 먹이 또는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먹이를 섭취한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계피 추출물 또는 메트포르민 (metformin, 당뇨약의 일종) 역시 복용하도록 실험을 구성하였는데요.

 

계피 추출물의 경우, 체중 감소를 유도하였습니다. 또한 먹이를 섭취하는 양이 줄어들었고요. 혈당, 혈중 인슐린 수치, 혈중 총콜레스테롤 수치와 간수치가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계피 추출물은 간에 지방이 누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이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계피 추출물은 몸에서 에너지가 더 많이 소비되게끔 하여 체중 조절을 도왔는데요. 이는 골격근에서 대사작용을 통해 에너지 소비량을 늘림으로써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계피 추출물은 체중 조절 및 비만 상태, 비만으로 인한 여타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innamomum cassia Prevents High-Fat Diet-Induced Obesity in Mice through the Increase of Muscle Energy
https://pubmed.ncbi.nlm.nih.gov/28659036/

 

 

 

 

계피 추출물의 부작용

 

오래전부터 약용 또는 식용으로 사용한 원료인 만큼, 적정량을 사용할 경우 큰 부작용 없이 섭취 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피부에 바르는 계피 추출성분을 따갑게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가움이 계속 되거나, 피부 발진 등으로 이어질 경우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많은 양을 계속해서 섭취할 경우, 계피 추출물이 간이나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적정량을 지켜주십시오.

 

Cinnamomum cassia Presl: A Review of Its Traditional Uses, Phytochemistry, Pharmacology and Toxicology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804248/

 

 

 

 

 

 

계피 추출물의 복용법

 

계피 추출물은 미용 제품, 건강 보조제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