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란자란?
카란자는 콩과 (Fabaceae) 밀레티아속 (Millettia) 식물입니다. 아시아의 열대 지역과 호주 등지에서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도의 대체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는 카란자에서 추출한 오일을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
건조한 지역에서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또한 나뭇잎의 크기가 큰 편이어서 바람을 막거나 그늘을 만드는데 사용한 나무였다고 합니다. 3-4월 즈음에 하얀빛 또는 연분홍빛이 도는 꽃이 피기 시작하는데, 꽃향기가 두드러지는 편이라고 하네요.
카란자의 학명은 밀레티아 피나타 (Millettia pinnata)입니다. 폰가미아 피나타 (Pongamia pinnata) 또는 폰가미아 글라브라 (Pongamia glabra)라고 표기되기도 하는데, 이 역시 카란자를 뜻합니다.
영어로 단순하게 부를 때는 인도 너도밤나무 (Indian beech)라고 쓴다고 하는데요. 카란자 (karanja), 카누가 (kanuga), 폰감 (pongam), 푼가 (poonga)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카란자의 효능
1. 카란자가 위장 보호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1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카란자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위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었습니다. 쥐에게 위 궤양을 유도한 뒤, 카란자 추출성분의 효능을 실험해보았습니다. 실험 대상이 된 카란자 추출성분은 플라보노이드 계열인 카란진 (karanjin)이었습니다.
카란진을 투여한 결과, 위 궤양을 똑같은 조건에서 유도하여도 궤양의 생성이 억제되는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또한 카란진은 위 점액 물질인 뮤신 (mucin)이 더 잘 보존되도록 도왔습니다. 뮤신의 경우 위점막을 코팅하여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많은 양의 뮤신이 유지될 수록 위 점막의 손상이 덜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카란진은 위산의 산성도 증가에 관여하는 프로톤 펌프 (H+/K+ ATPase) 의 활성을 억제하였습니다. 위 궤양이 유도된 경우, 해당 펌프의 활성이 2배 가량 늘어났는데요. 카란진을 투여한 경우, 프로톤 펌프의 지나친 활성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카란진은 항산화 작용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질 과산화 작용 등 산화성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는 화학반응들을 감소시켜서 위 조직을 보호하는데 효과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카란자의 추출성분인 카란진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항산화 작용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astroprotective Properties of Karanjin from Karanja (Pongamia pinnata) Seeds; Role as Antioxidant and H+, K+-ATPase Inhibitor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137509/
2. 카란자는 항염증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카란자의 추출성분인 카란진과 카란진 유도체를 활용한 실험이었습니다.
발과 귀에 염증이 있는 쥐를 대상으로 실험하였는데요. 카란진과 카란진 유도체 모두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었습니다.
카란진은 발의 부종을 34.13%, 귀의 부종을 51.13% 억제하였습니다.
카란진 유도체의 경우 부종을 진정시키는데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쥐의 발에 나타난 부종을 45-57%, 귀의 부종을 70-76.8%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따라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카란자의 추출성분인 카란진과 그 유도체는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ynthesis, characterization and anti-inflammatory properties of karanjin (Pongamia pinnata seed) and its derivatives
https://pubmed.ncbi.nlm.nih.gov/33257003/
3. 카란자는 신경 독성으로부터 신경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의 공식 효능은 아닙니다.
2013년의 연구에 따르면, 카란자는 신경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쥐에게 화학약물을 투여하여 신경 독성을 유발한 뒤, 카란자의 효과를 실험해보았습니다.
카란자나무의 껍질로부터 추출한 성분을 쥐에게 투여한 결과, 신경 독성으로 인해 변화했던 쥐의 움직임과 근력이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카란자 추출물은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는 물질의 생성과 항산화 효소의 활성을 촉진하였습니다.
카란자 추출물은 신경이 흥분되면서 나타나는 독성을 완화하고, 체내 전해질의 교란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되었고요. 신경을 진정시키는 물질의 분비가 증가하는 것 역시 관찰되었다고 하네요.
따라서 카란자 추출물은 신경 독성에 대해 신경을 보호하고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Neuroprotective Activity of Pongamia pinnata in Monosodium Glutamate-induced Neurotoxicity in Rats
https://pubmed.ncbi.nlm.nih.gov/24591740/
카란자의 부작용
현재 카란자는 카란자 오일의 형태로 많이 활용됩니다. 카란자 오일은 피부 관련 제품의 원료로 쓰이곤 하는데요.
인도의 대체의학 등에서 활용해온 원료이지만, 부작용 사례에 대한 연구가 아직 많지 않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알러지 반응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피부 두드러기나 발진, 가려움증 등이 발생했다면, 관련 제품들의 사용을 중지하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임산부나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경우, 해당 원료의 사용에 주의해주세요.
카란자의 사용법
카란자의 종자에서 추출한 카란자씨드오일 등이 피부에 바르는 제품의 원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제품에 따라 사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기타성분 원료 현명하게 선택하시고, 보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정보] 술에 취하는 원리는 무엇일까? (0) | 2022.06.13 |
---|---|
[건강기능식품] 스페인감초 추출물 효능,부작용,복용법 (0) | 2022.06.12 |
[기타보조제 원료] 산수유 효능,부작용,복용법 (0) | 2022.06.10 |
[건강기능식품] 올리브잎 주정추출물 효능,부작용,복용법 (0) | 2022.06.09 |
[기타제품 원료] 메도우폼 (meadowfoam) 효능, 부작용, 사용법 (0) | 2022.06.08 |
댓글