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타보조제 원료] 결명자 효능,부작용,복용법

by 웰빙유랑 2022. 6. 20.

결명자란?

 

 

결명자는 결명차라는 식물의 종자입니다. 결명차는 콩과 센나속 (세나속, Senna)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결단할결 (決) 자에 밝을명 (明) 자를 써서 결명차라고 불리는데요. 그 만큼 눈이 맑아지도록 돕는 효과가 있다고 여겨졌습니다.

 

결명차의 종자인 결명자는 결명자차로 많이 알려졌습니다. 결명자를 볶은 뒤, 뜨거운 물에 결명자 성분을 우려내어서 마시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남아시아 권역에서는 결명차를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결명차의 어린 잎을 식용으로 사용하거나, 뿌리, 잎사귀, 새싹 등을 약용으로 쓰기도 합니다. 인도의 대체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도 해열이나 호흡기 질환 등에 쓰이는 식물로 분류됩니다.

 

결명차의 학명은 Senna tora입니다. Cassia tora라고도 표기되는데, 같은 식물을 뜻합니다. 영어로 단순하게 부를 때는 씨클 센나 (Sickle senna), 씨클팟 (Sickle pod), 토라 (tora) 등으로 불립니다. 결명자차의 맛과 향이 커피와 비슷하다고 하여서 커피팟 (coffee pod) 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결명자의 효능

 

1. 결명자가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8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결명자는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도 결명차는 배변 활동을 돕는 성분이 있는 약용 식물로 여겨졌습니다. 이는 결명차가 센노사이드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센노사이드라는 성분은 자극성 하제로 쓰입니다. 자극성 하제란 장의 움직임을 자극해서 변비 증상을 해소하도록 유도하는 성분들을 말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코오롱제약의 비코그린에스정이 센노사이드 성분을 포함하는 변비 약입니다. 

 

서구권에서 센노사이드를 추출하기 위해 사용해온 식물은 센나 알렉산드리나 (Senna alexandrina)입니다. 이집트의 센나라고 알려진 식물인데요. 이 식물 역시 센나속에 속하는 식물로 센노사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명차 역시 센노사이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결명차를 섭취하는 것은 장의 움직임을 유도하여 변비 증상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e novo transcriptome sequence of Senna tora provides insights into anthraquinone biosynthesis
https://journals.plos.org/plosone/article?id=10.1371/journal.pone.0225564

Population authentication of the traditional medicinal plant Cassia tora L. based on ISSR markers and FTIR analysi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048050/

 

 

2. 결명자가 눈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7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결명자는 눈의 건강을 돕는데 도움이 됩니다.

 

결명차에는 크리소파놀 (chrysophanol)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망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크리소파놀을 분석한 결과, 크리소파놀은 산화성 스트레스를 유도하는 물질을 감소시키고, 망막에 염증을 유도할 수 있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크리소파놀 성분이 들어있는 결명자를 섭취하는 것은, 망막의 질환을 예방하고 망막을 구성하는 세포를 보호함으로써 눈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he natural retinoprotectant chrysophanol attenuated photoreceptor cell apoptosis in an N-methyl-N-nitrosourea-induced mouse model of retinal degenaratio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253624/

 

 

 

 

 

3. 결명자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9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결명자는 피지 분비에 따른 피부 염증 반응을 감소시켜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논문에서는 피부가 열에 노출되면서 피부의 온도가 올라가고, 피지의 분비가 활성화되는 것에 주목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런 피지 분비 변화에 결명자 추출물이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세포실험을 통해 분석한 결과, 결명자 추출물은 피지세포가 열에 의해 활성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염증에 관여하는 단백질 수치가 증가하는 것을 예방하였습니다. 

 

따라서 결명자 추출물은 열에 의해 촉진되는 피지의 생성을 억제하고, 피지 분비의 증가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피부 염증 반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지의 과도한 분비로 인한 여드름의 악화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Active compound chrysophanol of Cassia tora seeds suppresses heat-induced lipogenesis via inactivation of JNK/p38 MAPK signaling in human sebocyte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555928/

 

 

 

 

결명자의 부작용

 

센노사이드 성분이 들어있는 원료이기 때문에,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섭취할 경우 가벼운 복통이나 울렁거림, 설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간 손상 역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20년에 발표된 리뷰의 경우, 센노사이드 성분의 장기복용에 따른 간독성 부작용을 살펴보았는데요.

 

간 손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점은 보통 센노사이드 성분이 들어있는 보조제를 3-5개월 정도 계속해서 섭취한 때였다고 합니다. 간수치가 올라가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었는데요.

 

이런 경우, 해당 보조제의 섭취를 중단하고 보조적인 치료를 병행할 경우, 대부분 간 수치가 회복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리뷰의 경우, 센노사이드에 의한 간독성을 일시적이로 가역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간 손상 증상이 개선된 후, 또다시 센나 보조제를 계속해서 먹기 시작하면 간손상이 재발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센노사이드가 함유된 원료를 단기적으로 필요한 경우 섭취하는 것은 큰 문제를 야기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Senna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47922/

 

 

 

 

 

결명자의 복용법

 

제품에 따라 함량과 복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기타 보조제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